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동제어로 보다 탁월한 음질효과를.

조회수 2018. 10. 4. 10:54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솔리드테크 FEET, DISC of Silence, IsoBlack

오디오 애호가들은 디지털 오디오 재생장치나 앰프의 내부에서 발생하는 진동 또는 반대로 오디오쪽으로 전달되는 진동이 음악 재생의 품질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고 있다. 오디오랙이나 진동 액세서리를 잘못 사용한 경우 재생음의 하모닉스가 망가져서 소리가 단순해지게 되거나 음색이 변형되어 버리거나, 특정 대역이 강조되어 소란스러워지게 되거나 특정 대역의 음을 덮어서 모호하게 만들기도 하고, 일정 주파수 대역 이상의 소리 또는 일정 주파수 대역 이하의 소리가 들리지 않게 되기도 한다.


만약에 진동의 총량을 줄이기만 하면 진동과 관련한 음질 저하 문제가 완전하게 해결될 수 있었다면 벌써 수십년 전에 문제가 완전하게 해결되었을 것이고 지금 우리는 진동이 오디오의 재생 음질을 저해하는지도 모르고 있어야 마땅하다. 하지만 현재의 우리는 오디오에 대한 진동 대책에 따라 소리를 흥하게도 하고 망하게도 하는 것을 알고 있는 것을 보면 진동이 그렇게 간단하게 일률적인 처방으로 좋은 결과를 얻어낼 수 없었다는 것을 입증한다고 할 수 있다.

진동 컨트롤은 어떤 면에서는 룸 어쿠스틱의 음향 컨트롤과 닮은 면이 있다. 흡음만 잔뜩하면 소리가 좋아질 줄 알았는데 오히려 그로 인해 소리를 망치는 것처럼 진동을 흡수(댐핑)하기만 하면 그로 인해 소리가 심각하게 망가지곤 한다.


스웨덴의 오디오 랙 전문업체 솔리드 테크사는 이 까다로운 진동을 다루기 위해서 하이엔드 오디오 레퍼런스 시스템을 대상으로 최적화시켜 왔는데 이와 관련한 15년간의 경험과 연구를 바탕으로 해서 기존의 오디오 랙과는 다른 접근 방법을 택하게 되었다. 다른 업체에서 고무를 이용해서 간단하게 진동 아이솔레이션을 처리한 것과는 달리 스프링과 댐퍼를 조합해서 본격적으로 진동 아이솔레이션을 처리했다.


제품 소개와 세팅 방법 안내

고무를 사용한 진동 아이솔레이션은 고역을 마스킹하여 소리를 텁텁하게 만드는 현상이 생기는 경우가 많지만 제대로 설계하기만 한다면 저역이 고역을 마스킹하는 현상을 줄이는 것이 가능하다. 그렇지만 고무를 사용한 진동 아이솔레이션은 엄격한 기준에서 봤을 때 소리의 엔벨로프를 뒤로 미끌어서 내려는 버릇을 가지고 있으며 한번 이렇게 망가진 소리는 복구시키는 것이 어렵다.


이에 솔리드테크사는 기존 방식의 한계를 뛰어넘기 위해서 좀 더 세심하게 진동 아이솔레이션 솔루션을 마련했다.

Feet of Silence는 알루미늄 재질의 실린더와 그보다 작은 실린더를 러시아 마트료시카 인형처럼 겹쳐 두고 3개의 스프링으로 연결해 두었다. 오디오 제품과 직접 맞닫아 하중을 지지하는 중앙부의 실린더에는 진동을 흡수하는 재질(댐퍼)을 채워 두었다. 댐퍼와 스프링을 복합한 진동 어테뉴에이션은 물리학 교과서에도 나온다. 자동차의 쇽 업소바도 이런 댐퍼와 스프링의 조합으로 이뤄져 있다.


