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을 마무리하며, 현재 가장 구매할만한 오디오 BEST 10 (3편)

조회수 2019. 1. 11. 10:34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캐리오디오, 펜오디오, 유니슨리서치

8. 캐리 SI-300.2D

공식 소비자 가격 : 699 만원

최근 할인 판매 가격 : 466 만원 


모든 원리원칙이라는 것이 항상 맞는 것은 아니지만, 앰프의 성능을 가늠하기 위한 팁이나 원리와 원칙도 의외로 간단한 면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소비자 여러분은 앰프의 출력을 중시하지만, 오디오 전문가들은 앰프의 출력을 거의 참고하지 않습니다. 오히려 출력보다 더 참고해야 하는 것은 증폭 방식이 어떤 방식인지, 그리고 전원부 부품인 트랜스와 캐패시터 콘덴서의 용량이 어느정도인지, 증폭 트랜지스터는 몇개를 사용하고 있는지 등등을 따져보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예컨데, 동일한 AB Class 증폭 방식의 앰프인데, 전원부 부품의 용량이 부족하면서 구동 능력이나 스피커 장악 능력이나 힘이 더 좋다는 것은 물리적으로 일어나기 힘든 일입니다. 그것은 마치 근육이 없는 사람이 근육이 많은 사람보다 물리적으로 힘이 더 좋을 수 없는 것과 같습니다. 이것은 기본 원리입니다. 


물론, 스피커 장악력이 좋고 힘이 좋다고 하더라도 음질이 좋지 않을 수도 있지만, 좋은 앰프라면 좀 더 나은 전원부의 설계와 물량 투입이 기본이 되어야 합니다. 특히 힘이 좋다는 앰프는 당연합니다. 


캐리 SI-300.2D 는 이러한 전원부 설계와 증폭부 설계가 수치적으로 1000만원대 초반대 하이앤드 앰프와 동일한 수준입니다. 중요한 전원부 트로이덜 트랜스의 용량은 대표적인 1000만원 초중반대 앰프들의 용량과 동일한 1000VA 용량입니다. 그리고 증폭 TR은 총 10개 이상을 사용하고 있어서 마찬가지로 동급 최고 수준입니다. 


SI-300.2D는 여기에 AK4490 를 이용한 DAC까지 탑재되어 있습니다. USB입력도 가능하며, DSD 업컨버팅 및 32bit 업샘플링까지 가능합니다. 뿐만 아니라 꽤 괜찮은 수준의 블루투스 기능까지 제공합니다. 


다양한 앰프의 비교 청음회에서도 가장 중립적이면서도 가장 기본기가 뛰어나고 가장 평균적으로 좋은 평가를 받았던 앰프이기도 합니다. 물론, 가장 다양한 스피커와의 매칭에서도 가장 무난한 성능이 확인되었던 앰프이기도 합니다. 이 말의 의미는 다양한 매칭에 따른 변수가 그만큼 적다는 것이며, 다양한 스피커에 따른 매칭력이나 스피커 장악력이 좋다는 의미가 됩니다. 


캐리 SI-300.2D는 미국 생산 제품이며, 미국내 판매 가격은 5995달러입니다. 금일 환율 적용 1:1 가격은 6,738,000원이지만, 국내에서는 400만원대에 판매합니다. 신품가 100~200만원정도의 별도 DAC 제품은 구입하지 않아도 됩니다. 


신품가 600~800만원대의 유명했던 앰프들도 이보다 출력이나 전원부 물량투입이 더 좋지는 못합니다. 


합리적인 비용으로 고성능 앰프와 DAC까지 한번에 해결하시기 바랍니다. 


간단하게 음질을 정말 잘 안다는 분들과 함께 정말로 객관성을 놓고 비교 청음을 하면 됩니다. 청음을 하러 갈 때도 그냥 간단하게 청음을 하는 것이 아니라 정확하게 비교 청음을 하겠다고 요청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게 정확하고 진지하게 비교 청음을 하고 나면 정말로 구체적인 결론을 간단하게 얻을 수 있습니다. 


비교해 보세요. 그리고 진짜 맞는 정답을 찾고 그 정답을 이야기 하시기 바랍니다. 


9. 펜오디오

▲ Penaudio Cenya
▲ Penaudio Sara S

■ 펜오디오 센야

공식 소비자 가격 : 507 만원 

최근 할인 판매 가격 : 3,549,000 원 


■ 펜오디오 사라 S 

공식 소비자 가격 : 884 만원 

최근 할인 판매 가격 : 6,188,000 원 


실크 돔 트위터와 금속 트위터에서 재생되는 음은 분명히 그 촉감이 많이 다릅니다. 취향에 따라 호불호가 많이 나뉘는 부분이죠. 일반적으로 다소 뻣뻣한 음을 근본적으로 싫어하는 분들의 경우는 대체로 금속 트위터를 사용하고 있는 스피커들의 음을 평가하는데 좋게 평가하지 않는 편입니다. 대체로 이런 취향을 가진 분들이 대체로 전형적인 나무로 만들어진 고전적이고 클래시컬한 디자인의 스피커들에 점수를 많이 주는 편입니다. 뭐가 맞고 뭐가 틀리다기 보다는 취향 문제입니다. 


