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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언맨과 VR의 궁합은 최고!" 아이언맨 VR 라이언 페이튼 디렉터 인터뷰

조회수 2020. 7. 7. 14:50 수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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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블의 유명한 히어로 중 하나인 아이언맨 토니 스타크가 되어볼 수 있는 PlayStation®VR(이하, PS VR)용 게임 'Marvels Iron Man VR(이하, 아이언맨 VR)'이 7월 3일 정식 출시됐습니다.

아이언맨 VR은 '아이언맨'이라는 이름의 슈퍼 히어로로 활동하는 토니 스타크가 스타크 인더스트리의 무기를 이용하는 해커이자 반기업 활동가인 고스트의 공격에 맞서 싸우는 이야기를 그리고 있습니다. 플레이어는 토니 스타크가 되어 하늘을 날아다니며 고스트의 음모를 막아야 하죠.

  

마블의 팬이라면 해당 게임에 궁금한 게 정말 많았을 거 같습니다. 스토리가 MCU와 코믹스 어느 쪽을 따르고 있는지를 시작으로 게임 내에서 아이언맨 슈트 외에도 헐크 버스터를 조종해볼 수 있는지 등 무궁무진하겠죠.

  

게임어바웃은 아이언맨 VR의 출시에 앞서 라이언 페이튼 디렉터와의 서면 인터뷰를 진행했습니다. 본 인터뷰를 통해 아이언맨 VR에 관련된 궁금증이 해결되길 바랍니다.

*해당 인터뷰는 게임 출시 이전에 진행된 인터뷰입니다.

▶ 라이언 페이튼 아이언맨 VR 디렉터

- 아이언맨을 VR게임으로 제작하는 과정에서 무엇이 가장 어려웠나요?

플레이어들은 PS VR을 착용하고 아이언맨 VR을 실행했을 때 곧바로 토니 스타크가 되어 아이언맨처럼 비행하길 원합니다. 정말 운이 좋게도 초기 프로토타입에서 매우 재미있고 사실적인 비행 경험을 제공할 수 있었으나, 플레이어들이 아이언맨처럼 우아하게 비행하는 법을 배우기 위해선 시간이 필요했습니다.(첫 번째 아이언맨 영화 속에서 토니 스타크가 처음 비행을 시도했을 때와 비슷합니다.)

  

개발 과정에서 저희가 직면한 가장 큰 어려움 중 하나는 아이언맨이 되어 비행하는 스릴감을 주면서도, 이와 동시에 게임의 기본적인 부분을 완벽하게 가르쳐 줄 수 있도록 첫 임무를 만드는 것이었습니다.(왜냐하면 그 누구도 자신이 튜토리얼을 플레이하고 있다는 느낌을 받고 싶어 하지 않으니까요!)

  

아이언맨 VR의 초반 1시간을 완성한 뒤, 우리는 소니 인터렉티브 엔터테인먼트와 협력하여 플레이스테이션 스토어에서 이를 무료 체험판으로 제공했습니다. 현재 체험판이 공개되었기에, 사람들에게 게임의 비행 및 전투 메커니즘이 멋지다는 것을 말로 설득할 필요가 없습니다. 누구든지 직접 시도해볼 수 있으니까요. 그리고, 현재까지 대중의 반응은 매우 긍정적입니다. (정말 다행입니다!)

  

- 아이언맨을 VR게임으로 만들게 된 특별한 계기가 있었나요?

2016년, 마블은 그들의 유명 슈퍼 히어로 중 한 명을 주인공으로 한 거대하고 야심찬 VR 전용 게임을 개발하는 파트너십 건으로 우리 회사(Camouflaj)에 연락을 주었습니다. 저는 아이언맨 VR 게임을 만들자고 제안한 팀원들과 이 기회에 대해 논의했습니다. 왜냐고요? 아이언맨은 VR에 가장 적합한 마블 슈퍼 히어로이기 때문입니다. PS VR 헬멧은 아이언맨의 3차원 HUD에 완벽하게 매칭됩니다. PlayStation®Move 모션 컨트롤러는 아이언맨의 리펄서 블래스트, 그리고 근접 펀치와 매칭됩니다. 무엇보다도, PlayStation®Move 모션 컨트롤러의 트리거는 아이언맨의 스러스터와 동일한 기능을 할 수 있습니다.

  

팀 미팅 이후, 우리는 LA로 날아가 마블 게임즈의 Jay Ong에게 아이언맨을 주제로 한 야심찬 VR 게임 개발을 허락해 달라고 했습니다. 처음에 Jay는 우리의 제안을 거절했습니다. 하지만 Camouflaj의 동료들이 만든 멋진 프로토타입을 마블 앞에서 시연한 끝에 Jay의 동의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시애틀 집으로 돌아오는 길은 기쁨과 흥분으로 가득했습니다.