Feet of Silence는 바깥쪽 실린더가 중앙부의 실린더를 스프링의 서스펜션으로 붙들고 있는 형상이기 때문에 수직 방향의 진동만 처리할 수 있는 것이 아니고 수평방향으로 전해지는 진동에 대해서도 동일하게 처리할 수 있다. 4개의 Feet of Silence는 26kg까지 지지 가능하다. 제품의 높이는 약 6cm.

한편, Disc of Silence는 댐퍼가 생략되고 스프링의 서스펜션으로만 아이솔레이션을 제공한다. 높이를 낮추기 위해서 간소하게 설계한 버전이다. 수직방향의 진동 외에도 수평방향으로 전해지는 진동에 대해서도 동일하게 처리할 수 있다.


Disc of Silence는 단순화 된 설계이다 보니 Feet of Silence에 비해 좀 더 세팅에 신경 써야 한다. 설계효과가 나오는 높이인 32~35mm 사이에 들어오도록 스프링의 갯수를 늘리거나 줄여주어야 한다. 기본으로 스프링 3개씩 제공되며 이때 최대 45kg까지 지지할 수 있다. 이보다 무거운 제품을 사용하는 경우 추가로 스프링을 구매해서 6개로 늘리면 최대 90kg까지 지지 가능하다. 무게가 가벼운 제품에는 스프링 갯수를 2개로 줄여서 사용한다.


만약 90kg을 넘는 제품에 사용해야 한다면 스프링을 최대 12개까지 체결할 수 있는 HD (Heavy Duty) 버전을 선택해야 한다.

IsoBlack은 아크릴 재질의 상판과 하판, 스프링 그리고 스프링을 고정하고 진동을 댐핑 시키는 얇은 패드 층으로 구성이 되어 있다. 제품명이 표기된 물렁한 면이 제품의 바닥에 닿도록 연결하면 된다. 이 제품도 단순화된 설계이다 보니 의도된 아이솔레이션이 동작하는 높이가 되도록 스프링 갯수를 세심하게 조절해 줘야 한다. 상하판 사이의 간격이 1~2mm 안에 들어오도록 조절해줘야 한다.


진동 아이솔레이션 액세서리는 특성상 받치는 위치에 따라 결과가 완전히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시간을 충분히 두고 최적 위치를 찾는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무게 중심이 쏠려있는 제품을 다룰 때 어려움을 느낄 수 있다. 그 때는 메뉴얼을 참조해서 좋은 결과가 나오도록 끝까지 시도해야 한다.


이번 솔리드 테크사의 진동 액세서리 제품을 리뷰할 때는 충분한 시간을 두고 여러 대상에 걸쳐 최적의 결과가 나올 때까지 시도해 보기는 했지만 충분히 최적 상태를 파악하지 못했을 가능성이 있다. 필자가 테스트 해 본 결과가 최종적인 결과라고 볼 수는 없으며 따라서 더 좋은 결과가 얼마든지 나올 수 있다.


Feet of Silence의 효과

디지털 파일 재생기인 브라이스턴 BDP-2 아래에 Feet of Silence를 받쳐 두었을 때 힘이 실리고 밀도감 있게 들렸다.

나무 계열의 받침을 사용하면 다이나믹스의 재생능력이 감소된 것처럼 들리거나 낮은 주파수 대역이 잘려나간 듯이 허전하게 들리는 문제가 있고, 금속 계열의 받침을 사용하면 대역의 잘림 현상 없이 넓은 주파수 대역을 재생할 수 있지만 특정 주파수 대역이 두드러지게 들려서 시끄러워 지기도 하는데, Feet of Silence를 사용하면 금속 계열의 받침에서 얻을 수 있는 넓은 대역을 얻을 수 있으면서도 자극적인 소리가 나지 않았다.

오리지널 고무발에 비하면 저역이 좀 더 분간이 잘되게 들리고 디테일이 향상되어 음악이 풍부해지고 악구의 흐름이 매끄럽게 표현된다. 전에는 팍팍하고 사무적으로 들리던 가요곡들도 소리가 풍부해짐에 따라 귀에 착착 감기게 들려서 즐기기 쉬워졌다.