1000만원 미만으로 제한했을 때, 실크돔을 사용한 스피커 중에서 최고는 다인오디오와 펜오디오라고 생각합니다. 사실 리스트에 다인오디오가 없는 것은 이 리스트가 공개된 할인 판매가 진행중인 제품들 위주로 선정한 것이기 때문입니다. 다인오디오는 누구나 인정하고 잘 아는 브랜드여서 공개적인 할인 판매는 하지 않기 때문에, 이정도만 예의상 언급을 하고 넘어가자면, 공식 가격보다 공개적인 할인 판매가 진행중인 제품들 중에서 실크돔 트위터와 나무 마감으로 만들어진 스피커 중에서 1000만원 미만에서는 펜오디오가 가장 고급 이미지라는 것을 논할 수 있습니다. 


가장 작은 사이즈에서 가장 고음질을 재생할 수 있는 실크돔 트위터 탑재 모델도 펜오디오이며, 톨보이 스피커에서도 부피가 크지 않으면서도 실크돔 트위터를 사용한 스피커 중에서 가장 고급스러운 음질을 재생하는 것이 펜오디오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단순 뻠뿌가 아니기 때문에, 지극히 정확도를 높이기 위해 한가지 조건을 더 걸자면, 양적이 음질보다는 질적인 음질 측면에서라고 생각합니다. 다른 말로, 중저음이 많이 나오는 것을 좋아하는 분들에게는 조건이 다를 수는 있겠죠. 펜오디오는 중저음이 많이 나오는 스피커는 아니니까요. 실제 아파트같은 환경에서 좋은 음질을 낼 수 있는 스피커라고 할 수 있겠죠. 


펜오디오는 비슷한 가격대에서 가장 중음을 예쁘게 내주고 가장 섬세하게 내주고 가장 투명하게 내주는 스피커입니다. 구동이 극히 어려운 편은 아니어서 매칭된 기기에 대해서 음의 볼륨감이나 두께감은 어느정도 변화를 줄 수 있기 때문에, 매칭시키는 앰프나 케이블 등으로 음의 두께감과 볼륨감은 조절할 수가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매우 투명하고 매우 미려하고 예쁜 음을 내는 스피커이긴 하지만, 그렇다고 근본 성향이 과도하게 얇고 가볍다고 우려할 필요는 없습니다. 


최소한 우리가 흔하게 알고 있는 클래시컬한 디자인의 스피커들 중에서 가장 고급의 스피커 드라이버 유닛을 사용하고 있으며, 가장 고급의 인클로져 마감과 재질을 이용하고 있는 것도 사실입니다. 그리고 다시 한번 강조하지만, 우리가 알고 있는 대부분의 클래시컬한 디자인의 스피커들 중에서 가장 미려하면서도 가장 섬세하고 가장 예쁜 음을 재생하는 것도 맞습니다. 


가장 좋은 사운드라는 것은 여러분의 환경과 매칭 조건에 따라 너무 광범위하고 틀릴 수 있는 변수가 많습니다. 


그렇지만, 펜오디오가 가장 섬세하고 가장 예쁘고 미려한 음을 재생한다는 것은 별달리 변수가 없는 거의 확실한 사실입니다. 


북쉘프 스피커 중에서는 센야나 카리스마 신형, 톨보이 스피커로는 사라S 정도를 고려해 보시기 바랍니다. 부피만 크고 중저음만 잘 나오는 스피커와는 확연히 다른, 미려한 사운드가 무엇인지를 알게 해줄 것입니다. 


10. 유니슨리서치 유니코 (누오보)

▲ 유니슨리서치 유니코 프리모
▲ 유니슨리서치 유니코 누오보 내부 (프리부 누오보 :진공관 ECC83 x 2 / 프리모 ECC83 x 1)

■ 유니슨리서치 유니코 프리모

공식 소비자 가격 : 288 만원 

최근 할인 판매 가격 : 180 만원 


■ 유니슨리서치 유니코 누오보 

공식 소비자 가격 : 315 만원 

최근 할인 판매 가격 : 198 만원 


아마도 HIFI적인 수준을 따짐에 있어서 아직까지 제가 알고 있는 그 모든 앰프들 중에서 가장 저렴한 가격에서 HIFI적인 수준을 논하면서 칭찬을 할 수 있는 앰프가 바로 유니슨리서치 유니코 시리즈일 듯 합니다. 유니코 시리즈는 여러가지가 있지만 그중에서도 유니코 프리모와 유니코 누오보의 국내 판매 가격은 극찬을 하기에도 부족한 대단히 완벽하고 HIFI 앰프의 가장 모범이라고 할 수 있는 앰프입니다. 


