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풀레인지

하이파이 앰프 평점 리스트

80여 종의 인티앰프의 성향을 한눈에

3,073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가이드에 들어가기전 주의사항!

# 100만원을 기준으로 작성된 글입니다.


# 신품 구입 가격이 80만원 미만인데 평점이 6점이면 나쁘지 않은겁니다. 7점이면 좋은겁니다. 

엄밀히 따지면 5점도 크게 나쁜건 아닙니다.


# 300만원에서 1000만원까지의 평가를 하자면, 그 가격 차이는 700만원 차이라도 그 그레이드의 차이가 3단계로만 나뉘지만, 오히려 50~300만원까지는 그 가격 차이가 250만원 차이라도 그 그레이드의 간격은 5단계 이상은 될 것입니다. 300만원이 넘어가면서부터는 제품의 완성도가 어느정도 높아진 상태에서 그레이드의 차이가 크더라도 그 간격이 여러 단계가 되지는 않지만, 입문기에서는 그 단계가 여러단계로 느껴지게 됩니다. 


그래서 같은 평점 6점이나 같은 7점 사이에서도 음질의 차이나 선호도의 차이는 세부적으로 나뉠 수 있습니다. 그 세부적인 차이는 별도로 문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HIFI 오디오 입문용 앰프 80가지 제품 15년의 기록

2000년 초반 출시 앰프부터 최근 2019년 1월까지 테스트를 진행한 인터넷 표시 가격 300만원 미만의 앰프들에 대한 대략적인 평가를 모아봤습니다. 그 숫자만 80가지가 넘습니다.


리스트에 있는 대부분의 제품이 과거부터 다양한 칼럼이나 리뷰를 통해 소개가 되었으며, 너댓가지 혹은 10가지씩 섞어서 비교테스트나 비교 리뷰가 진행되어 왔습니다. 이것은 단순히 한가지 방법 혹은 한가지 고정된 매칭이나 환경 조건에서만 테스트 된 것이 아닙니다.


오디오 제품의 근본 성향과 성능, 한계치와 기본기를 알기 위해서 진행되는 기본적인 테스트 방법이 있습니다. 일반 개인과는 다르게 한가지 제품을 비교적 정확하게 파악하기 위해 최소한 2가지의 좁고 넓은 공간에서 테스트를 진행하며, 2가지 혹은 3가지 이상의 매칭기기를 연결하여 테스트하게 됩니다. 또한, 컨디션이나 음악에 대한 감흥이라는 측면을 고려하여 당연히 1회성 테스트로 제품의 성향이나 성능을 단정하지 않습니다.


리뷰 진행시 꾸준히 비슷한 공간과 청음 환경, 비교할 수 있는 동일한 매칭 기기를 두어가지씩 확보하고 있으며, 리스트 상의 제품들 중에 10년 전에 사용했던 제품도 비교를 위해 아직도 보유중인 제품이 있습니다. 그렇게 현재도 비교를 위한 대표적인 제품을 5가지정도를 현재 보유중입니다.


중고 오디오 구입을 위한 바이블 자료

아마도 국내에서 15년동안의 80가지가 넘는 대표적 입문용 앰프에 대한 체계적인 자료는 없을 듯 합니다.


이것은 저희 풀레인지가 입문용 오디오 제품, 그리고 오디오 입문 과정과 오디오 입문자를 위한 일종의 지향점이자 사명감이기도 하며, 그정도의 전문성과 실질적인 경험과 노하우, 의지력을 가지고 있다는 반증이기도 합니다. 


각 제품마다 쌓여져 온 세부별점 정보도 하단 관련 링크를 참조하면 확인할 수 있으며, 세월이 지난만큼 현재 기준으로 80여가지 제품에 대한 세부 별점을 다시 작성할 수도 있습니다. 그것은 필요에 따라 조만간 다시 진행해 볼 것도 고려해 보겠습니다. 


이 자료는 정말로 초보자나 오디오 입문자를 위한 자료입니다. 


