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무작정 따라하기

코스피? 코스닥? 주식 주가 수준을 알려주는 지표 특징

<주식투자 무작정 따라하기>

2,111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주식투자에 성공하기 위해서는
이른바 3단계 과정이 필요합니다.

1단계로 주식시장의 대세를 판단하고,
2단계에서 저평가 종목을 고른 후,
마지막으로 사고파는 매매시점을 알아야 합니다.

<주식투자 무작정따라하기>는 일반투자자들이 이 3단계 과정을 구체적으로 따라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무엇보다, 저자가 오랜 기간 증권기관에서 근무한 경험을 바탕으로 하였기 때문에 이론과 실전에 관한 저자의 투자철학이 녹아 있습니다.


따라서 개인투자자와 펀드투자자들에게 더할 나위 없이 유익한 투자지침서가 될 것입니다. 나아가 주식을 어렵게 느끼는 학생이나 일반인들에게는 쉽고 재미있게 증권시장을 소개하고 투자의 원칙과 방향을 제시하는 친절한 안내서가 될 것입니다.


종합주가지수는 우리나라 주가 수준과 주가 동향을 나타내는 대표적인 지수입니다.


매일 뉴스에서 오늘의 종합주가지수를 알려주지요? 지금부터 종합주가지수 산출 방법과 지수의 연속성을 유지하기 위한 지수 수정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주가 동향을 대표하는 코스피지수


종합주가지수는 어떻게 산출하나?

종합주가지수는 한국거래소에 상장된 모든 주식을 대상으로 산출합니다.

유가증권시장은 코스피(KOSPI: Korea Stock Price Index)로 나타내고, 코스닥시장은 코스닥지수로 나타냅니다. 한국의 대표적인 기업은 대부분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되어 있기 때문에 종합주가지수라고 하면 코스피를 지칭한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계산방식은 1980년 1월 4일을 기준시점으로 하여, 기준시점의 시가총액을 100으로 놓고, 이를 기준으로 비교시점의 시가총액이 얼마인가를 계산하여 산출합니다. 2016년 6월 현재 코스피지수가 2,000이면 36년간 지수가 20배 오른 셈입니다.

출처종합주가지수 창은 거래소와 코스닥, KRX100 등으로 구분되어 있고 지수, 등락률, 시가, 고가, 저가 등이 있습니다. 또한 자본금 규모별 상승 종목수와 하락 종목수, 연초 지수, 연중 최고 지수, 연중 최저 지수가 있고 오른편에는 당일 주가 흐름을 시간대별로 그래프로 나타내고 있습니다. _<주식투자 무작정 따라하기>


종합주가지수 수정은 어떻게 하나?


신규 상장이나 상장 폐지 또는 유·무상 증자 등으로 상장 주식에 변화가 있을 때는 종합주가지수의 연속성을 유지하기 위해서 종합주가지수를 수정해 줍니다. 이때 수정하는 방법은 지수를 계산하는 ‘비교시점’이 아니라 ‘기준시점’의 시가총액을 수정하는 방식을 취합니다.

예를 들어 기준시점(1980년 1월 4일)의 시가총액이 10조이고 현재 시가총액이 100조라면 주가지수는 1,000포인트가 됩니다.


이때 시가총액 1조인 A라는 회사가 신규 상장되면 시가총액이 101조로 늘어남에 따라 종합주가지수가 1,010포인트가 되어 지수가 10포인트나 상승하는 모순이 생깁니다. 이러한 모순을 없애기 위해서 A회사의 시가총액을 1/10로 줄여서 기준시점의 시가총액에 더하여 계산하는 방식을 취합니다. 결국 기준시점의 시가총액을 수정해 나가는 방법입니다.

머리가 복잡하다고요? 여러분이 종합주가지수를 일일이 계산할 필요는 없습니다. 단지 이렇게 계산되는구나 하고 알아두기만 하세요.



선물·옵션 등 파생상품의 기준, KOSPI200 지수


코스피200 지수는 코스피시장에 상장되어 있는 종목 중 시장 대표성·업종 대표성·유동성(거래량의 정도) 등을 고려하여 200개 종목을 선정한 후, 1990년 1월 3일 기준 시가총액을 100으로 하여 출발한 지수입니다.


200개 종목의 시가총액이 시장 전체 시가총액의 약 85%를 차지하고 있어 코스피와 거의 동일하게 움직입니다. 현재 주가지수 선물이나 주가지수 옵션 등 주가지수를 기초로 하는 파생상품은 코스피200 지수를 기준으로 하고 있습니다.




코스닥지수에 대하여


코스닥지수는 1997년 10월에 코스피와 똑같은 방법으로 코스닥시장에 상장되어 있는 전종목의 시가총액을 계산하여 지수 1,000으로 출발하였습니다.


코스닥지수는 2000년 초 벤처기업 열풍을 타고 상승을 지속해 한때 2,800포인트를 넘기기도 하였으나 그후 250포인트대까지 하락했다가 최근에 700~800포인트대(2016년 기준)로 회복되었습니다.



코스피와 코스닥을 한눈에 볼 수 있는 KRX100


KRX100은 한국거래소에서 유가증권시장과 코스닥시장을 통틀어 대표 우량주이면서 유동성이 있는 종목 100개를 선정하여 2001년 1월 초의 시가총액을 1,000으로 하여 만들어진 지수로서, 2005년 6월부터 발표하고 있습니다.


한국증시를 대표하는 지수로서의 의미를 가지며, 구성종목은 매년 6월 두번째 주 금요일에 정기적으로 조정됩니다.



작성자 정보

무작정 따라하기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