유니코 프리모의 경우는 전원 트로이덜 트랜스의 용량이 380VA 용량이며, 유니코 누오보는 400VA 용량입니다. 이는 대부분의 유명 앰프 브랜드 중에서 400만원대 앰프에 해당하는 수치입니다. 대표적인 예로 심오디오 340ix의 경우가 400VA 용량이며, 네임오디오 NAIT XS2의 경우가 유니코 프리모와 유사한 수준입니다. 


그리고 이 제품에 사용된 부품들의 상당수는 이탈리아 근거지에서 생산되는 부품들을 사용하고 있으며, 이 가격대 제품으로는 흔치 않게 이탈리아 본국에서 직접 생산하는 제품입니다. 이 가격대의 이탈리아 제품으로는 정말 흔치 않게 미국의 STEREOPHILE지에서 B Class 추천제품으로 선정되고 있는 흔치 않은 제품이기도 합니다. 


종종 제가 제품 추천을 하면서 너무 추천했던 제품만 강조해서 반복 추천을 하기 때문에 오히려 부정적인 생각을 하게 된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그렇지만, 분명한 것은 추천이라는 것은 그만한 분명한 근거가 있어야 합니다. 그 근거는 단순히내가 청음해 봤는데 좋았다 라는 것이 근거가 되기에는 조금 그 근거가 약합니다. 개인적으로 마음에 들었기 때문에 추천을 하는 것도 좋은 근거가 될 수 있지만, 반복 추천을 하기 위해서는 나 혼자서만 좋아서라기 보다는 더 많은 분들에 의해 검증이 되어야 하며, 그 외에도 만듦새 및 물량투입 등에서도 근거가 마련이 되어야 합니다. 유니슨리서치 유니코 프리모와 유니코 누오보를 추천해 온지는 제법 오래 되었습니다만, 그러한 근거를 모두 갖추고 있으며, 이탈리아 오디오의 불모지라고도 할 수 있는 미국인들, 호쾌하고 에너지감 넘치는 음을 좋아하는 미국인들에게까지도 인정을 받고 있다는 근거까지 마련된 제품인 것입니다. 유니슨리서치 유니코 프리모와 유니코 누오보의 경우는 사실 이런 근거들이 마련되기 이전부터 단순히 음질만 가지고 추천되었던 제품입니다. 


가격적인 측면에서도 해외에서는 유니코 프리모가 2650달러정도 합니다. 환율만 적용해도 300만원 가까이 됩니다. 유니코 누오보의 경우는 300만원이 조금 넘습니다. 이런 제품이 100만원대에 판매되고 있습니다. 사실상 경쟁 업체의 400만원대 제품과 유사한 수준의 물량이 투입되고 이탈리아에서 직접 생산된 제품이 100만원대에 판매되고 있는 것입니다. 


이런 경우야 말로 소비자 여러분께서 지지를 해주셔야 되는 것입니다. 비싼 값에 판매되기 때문에 여러 판매점에서 추천하고 여러 곳에서 직/간접적인 마케팅이 이뤄지는 제품만 좋아할 것이 아니라, 정말로 가격대비 성능이 좋은 제품을 찾는 것이 맞다면, 이런 제품을 추천하고 칭찬해야 되는 것입니다. 


유니슨리서치 유니코 시리즈는 가격에 비해 힘도 좋은 앰프지만, 대역 밸런스 측면에서도 가격대비 완벽하다고 할 수 있으며, 밸런스만 완벽한 것이 아니라 중음의 표현에 있어서도 그 네추럴함이나 순백미의 매력은 정말 음악을 음악 자체의 매력을 자연스럽게 들려주는 매력이 있습니다. 


현재 유니코 누오보가 할인 판매 중이며, 유니코 프리모의 경우도 국내에 마지막 물량이 입고될 전망입니다. 


100만원대에 신품으로 구입할 수 있는 현존하는 앰프 중에 가장 우수한 앰프. 유니슨리서치 유니코 프리모와 유니코 누오보입니다.

가격 비율을 맞추지 마시고, 기기간 매칭을 맞추세요

즐겁고 설레이는 오디오 매칭 기기들

이 제품들로 오디오를 만드는 것을 생각하면, 기분이 좋고 설렙니다. 예컨데 유니슨리서치만 고려해 보더라도 최근에 감상해본 유니코 누오보의 음이 너무 좋습니다. 오랫동안 국내에서 저렴한 가격에 판매가 되어서 그렇지만, 분명한 FACT는 미국에서는 300만원 이상에 판매되는 앰프인 것이 분명하며, 다른 유명 브랜드의 400만원대 앰프와 동일한 수준의 400VA 용량의 전원부 트로이덜트랜스를 탑재하고, 에너지를 가볍게 하기 보다는 에너지를 모아주는 힘은 물론, 질감적인 측면에서도 동급 최고 수준을 자랑합니다. 그런데 판매 가격이 너무 좋죠. 극도의 냉정하게 비판을 하셔도 됩니다. 성능 대비 판매 가격이 너무 좋으니까요.