브라이스턴 BDA-3 DAC이나 트랜스페어런트 파워뱅크 6 멀티탭에 Feet of Silence를 사용했을 때도 유사한 특성을 보여주어서 오리지널 발을 사용했을 때는 표현할 수 없었던 완성도 높은 소리를 내 줄 수 있었다.


펨토클럭으로 교체한 HP PS1810 스위칭 허브에 Feet of Silence를 사용할 경우에도 다른 받침으로 대체했을 때는 얻을 수 없는 좋은 효과를 얻을 수 있었다. 재생음은 더 깨끗하고 트랜지언트 리스폰스가 좋고 공간감을 잘 살려내고 음악에 빠져들기 좋게 해준다.


그렇지만 오포 BDP-93 Nuforce Extreme Edition 블루레이 플레이어에 Feet of Silence를 사용했을 때는 좋은 결과를 얻지 못했다.


Disc of Silence의 효과

엉뚱하다 싶을 수 있겠지만 레벨 울티마 스튜디오2 스피커의 스파이크와 스파이크 슈즈를 제거하고 Disc of Silence로 대체했을 때 아이솔레이션의 장점을 충분하게 맛볼 수 있었다.


스피커에서 스파이크를 제거하고 마루바닥에 그대로 놓았을 때는 스피커가 울면 마루바닥을 흔드는 진동이 많이 느껴지고 저역의 양이 왜소하게 들린다.


이때 고무 계열의 받침을 사용하면 저역을 아이솔레이션을 시켜 마룻바닥을 흔드는 진동의 양도 줄어들고 대역밸런스가 잘 잡혀서 저역의 양도 부족하지 않게 들리게 된다. 하지만 장점만 있는 것은 아니다. 단점은 재생음의 하모닉스가 망가트려 중고역대의 소리를 텁텁하게 들리게 한다는 점이다.

그런데 고무 계열의 받침을 제거하고 Disc of Silence로 스피커를 지지하고 나면 마루바닥을 울리는 진동의 양도 줄어들고 대역 밸런스가 잘 잡혀서 저역의 양도 부족하지 않게 들리게 된다. 우퍼와 베이스 리플렉스 포트에서 뿜어내는 에너지의 양이 커지고 저역의 양이 밸런스 맞게 나온다는 느낌이다.


Disc of Silence가 좋은 점은 진동의 아이솔레이션을 시키지만 배음이 망가진 텁텁한 소리가 나지 않는다는 것, 음량을 올리거나 재생 음악의 악기 편성이 커지거나 최강음이 나오는 부분에서 지저분해지고 어수선해지지 않는 것이라 하겠다.

예를 들어 버메스터 테스트 CD3에 수록이 되어 있는 허프 마세켈라가 부른 Stimela (16bit 44.1kHz, WAV 파일)는 단단하게 커져올라가는 클라이맥스에서도 어수선함 없이 다이나믹을 뿜어낼 수 있게 되고, 메탈리카의 Enter Sandman (24bit 96kHz, WAV 파일) 같은 헤비메탈곡도 눈살을 찌푸리지 않고 들을 수 있게 된다.

최근 울트라급 하이엔드 스피커 사이에 회사의 사활을 걸고 경쟁하는 부분이 잡울림이 발생하지 않는 인클로우저를 개발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나무 재질의 인클로우저는 큰 음량에서 공진하면서 소리를 지저분하게 만들 수 있기 때문에 울트라급 하이엔드 스피커 업체에서 물량투입해서 특별함을 어필하려고 한다. 억대 가격의 스피커가 나오는 것은 그 때문이다. 하지만 Disc of Silence를 사용하고 난 후에 극한의 다이나믹스 표현이 필요한 곡에서도 나무 재질 인클로우저의 약점을 보이지 않고 너끈하게 처리할 수 있다. “이게 실화냐” 하는 소리가 절로 튀어나온다.