종종 아무리 자세해도 내용이 길거나 내용이 많아서 보지 않는 경우가 많다는 것을 압니다. 그래서 초보자와 입문자 여러분들이 가장 보기 편하도록 작성되었습니다. 중고로 오디오를 구입하시고자 할 때, 평점 보는 방법을 참고하시고 평점과 한줄 평만 참조해 보시면 굳이 구입하지 않아도 되는 제품을 구입하는 일은 줄일 수 있을 것입니다.


평점 보는 방법

주관적 시각 평점은 개인적인 취향을 적극 고려한 지극히 솔직한 평점입니다. 주관적이라고 해서 정확하지 않다거나 부정적으로 볼 필요는 없습니다. 이것은 이 모든 제품들을 모두 충분하게 경험해본 입장에서 솔직한 평가라는 것이 의미가 있는 것입니다.


객관적 시각 평점은 개인적 취향이나 솔직함과는 무관하게 개인적 취향이나 선호도를 가능한 배제하고 취향에는 맞지 않더라도 중립적으로 좋은 밸런스의 음질이거나 좋은 만듦새와 좋은 성능을 갖추고 있다면 1점이라도 더 반영하는 평점입니다.


그렇지만, 한 개인이 절대로 음질이라는 요소를 완벽하게 객관적으로 평가할 수 없습니다. 그렇다고 평가를 안할 수는 없겠죠. 인간이 아닌 정확한 컴퓨터와 기계가 오디오 기기를 평가한 것이 바로 SPEC 입니다. 그렇지만 우리는 공식 SPEC을 보고 음질에 대해서 파악하기가 힘듭니다. 측정 주파수도 마찬가지입니다. 재생 주파수가 평탄한 것이 항상 더 좋은 음질을 보장하는 것은 아닙니다. 여러가지 측면에서 이 자료는 이 모든 앰프는 거의 비슷한 환경에서 유사한 조건으로 테스트 해봤다는 공통적이며 중립적인 조건에서의 평가라는 점에서 의미가 있습니다. 


주관적이냐? 객관적이냐? 라는 조건으로 이 내용을 따지기 보다는 한번에 경험해 보기 힘든 제품들에 대한 성능이나 가치에 대해서 간접적으로나마 참고 자료가 되기를 바랍니다. 


이 자료는 저렴하게는 50만원에서 비싸게는 실제 판매 가격 300만원 미만의 앰프에 대한 자료입니다. 


가장 좋은 제품은 10점 만점일 수 있지만, 그렇다고 더 비싼 가격대 제품보다 무조건 더 좋다는 의미는 아닙니다. 여기서의 평점은 딱 여기에 다뤄지고 있는 리스트의 제품들끼리의 상대평가라는 것은 유념해 주기 바랍니다.


7점은 가격대비 무난하거나 준수한 수준을 의미합니다

평균적으로 오디오 입문자 입장에서 7점은 무난하거나 준수한 수준을 의미합니다.

오디오 입문자는 개개인마다 음질을 파악하는 능력이나 선호도가 많이 다릅니다. 그래서 PC용 스피커 수준의 음만 나더라도 만족하거나 스마트폰 중에 음질이 준수한 스마트폰 음질에도 충분히 만족하는 경우들도 있습니다. 그런 분들의 경우는 평점 5점의 제품에 무게가 가벼우며 구동 쉽고 중고음이 가능한 깨끗하게 재생되는 스피커만 연결해 주더라도 대부분 만족을 합니다.


그래서 완전한 입문자 입장에서는 5점이나 6점도 나쁘지 않은 수치일 수 있습니다. 


50~70만원대의 미니 CD리시버들이 있습니다. 그런 제품들의 평점을 내린다면 5점 이하의 3~4점이 됩니다. HIFI적인 음질을 크게 고려하지 않은 그보다 더 저렴하고 음질에 대한 노하우가 없는 제작사의 제품이나 미니 올인원 스피커나 블루투스 스피커들의 음질은 2~4점 정도로 평가할 수 있습니다. 왜 그렇게밖에 평가가 되지 않는다는 것도 모두 설명이 가능합니다. 