예컨데, 여기에 피에가 New Classic 7.0 이나 5.0 을 매칭한다고 가정해 봅니다. 400만원 미만인데요. 그 음질이 정말 너무나 만족스럽습니다. 동영상을 참조해 주시기 바랍니다. 동영상의 음질은 케이블 매칭에 의해 가능한 생동감 있도록 음이 나게 매칭된 상태입니다. 적극적인 음질의 이미지를 주기 위해 은선 위주로 매칭이 된 것인데요. 동선 계열로도 테스트를 해봤지만, 얼마든지 더 부드럽고 밀도감 있고 차분한 음으로도 변화가 가능합니다. 녹음을 했을 때, 좀 더 생동감이 있도록 하기 위해 은선 위주로 매칭해서 가능한 적극적이고 밝게 매칭된 것입니다. 그래도 매칭된 두가지 제품이 100만원대에 구입이 가능하다는 점을 고려하면 상당히 인상적인 음질이죠. 


사실상, 이정도 음질은 이 가격대에서는 만들어지지 않는 음질입니다. 단순히 선명하기만 해서 좋다는 의미가 아닙니다. 


음의 해상력과 생동감, 미려하고도 입체적인 음의 펼쳐짐은 스피커가 책임을 지고 있고, 가격대비 구동력이나 전대역에 대한 밸런스와 포괄적인 음의 밀도감과 이탈력, 중역대의 질감 등을 근사하게 잡아주는 능력이나 중저음의 중량감 등은 앰프가 잡아주고 있습니다. 아마도 동급 내에서 유니코 프리모와 유니코 누오보보다 대역 밸런스나 음의 밀도감 등이 더 좋은 앰프가 없다는 것은 경험자라면 당연히 인정할 것입니다. 쉬운 예로, 과거 비교 청음회를 했을 때, 일본산 20KG짜리 앰프보다도 더 좋았으니까요.


뿐만 아니라 캐리 SI-300.2D 나 프라이메어 I35, 코드 CPM2650 까지.. 프라이메어가 마음에 들지 않으면 캐리가 마음에 들게 되어 있고, 캐리가 마음에 들지 않으면 프라이메어가 마음에 들게 되어 있고, 그것도 아니면 빈센트오디오가 마음에 들게 되어있고, 그것도 아니면 코드 앰프가 마음에 들게 됩니다.


여기에 소프트한 성향을 좋아하시는 분이라면 비엔나어쿠스틱이나 펜오디오 스피커를 선택하시는 것을 추천드릴 수 있으며, 화려하며 생동감 있으며 전형적인 하이앤드적인 사운드를 즐기고 싶다면 모니터오디오 플래티넘이나 포칼 소프라 시리즈와 유토피아 시리즈를 추천드릴 수 있습니다. 가격이 비싸다면 모르겠지만, 해외 가격 대비 전세계에서 가장 파격적으로 저렴한 가격!! 신뢰할 수 있는 브랜드, 증명된 성능!! 꾸준히 이어지는 청음회를 통해 그 음질과 품질에 대해서 여러분들께 검증하고 있습니다.

추천이란, 항상 최고의 제품만 추천하는 것이 아닙니다.
구매상담 추천이란, 가능성이 더 높고 확률이 더 높은 제품을 추천하는 것입니다.

제품의 추천이라는 것은 최고의 제품만 추천하는 것이 아닙니다. 완벽한 제품만 추천하는 것이 아닙니다. 왜냐면, 오디오를 잘 아는 사람일수록 완벽한 제품이라는 말은 하지 않습니다. 세상에 완벽한 오디오 제품이란 없습니다.



전문가의 제품 추천이란 좀 더 가능성이 높은 제품, 좀 더 확률이 높은 제품을 광범위한 조건에 맞도록 다양하게 추천하는 것입니다.

풀레인지에 문의하시면, 더욱 더 신뢰할 수 있는 제품을 더욱 더 저렴한 가격에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추천 기사
돈키호테 같은 이단아와 대박의 미묘한 접점 - 캐리오디오 SI-300.2D
인위적인 성능이 아닌 감성에 어울리는 소중한 음질 - 펜오디오 Cenya 스피커
매칭의 용이성과 유니슨리서치 유니코 프리모와의 관계 - Unison Research Unico Primo / Unico Nuovo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