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킹맘, 14억 재테크의 비밀! : 돈이 저절로 불어나는 재무노트 쓰는 방법

조회수 2017. 3. 1. 09:30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부자를 만드는 부부의 법칙>

■ 당신의 지갑에는 지금 얼마가 있나요?


지금 여러분의 주머니의 재무 상태는 정확히 알고 있어야 돈을 모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20년 동안 직장에 다니며 14억을 모으는 동안 현재 제 지갑엔 83,240원의 현금과 적립식&거치식 통장의 개수는 모두 37, 가입한 보험은 보장성 11개, 연금 4개입니다. 제 머릿속에는 이처럼 대략의 잔고까지 다 있죠.


돈을 모으고 싶은 생각을 하고 있다면, 가장 먼저 익혀야 할 일이 '재무노트'를 쓰는 것입니다. 내 자산을 대충 알아서는 목표도 대충 이루어질 수밖에 없습니다. 정확하게 파악하고 있어야 목표가 더 선명해지죠. 재무노트를 쓰기 시작하면서 저는 충동지출을 하지 않고 돈을 모을 수 있었습니다.


본 포스트는 신혼부부터 10년차 부부까지!

대한민국 보통 부부들의 결혼 10년 10억 모은 노하우를 담은  

<부자를 만드는 부부의 법칙>의 내용을 재구성한 포스트입니다.


■ 돈이 저절로 불어나는 재무노트


지인들이 '어떻게 돈을 모았어요?'라고 물어보면 저는 항상 먼저 '재무노트를 쓰세요'라고 답을 합니다. 다른 재테크 방법들은 투자 금액에 따라 개인차가 크기도 하고 잘 모르는 상황에서 섣불리 투자를 시작하면 손실이 크기 대문에 권하기 어렵지만, 재무노트는 다르기 때문이죠. 저는 재무노트를 10년 동안 쓰며 목표한 재산을 모았기 때문에 자신 있게 권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제가 쓴 재무노트를 함께 보실까요?


직장맘, 재테크로 14억! 재무노트 공개!

14억을 모으게 만든 재테크의 비밀은 바로 '재무노트!'

*출처: <부자를 만드는 부부의 법칙> 중 '망태기'의 재무노트


① 먼저, 재무계획을 세우세요. 재무 목표와 자금 계획을 나눠 주세요.

재무 목표는 구체적이지 않아도 좋지만, 자금 계획은 구체적으로 기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먼저 여러분이 생각하는 재무계획을 적어주세요.

② 다음은 재산현황을 적어주세요. 예적금은 따로 아래에서 따로 기입할 예정입니다.

다음은 재산현황, 처음 재산현황을 쓸 때를 생각하면...

③ 금융자산을 적어주세요. 예적금, 거치식, 투자, 릴레이 통장, 예적금 및 펀드 등 상품 형태에 따라서 구분하는 것도 좋습니다.


④ 부채현황, 보장자산 그리고 기타 항목을 적어주세요. 기타 항목의 경우는 출생, 수술, 경조사 등 지출 내역을 적어주시면 좋습니다.

적어야 하는 이유는 각각 표시 해두었습니다!

⑤ 가족 인적사항, 보유카드 현황, 아이디&패스워드를 적어주세요. 보관은 잘하셔야 합니다! 적립을 받을 때 유용하고, 사용하고 있는 카드가 어떤 계좌와 연결되어 있는지 미리 알아두면 연체 되거나 하는 일을 방지할 수 있거든요. 

이제 끝났습니다!

■ 돈에 구체적인 목표를 세울 수 있어야 한다


저는 매년 초나 말에 가정 경제를 위한 중장기 계획을 다시 세워요. 계획으로 있었던 것을 이뤘을 때의 큰 '성취감'은 정말 뿌듯하답니다. 재무노트가 어렵다면 간단하게 '중장기 자금계획'이라도 세워보세요.


돈이 많아도 돈이 없어도 자신의 자산을 정확히 알고 있는 것이 중요해요. 돈과 친해질수록 돈이 들어온다고 저는 믿습니다. 돈 나가는 곳, 들어오는 곳을 재무노트로 정리해보고 10년 뒤, 20년 뒤 목표를 재무노트에 적어보세요. 여러분도 재테크에 성공하실 수 있을겁니다!


도움이 되었나요?


돈을 모으는 것과 더불어 불리는 게 참 중요하잖아요.

열심히 모아서 똑똑하게 불린 선배부부들의 이야기를 들어보세요.

임대수익, 편의점 창업, 교습소 창업 등 다양한 파이프라인까지 만든 선배들의 부자 법칙을 살펴볼까요?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