그렇지만, 리스트의 앰프들 중에 7점 이하의 평가가 나오게 되는 가장 주요한 이유는, 이 평가의 기준이 신품가격 100만원 초반의 제품으로 맞춰져 있기 때문입니다. 


신품 정가가 100만원 초반의 제품들이 대부분 일본이나 유럽, 미국 등에서 가장 기본적인 HIFI 오디오 입문기로 자리잡고 있으며 실제로 판매되는 양도 가장 많습니다. 


그래서 이 가격대 제품들의 평점이 7점이면 제법 준수하면서도 무난한 수준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입문용 기준으로는 말이죠.


판매 가격이 100만원 미만이면서 평점이 6.5점인 제품들도 있습니다. 이런 제품들도 가격을 감안하면 사용해 볼만한 제품들입니다. 


주관적 시각 평점에서 100만원 초반대 제품이 7.5점인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8점이라는 것에는 상당한 추천의 의미가 담겨져 있기 때문에 8점부터는 그 수를 제한하는 차원에서 충분히 추천할만 하고, 시장 내에서 인정을 받고 있는 제품 중에서도 7.5점으로 평가된 제품들이 제법 됩니다. 그만큼 8점 이상의 의미는 큽니다. 


만듦새가 허술하거나 음질이 아쉬워서도 평점 8점을 받을 수는 없습니다. 그래서 객관적 시각 평점에서는 8점이 10개가 넘지만, 주관적 시각 평점에서는 그 수가 많이 줄어듭니다. 그만큼 주관적으로 평가했을 때, 주관이 반영되기는 하지만 오히려 더 평가의 기준이 높다는 의미가 됩니다. 그리고 리스트 중에서 최고의 제품이 선정된 상태에서 그와 유사한 성능과 음질을 내주며 그에 타당한 만듦새를 갖춘 제품에 대해서도 10점을 부여했습니다. 


10점에 선정된 제품은 여러 과정을 통해 동급 최고의 음질을 발휘한다는 것도 밝혀졌지만, 객관적인 물량 투입 면에서도 동급 최고 수준입니다.


음질 평가에 대한 오해

■ 저음이 빈약한데 왜 평점은 좋은가?


예컨데, 오디오 기기를 처음 사용해 보거나 입문자의 기준에서 음질을 판별하는 방법을 상기해 봅니다. 


일반적으로 오디오를 시작하고 나서 처음에는 음질이 향상된 것을 두가지 기준으로 판단하게 됩니다. 


* 첫째는, 높은 음역대인 중음이나 고음이 얼마나 더 선명하게 들리는지 입니다. 다른 오디오 제품보다 더 선명하게 들리면 음질이 더 낫다고 판단하는 것입니다. 어쨌든 뭔가 변화를 확인해야 되는데 선명도라는 것이 그 큰 기준이 되는 것입니다. 


* 둘째는, 저음이 얼마나 웅장하고 더 풍부하고 강하게 재생되느냐 입니다. 음질이 바뀌었다고 생각하기 위해서는 어쨌든 뭔가는 변화가 있어야 되는데, 없던 저음이 늘어나거나 더 풍부해지는 것만으로도 음질이 변화했다고 느끼게 되는 것입니다. 


그렇지만 이러한 판별법은 오디오에 좀 더 깊게 빠져들게 되고 음질을 따지는 수준이 더 높아지게 되면 바뀌게 됩니다. 


이중에서 좀 더 예민하게 반응되는 것이 바로 저음입니다. 중음이나 고음은 양적으로 그리 크게 느껴지지 않지만, 저음은 양적으로 있다가 없게 되면 그 차이가 좀 더 크게 느껴지게 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비교적 입문용 오디오 기기에서는 저음의 양감 차이로 인해서 음질의 우열을 가리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지만, 오디오 기기가 고급이 되면서부터는 저음은 그다지 중요치 않게 됩니다.

이 말은 저음이 없어도 된다는 의미가 아닙니다.