  

- 아이언맨 VR은 기본적으로 1인칭 시점의 비행 뷰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VR 멀미가 우려되는데, 이 문제를 방지하기 위해 팀에서 준비한 부분은?

저희가 이 게임을 작업하면서 가장 놀란 것 중 하나는 VR에서 아이언맨이 되어 최고 속도로 비행하는 것이 매우 멋지면서도 편안하다는 것이었습니다. 지난 여름, 게임의 체험판이 전 세계 약 50개가 넘는 쇼에서 공개되었고, 그에 대한 반응을 보며 저희는 대다수의 플레이어가 편안하게 플레이할 수 있다는 확신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그렇지만 VR에서의 편안함은 개개인마다 다르며, 이는 저희가 게임에 탄탄한 안정감 세팅을 적용한 이유이기도 합니다.

- 게임에 등장하는 빌런에 대한 선택 기준이 있었나요? 여러 빌런 중에서도 고스트를 선택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아이언맨의 등장인물에 어울린다면, 마블은 우리가 아이언맨 VR을 위해 선택한 캐릭터에 상당히 개방적인 태도를 보여주었습니다. 그리고 저는 최종 명단에 굉장히 만족합니다. 저희가 초반부터 단호하게 주장했던 것은 너무 많은 캐릭터들을 등장시키지 않는 것이었습니다. 이는 VR의 특성 때문입니다. VR에서의 스토리텔링에 있어 제가 가장 좋아하는 것 중 하나는 (특히 3D 캐릭터와 가깝게 지내면서) 친밀하고 실제와 같은 느낌을 줄 수 있다는 것입니다. 저희는 캐릭터의 깊이감을 선택했고, 이 부분에 있어서 매우 만족스럽습니다. 왜냐하면 플레이어가 게임에 나오는 클래식 Marvel 캐릭터들을 실제로 알아 가는 것처럼 느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고스트를 메인 빌런으로 선정하게 된 데에는 마블과 함께 일하면서 있었던 매우 재미있는 에피소드 덕분이었습니다. 저희는 토니 자신이, 스스로의 가장 큰 적이 되는 이야기를 전하고 싶었습니다. 그래서 저희는 토니가 그의 과거에서 기인한 적들(그가 군수업자일 때 만들고 판매한 무기)과 싸우게 하기로 하였습니다. 그러나 여전히 “누구를 메인 빌런으로 할 것인가?’는 정하지 못한 상태였습니다.

  

그즈음에 우리는 LA로 갔고, Marvel의 Bill Rosemann과 그의 동료들에게 “클래식 아이언맨의 빌런 중 토니의 옛 무기들을 해킹하고 부활시켜, 그것을 사용해서 토니를 위협할 만한 캐릭터가 누구일까요?”라고 물었습니다. 이어서, “토니의 과거의 죄를 단죄하고 싶어 할 만한 캐릭터가 누구일까요?”라고 물었습니다.

  

그 순간 Bill이 눈을 반짝였고, 그들은 서로를 바라보며 동시에 "고스트"라고 대답했습니다. 마치 TV 쇼의 한 장면 같았습니다!

  

- 메인 빌런인 '고스트'는 원작에서는 남성, MCU에서는 여성으로 등장합니다. 그러나 본 게임의 공식 웹사이트의 늘씬한 체형은 여성이지만, 트레일러 속 목소리는 남성 같습니다. 게임은 오리지널과 MCU 중 어느 쪽 스토리를 기반으로 했나요?

아이언맨 VR은 고유의 스토리를 가지고 있으며, 이는 영화나 코믹과는 별개입니다. 이는 마블 게임즈의부사장인 Bill Rosemann 와 마블의 작가 Christos Gage와의 긴밀한 파트너십의 결과입니다.

  

저희는 Bill, 그의 동료, 그리고 Christos와 긴밀하게 협업하며, 우리의 메인 빌런인 고스트에게 개성을 부여하고자 했습니다. 따라서 그녀의 (코믹 속 남성적 묘사와 대조적인) 여성성과, 자기 파괴적인 성격을 강조했습니다.

▶ 아이언맨 VR의 빌런 '고스트'

- 만화 및 영화에는 아이언맨을 위한 다양한 종류의 아머와 무기가 있습니다. 이들을 어떻게 활용했는지 알고 싶네요. 혹시 괜찮다면 체험판에서 선보인 리펄서를 제외하고 또 다른 주요 무기 하나를 소개해 줄 수 있을까요?

