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핫 한 포트나이트, 게임과 게임 방송 모두 잡을 CPU는

조회수 2018. 1. 29. 10:28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적당한 사양으로도 즐길 수 있고, 눈도 덜 피로한 포트나이트, 제대로 즐기려면?

최근 인터넷 방송 플랫폼 트위치에서 인기 급상승 중인 게임이 있습니다. 바로 에픽게임즈의 TPS ‘포트나이트’입니다. 시간대에 따라 다르지만, ‘배틀그라운드’나 ‘도타2’ 같은 인기 게임보다도 많은 시청자수를 자랑하는 게임입니다. 걸작 FPS ‘언리얼’ 시리즈를 만든 에픽게임즈의 노하우가 잘 녹아 있는 게임이라는 점이 인기 급상승의 비결입니다.

‘포트나이트’는 탄탄한 게임성으로 일찍부터 주목을 받아 왔습니다. 특히, TPS에서 자신이 접 건물을 지으며 싸울 수 있다는 면이 개성입니다. ‘포트나이트’는 이런 독특한 게임성을 바탕으로 최근에는 무료 ‘배틀로얄’ 모드를 추가하며 더욱 인기가 상승하고 있습니다. 이미 동시접속자수 200만명을 돌파한 상태입니다.

☞ 포트나이트 공식 홈페이지: https://www.epicgames.com/fortnite/ko/buy-now/battle-royale

에픽게임즈는 ‘포트나이트’와 배틀로얄 모드를 앞세워 대한민국 게임 시장을 정면으로 겨냥하고 있습니다. 1월 23일부터 대한민국에서 무료 오픈베타 서비스를 실시하고 있으며, 아예 ‘포트나이트’의 아시아 서버를 한국으로 이전하는 등 적극적인 서비스에 나서고 있습니다. 현재 우리나라에서 최고의 인기를 누리고 있는 ‘배틀그라운드’의 아성에 도전하려는 야심 찬 계획입니다.

배틀그라운드처럼 포트나이트도 극악의 사양일까?

‘포트나이트’의 강점 중 하나는 안정적인 최적화입니다. 강력한 경쟁자인 ‘플레이어언노운즈 배틀그라운드’는 분명 최고의 인기를 누리고 있는 게임이지만, 최적화 문제는 흥행 전이나 지금이나 많은 비판을 받아오고 있습니다. ‘배틀그라운드’는 CPU, 그래픽카드, 램 할 것 없이 PC사양을 잡아먹기 때문에, 이 중 조금만 사양이 낮아도 프레임 유지가 힘들다는 것은 상식입니다.

▶ 포트나이트의 공식 사양. 에픽게임즈는 향후 최적화 작업에 따라 이 요구 사양이 더 내려갈 수 있다고 밝혔다.

반면 에픽게임즈가 밝힌 ‘포트나이트’의 사양은 ‘배틀그라운드’보다 한참 아래입니다. ‘배틀그라운드’는 찰흙 그래픽으로 설정하더라도 무지막지하게 무거운 게임이지만, ‘포트나이트’는 옵션을 최소로 낮췄을 때 4GB 정도의 램과 심지어 노트북 내장그래픽으로도 즐길 수 있습니다. 조금만 고사양으로 가도 더욱 쾌적하고 멋진 그래픽을 뽑아내는 것은 물론입니다.


   

해외에서 ‘포트나이트’가 돌풍을 일으킨 것도 이런 최적화와 어느 정도 관련이 있습니다. 특히 인터넷 게임 방송은 더욱 그렇습니다. ‘배틀그라운드’의 경우에는 게임 자체가 무지막지하게 사양을 잡아먹기 때문에 인터넷 게임 방송을 하려면 정말 최고급 PC 구성으로 가거나, 아예 컴퓨터를 2개 사용해서 방송을 해야 합니다.

▶ 적당한 사양으로도 즐길 수 있고, 눈도 덜 피로하다는 점이 '포트나이트'의 강점입니다

고성능 그래픽카드를 장착하고 엔비디아 ‘지포스 익스피리언스’같은 프로그램을 사용해 ‘배틀그라운드’를 방송하는 방법도 있지만, 이런 프로그램으로 게임 방송을 하면 화면 구성 등에 한계가 있습니다. 이에 비해 ‘포트나이트’는 ‘배틀그라운드’처럼 극악의 사양을 갖추지 않더라도 쾌적한 게임 플레이와 게임 방송을 동시에 즐길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포트나이트를 쾌적하게 즐길 CPU는

그렇다면 ‘포트나이트’를 쾌적하게 즐길 수 있도록 뒷받침 해줄 CPU는 무엇일까요? 에픽게임즈가 밝힌 ‘포트나이트’ 공식 사양에 따르면, 최소사양은 인텔 코어 i3 2.4Ghz, 권장 사양은 인텔 코어 i5 2.8Ghz입니다. 대략 현재 판매되고 있는 인텔 8세대 커피레이크 CPU 중 가장 저렴한 i3-8100부터 최고성능의 8700K까지 정말 아무거나 끼워도 ‘포트나이트’의 사양을 커버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인텔 8세대 커피레이크 CPU를 장착하면 ‘포트나이트’가 요구하는 PC사양 중 CPU뿐 아니라 ‘그래픽카드’까지 커버할 수 있습니다. 이들 CPU에는 내장그래픽으로 인텔 UHD 그래픽 630이 탑재되어 있는데, ‘포트나이트’의 최소사양을 충분히 만족하기 때문입니다. ‘포트나이트’에 입문하고 싶은데, 당장 그래픽카드 가격이 너무너무 부담스럽다면 해 볼 수 있는 선택입니다.


    

여기서 더 나아가 한 대의 PC로 ‘포트나이트’ 게임도 쾌적하게 즐기고, 겸사겸사 다른 사람들처럼 트위치에서 게임 방송도 해보고 싶다면 인텔 8세대 커피레이크 코어i5-8600K나 i7-8700K등이 괜찮은 선택입니다. 물론 게임도 하고 방송도 하려면 CPU는 기본이고 중간 급 이상의 성능을 갖춘 그래픽카드와 넉넉한 램이 필요하니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본격적으로 ‘포트나이트’ 게임과 인터넷 게임 방송을 같이 해결하려는 목적이라면 아무래도 코어i5-8600K보다는 i7-8700K가 좀 더 유리합니다. 기본 클럭도 높고, 다중작업에 i7-8700K가 좀 더 강력한 면모를 보이기 때문입니다. 인텔 8세대 커피레이크 CPU로 ‘포트나이트’ 게임과 인터넷 게임 방송에 함께 도전해 보시기 바랍니다.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