인클로우저의 잡진동이 줄어들고 스피커의 저역 재생 능력이 양적으로나 질적으로 향상되고 나면 윗대역 주파수를 마스킹 시키는 현상이 줄어들어서 소리가 좀 더 맑아지는 이득을 얻을 수 있다.


그런데 Disc of Silence를 스피커에 적용시켰을 때의 무시무시한 활약에 비하면 일반적인 오디오 컴포넌트에 적용했을 때 보여주는 눈에 띄는 성과를 내지 못한다. 클라세 CA-M300 모노블럭, 브라이스턴 BDP-2, 오포 BDP-93 Nuforce Extreme Edition 블루레이 플레이어, HP PS1810 (펨토클럭 교체) 스위칭 허브, 아큐페이즈 E-550 인티그레이티드 앰프, 트랜스페어런트 파워뱅크6 멀티탭 어느 곳에서든 주목할만한 성과를 거둔 곳이 없다. 소리가 물러지는 경향이 나타난다. 설계를 간소화 시키면서 좋은 특성까지도 덩달아서 상실하게 된 모양이다. 일반적인 제품에 사용하기 보다는 완전 무거운 제품에 사용하도록 설계된 제품이 아닌가 싶다.


IsoBlack의 효과

IsoBlack 역시 진동 아이솔레이션 효과는 가지고 있지만 재질과 설계를 단순화시킨 제품으로 제품을 가리는 점에서는 Disc of Silence와 유사한 면을 가지고 있다.


IsoBlack을 사용한 아이솔레이션을 사용했을 때 장점과 단점을 골고루 가지고 있는 제품은 Oppo BDP-93 Nuforce Extreme Edition 블루레이 플레이어, Oppo UDP-205 Ultra Disk Player, 아캄 FMJ AVR750 AV리시버였다. 딱딱한 소리가 날 수 있는 환경에서 유연하고 피어나는 것 같은 스트레스 없는 소리를 내준다는 것이 장점이다. 하지만 경우에 따라 무른 소리가 나서 음악의 추진력과 분위기를 제대로 만들지 못하기도 하므로 충분한 테스트를 해보고 결정해야 한다.

브라이스턴 BDA-3 DAC에 사용했을 때는 힘이 약해진 것처럼 들렸고, 트랜스페어런트 파워뱅크6 멀티탭, MSB The Isolation Base 에 사용했을 때는 소리의 엔벨로프롤 뒤로 미끌어서 내려는 버릇을 가지고 있는 것을 발견하게 된다. 예를 들면 김광석이 노래한 이등병의 편지의 도입부에 나오는 하모니카 소리가 날렵하게 들리지 않고 처지게 들린다. 다행인 점은 IsoBlack을 받쳐둔 후 며칠 후에는 물렁물렁한 표면이 제품과 쩔꺽 달라붙으면서 소리의 엔벨로프 재생이 개선되는 것을 느낄 수 있다.


총평

Feet of Silence, Disc of Silence, IsoBlack은 솔리드 테크가 다년간의 경험이 반영된 제품으로 이 제품을 접하고 나면 그 이전에 경험한 진동 액세서리와 궤도 자체가 다른 색다른 특성을 가지고 있는 것을 발견하실 것이다. 기존의 진동 액세서리에서 한계를 느꼈다면 솔리드 테크에서 제시하는 진동 아이솔레이션 액세서리를 시도해 보실 것을 추천해 본다.

글 : 문한주

추천 기사
진동을 억제하여 더욱 선명한 음질 - 솔리드테크 Isoblack / 부두 Iso-Pod
전원 딜레마의 실용적 해결사 - 보우 어쿠스틱 사운드(VOW ACOUSTIC SOUND) VAS-300MK2
LP, 최상의 음질을 즐겨보자! - 오디오데스크 Vinyl Cleaner PRO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