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무작정 따라하기

[월급쟁이 필독] 종잣돈을 모으기로 했다면 신용카드의 무서움을 알자

<월급쟁이 재테크 상식사전>

394,775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인터넷 쇼핑을 할 때도 카드결제가 편리하고, 무이자할부 3개월이면 안되는 일이 없고, 게다가 소득공제 혜택도 받을 수 있다.


패밀리 레스토랑에서는 그 바쁜 가운데에서도 할인되는 카드가 있느냐고 친절하게 물어오고, 자동차 회사에서는 선포인트 지급이라는 아리송한 말로 일단(?) 자동차 값을 깎아주기도 한다.


사용한 금액만큼 현금이나 포인트로 되돌려 받을 수도 있다.


게다가 영화 할인, 커피 할인은 기본이고, 살인적인 고유가 시대에 기름값도 깎아주니, 현명하게 사용하기만 한다면 신용카드를 쓰는 게 더 이득일 것 같다는 생각이 드는 것이 당연하다.

그러나

이제 당신이 종잣돈을 모으기로 결심했다면 신용카드 사용에 대해서 다시 한 번 생각해보기 바란다. 신용카드 사용에서 가장 큰 문제점은 금전 감각을 마비시킨다는 것이다.


부디 일 주일만 신용카드 없이 현찰로 생활하는 시간을 가져보기 바란다. 내 손으로 직접 5만원을 건네는 것과 카드로 5만원을 결제하는 것은 하늘과 땅 차이다.


월급을 받으면 갖고 싶은 것도, 가보고 싶은 곳도, 먹고 싶은 것도 많을 것이다. 단, 자신의 성향을 잘 생각해보자.


소비욕구를 절제할 수 있는 사람인지, 아니면 무계획적인 지출로 ‘카드지옥’에 빠질 가능성이 있는 사람인지, 그리고 명심하자. 한번 늘어난 소비습관은 줄이기가 쉽지 않다는 것을!

포인트는 일단 무료인 것처럼 보인다. 신용카드를 사용하기만 하면 거기에 딸려나오니 말이다. 그러나 잘 생각해보자.


자동차 값을 깎아 주는 선포인트 지급은 물건값을 일단 깎아주고 시작한다. 그러나 깎아준 금액에 대한 포인트를 채우기 위해서는 상상 이상의 금액을 써야 한다.


예를 들어, 80만 포인트를 미리 할인 받았는데 사용금액의 1%가 포인트로 적립된다면 신용카드를 8,000만원어치 써야 하는 것이다.


자동차 구매 자체도 재테크에 이별을 고하는 신호인데 거기에 선할인 포인트까지, 별로 좋은 선택은 아닌 것 같다.


또 신용카드를 많이 사용하면 소득공제로 돌려받을 수 있다고 주장할 수도 있다. 이해한다.


만약 당신 연봉이 3,000만원인데 연봉의 1/3인 1,000만원을 신용카드로 소비했다면, 연봉의 25%인 750만원을 넘는 250만원에 대해 15%, 즉 37만 5,000원을 소득공제해준다.

신용카드 1,000만원을 열심히 써서 37만 5,000원 소득공제를 받는 쪽과, 소비를 줄여서 37만 5,000원을 아끼는 쪽 중 어느 쪽이 이익인지는 말 안 해도 알 것이다.

신용카드를 사용하다 보면, 물건값이 비싸면 안 사는 것이 아니라 할부구매라는 제도를 이용하게 된다. 그러나 종잣돈을 모으는 시기에는 무이자할부 3개월, 6개월을 사용해서 사야 하는 물건이라면 되도록 구매를 삼가야 할 것이다.


또 무이자할부가 아닌 그냥 할부구매는 더욱 피해야 한다. 카드사마다 다르지만 보통 할부 수수료는 14~19% 내외다. 


당신의 돈을 은행에 맡겼을 때 받는 이자는 2%를 넘기기가 힘든데, 할부로 하면 평균 15% 이자를 내는 것이다. 즉 당신은 7배 넘게 손해 보는 장사를 한 것이다.


개인파산은 소비자파산이라고 하며, 스스로 빚을 갚을 능력이 없다고 인정하고 자신을 파산자로 선고해달라고 법원에 신청하는 것이다.  


개인파산은 과도한 신용카드 사용이나 신용대출, 또는 지나친 빚보증으로, 성실하지만 불운해서 과도한 채무를 지고 절망에 빠진 사람들을 도와주기 위한 구제책이다. 파산선고를 받으면 공무원·변호사·기업체 이사 등이 될 수 없고, 대출이나 신용카드도 발급받지 못하고 은행계좌도 개설할 수 없는 등, 사회적· 경제적으로 많은 제약을 받는다.


그러나 파산 결정이 있은 후 1개월 이내에 법원에 면책을 신청할 수 있다. 법원이 허위진술 등 결격사유가 없다고 보아 신청을 받아들여 면책 결정을 내리면, 나머지 빚을 면제받고 사회적·경제적 제약도 복권되어 새 출발을 할 기회를 갖게 된다. 그러나 개인파산을 신청한 사람이 재산을 은닉하거나, 갚을 능력이 없으면서도 마구 빚을 얻어 과소비나 도박 등으로 돈을 잃고 파산신청을 하는, 이른바 ‘사기파산’인 경우에는 최고 10년 이하의 징역형을 받는다.


본 포스트는 아래 도서에서 발췌한 내용을 담았습니다.

   내 월급 꼼꼼하게 모으고 안전하게 불리는 비법

<월급쟁이 재테크 상식사전>


책에는 20대/30대 직장인이라면

당연히 알고 있어야 하는 재테크 상식들이

100여 개 이상 수록되어 있습니다.

 

- 피 같은 내 월급으로 든든한 종잣돈 만들기

- 첫 월급부터 꼭 가입해야 하는 금융상품

- 월급으로 즐기는 안전한 펀드 투자

- 월급만으로 미리미리 준비하는 내 집 마련 

작성자 정보

무작정 따라하기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