일단 저음은 그 풍부함보다는 저음의 질이 중요합니다. 저음이 무턱대고 많이만 나오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적당히 단단하고 적당히 탄력적이고 너무 양이 많아져서 늘어지는 것보다는 깔끔하고 스피디하게 재생되는 것도 중요합니다. 


그리고 최종 음질에 필요한 저음을 한가지 오디오 장비가 모두 다 만들어내야 되는 것은 아닙니다. 


매칭의 전략상, 스피커가 저음이 부족하면 앰프가 보완해 줄 수도 있고, 앰프가 저음이 부족하면 스피커가 더해줄 수도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모든 오디오 기기가 저음이 많아야 하는 것이 아니라 어떤 제품들끼리 매칭되느냐에 따라 그 저음의 양감과 질감을 전략적으로 조절해야 합니다. 그런 측면에서 모든 앰프가 저음이 풍부해야 되는 것은 아닙니다.


그리고 또 중요한 것은, 음질의 우열을 가리는 것은 저음보다는 중음이 더 중요합니다. 사람의 목소리, 바이올린, 피아노, 기타, 신디사이저 소리 등이 대부분 중음입니다. 그리고 최신 가요나 팝음악, 힙합 음악 등에서 나오는 단단한 저음의 경우도 엄밀하게는 저음의 양감보다는 단단함과 타이밍이 더 중요하고, 저음의 양감이 과도하게 늘어나게 되면 오히려 저음의 질을 헤치게 되어 단단하고 빠르게 치고 빠지는 저음에는 악영향을 주게 됩니다. 결국 저음의 양감은 그다지 중요치는 않다는 의미가 됩니다. 


입문용 오디오 기기를 접하면서 음질에 대한 기준을 정립할 때는 풍부하던 저음이 줄어들게 되면, 뭔가 음질이 후퇴했다는 생각을 하게 되지만, 저음의 양감이 국내 가정 여건에서는 그다지 많이 필요치 않을 뿐더러 그정도 필요한 저음의 양감은 한가지 오디오 장비에서 다소 부족하더라도 다른 매칭 기기에서 얼마든지 다시 채워넣는 것이 가능합니다. 


있던 양감이 줄어들었다고 해서 절대로 음질이 후퇴했다고 생각해서는 안 됩니다. 그것은 양의 변화이지 질의 변화가 아닙니다. 우리가 음식 맛을 평가하자고 했을 때, 음식의 양과 맛은 별개로 평가하는 것이 맞습니다. 


결국 한가지 오디오 기기를 평가하는데 있어서 전체적인 음색이 너무 가볍다는 것은 약점이 될 수 있지만, 단순히 저음의 양감이 줄어든다는 것만으로 해당 제품을 평가절하 하지는 않습니다.

앰프의 경우, 저음이 다소 빈약하더라도 스피커에서 채워넣으면 되기 때문입니다.


다만, 중요한 부분은 중음이나 고음까지도 너무 얇고 가벼우며 음의 윤곽 표현이나 중음의 이미징 표현까지 과도하게 부실하고 얇고 가볍게 되면 좋은 평가를 하기 어려워지게 됩니다. 


그 점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리스트 상의 평가는 대부분 하나의 앰프에 최소 3가지 이상의 다양한 성향의 스피커의 매칭과 2가지 이상의 좁고 넓은 공간에서의 테스트로 그 음질의 경우의 수를 다양하게 확인했음을 알려 드립니다.

평점을 객관적 시각 평점과 주관적 시각 평점 2가지로 준비했으나 현재 주관적 시각 평점만 업데이트되었습니다 내일 오전 중으로 객관적 시각 평점도 업데이트 하겠습니다. 자세한 것은 그 두가지 평점을 함께 참조해 주시기 바랍니다

▲ 클릭하시면 홈페이지에서 확대본으로 보실 수 있습니다

추천 기사
100만원 초반 인기 인티앰프 5종 성향과 특징 소개

100만원대에서 구입할 수 있는 앰프/CDP 최고 추천제품

탈 입문용 200만원 내외 인티앰프 비교

작성자 정보

풀레인지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