현재 플레이스테이션 스토어에서 무료로 즐길 수 있는 체험판에서, 아이언맨의 두 가지 메인 발사 모드인 리펄서를 이용한 발사와 건틀릿의 보조 무기 발사를 선보였습니다. 사실 저희가 넣은 기능이 하나 있습니다. 아이언맨의 가슴에서 파괴적인 유니 빔을 충전하고 발사하는 기능인데, VR로 경험하면 정말 멋있습니다.

  

정식 제품판에서는 토니의 차고에 들어갈 수 있으며 새로운 리펄서나 보조 무기뿐만 아니라 다양한 아머 업그레이드도 잠금 해제할 수 있습니다. 플레이어들이 게임을 진행해 갈수록 그들에게 다양한 옵션을 선보일 수 있게 되어 매우 기쁩니다.

  

- 비행을 하며 하늘에서 전투하는 것이 이 게임의 메인 콘텐츠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개인적으로 헐크버스터를 착용하고 전투할 수 있길 바라는데 아이언맨 VR에서 헐크버스터를 기대해봐도 좋을까요?

개발 초기에 저희는 아이언맨의 다양한 아머를 제공하기보다는, 플레이어가 임펄스 아머와 같은 완전히 새로운 오리지널 아머를 커스터마이징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토니 스타크의 발명가적인 면모를 보여주길 원했습니다. 이는 아이언맨 VR을 위한 독특하고도 독창적이고 아머 디자인에 도움을 준, 유명한 마블 아티스트인 Adi Granov와 마블 게임즈의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Tim Tsang과의 긴밀한 협업의 결과였습니다.

- VR 게임으로 만들고 싶은 다른 Marvel 히어로를 꼽자면?

멋진 질문입니다! VR로 플레이하면 재미있을 거 같은 마블 히어로가 많이 있지만, 개인적으로는 Old Man Logan VR 게임을 만들어보고 싶군요.

  

- 아이언맨 VR 프로젝트를 처음 시작할 때 기분은? 그리고 본 프로젝트를 마무리한 다음의 감정이나 생각은 어떠했는지 궁금합니다.

아이언맨 VR 개발에 있어 초기 몇 달은 모든 것이 괜찮다 느껴졌습니다. 저희의 첫 게임인 République의 후속작은 훌륭하고 깊은 게임 플레이 메커니즘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고 있었고, 이는 본 게임의 초기 프로토타입으로 증명했습니다. 저 역시 아이언맨이 VR에 가장 완벽하다는 아이디어에 매료되어 있었고, 이 게임을 개발할 기회가 주어졌다는 것은 매우 큰 행운이라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이 야심찬 게임을 완벽하게 실현하기 위해 개발해야 할 새로운 부분을 생각하면, 개발이 쉽지 만은 않을 것이란 걸 알고 있었습니다.

  

지금 게임 개발의 마무리 단계에서 되돌아보면, 저희 팀이 만들어낸 것에 대해 매우 자랑스럽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VR은 상대적으로 새로운 것인 만큼 많은 어려움이 있었으며, 팀은 그 어려움을 극복해야만 했습니다. 게임의 수많은 것들을 위해 저희만의 길을 개척해야 했습니다.

  

이 중 그 어떤 것도 마블과 소니 인터렉티브 엔터테인먼트의 적극적인 지원이 없었더라면 불가능했던 일이었습니다. 프로젝트 초반에 저희를 신뢰해 주었고, 아이언맨 VR 제작을 위한 시간과 자원을 제공해 주었습니다. 그리고 저는 이 게임이 VR을 대중에게 어필하는 데 있어서 중요한 디딤돌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 대한민국에서 마블의 영화와 게임은 사람들의 큰 주목을 받았습니다. Marvel’s Spider Man 또한 큰 주목을 받았죠. 디렉터님은 대한민국 시장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듣고 싶습니다.

Camouflaj가 아이언맨 VR을 개발하게 되어 기뻤던 이유 중 하나는 아이언맨과 토니 스타크가 전 세계적으로, 특히 한국에서 유명하기 때문입니다. 게임 제작자로서 당연히 될 수 있는 한 많은 분들이 저희 게임을 플레이하시길 원합니다. 따라서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슈퍼 히어로를 주인공으로 한 VR 전용 게임을 만드는 일은 저희가 절대 놓칠 수 없는 기회였습니다.

  

마블 스토리의 멋진 부분 중 하나는 멋진 액션만 있는 것이 아니라 그에 어울리는 뛰어난 캐릭터적인 순간들이 함께 한다는 것입니다. 아이언맨 VR 역시 멋진 액션 게임이면서 토니 스타크의 매우 중요하고 개인적인 이야기를 전하고 있으며, 가상 현실의 장점을 살려 플레이어가 직접 그의 입장이 되어 보게 하는 방식으로 이야기를 전달합니다.

  

한국 플레이어분들의 반응을 빨리 확인하고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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