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금융감독원

보험료 30% 할인 받는 법 <종신보험 편>

18,419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보알못은 주목하시오~~!

종신보험은 한 번 보험에 가입하면 평생 동안 사망을 보장하는 보험입니다. 자살 등의 특별한 사유가 없을 경우 사망한 시기나 원인 등에 관계없이 보험금을 받을 수 있는데요! 이러한 이점 때문에 다들 종신보험 가입을 한 번쯤 고민해 보시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평생' 이라는 달콤한 말만 보고 가입을 결정했다가는 오히려 손해를 보게 될 수도 있고, 보험료를 절약할 수 있는 방법이 있는데도 활용하지 못하는 분도 계시는 것 같아요! 


그래서 오늘은 종신보험 가입 시 유의사항에 대해 짚어드리려고 합니다, 눈 크게 뜨고 따라오세요!

가장 중요한 건 종신보험은 본인이 사망한 경우에만 보험금이 지급되는 보.장.성.보.험이라는 점입니다. 소비자분들이 다음 두 가지 이유 때문에 종신보험을 저축성보험으로 오해하시곤 하는데요.

여기서 가장 주목하셔야 할 것은 바로 종신보험의 경우 중도에 계약 해지시 돌려받을 수 있는 적립금(해지환급금)이 더 적다는 것입니다.

 

보장기간이 평생이다 보니 사망보험금 지급을 위한 재원인 위험보험료와 사업비가 높기 때문인데요.

종신보험의 연금전환기능 같은 경우 바로 이 해지환급금을 재원으로 연금이 지급되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같은 보험료를 낸 연금보험보다 적은 금액을 수령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마찬가지로 추가납입보험료를 활용한다 해도 종신보험은 이미 높은 위험보험료와 사업비가 차감되기 때문에 저축성보험보다 더 낮은 금액을 환급받는 경우가 일반적입니다.

따라서 종신보험은 연금 수령 또는 목돈 마련 등 저축성 목적을 갖고 가입하기에는 부적절한 상품이라는 점 꼭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종신보험은 가입 후 평생 동안 보험가입자의 사망에 대해 보장하는데요! 


이와는 달리 60/70/80세 등 일정 연령까지만 보험가입자의 사망을 보장하는 정기보험이 있습니다.


얼핏보면 종신보험이 보장기간이 평생이므로 무조건 더 좋은 것이라고 생각하실 수 있는데요. 세상에 절대 공짜는 없다는 것! 


종신보험은 보장기간이 평생 이라는 장점이 있지만 그만큼 정기보험보다 보험료가 높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따라서 소비자 여러분께서는 1.보험가입의 목적 그리고 2.재무상황 등을 고려하고 종신보험과 정기보험을 충분히 비교한 후 선택하셔야겠습니다.

위에서 보신 것처럼 종신보험은 보험료가 상대적으로 비쌉니다. 이러한 종신보험의 높은 보험료를 줄일 수 있는 좋은 방법으로 '건강인 할인특약'을 활용할 수 있는데요.

건강인 할인특약이란 쉽게 말해 '건강한 사람은 보험료를 할인해주는 것' 입니다.

여기서 포인트는 두 가지 입니다.

물론 보험회사나 보험상품, 가입조건 등에 따라 상이하지만, 일반적으로 종신보험의 경우 비흡연자 + 정상혈압 + 정상BMI지수 등의 조건을 충족 시 납입보험료의 2~8% 정도를 할인 받으실 수 있고, 정기보험의 경우 6~38% 수준의 보험료를 할인받을 수 있습니다.


할인은 스스로 알아보는 자의 특권이라는 것!

보험 가입 전에 해당 상품이 건강인 할인특약 대상인지 등을 보험회사에 꼭 문의해보세요!

또한 생명보험협회 공시실의 '건강 관련 할인제도' 공시 내용을 통해서도 할인율, 건강상태 요건 등을 비교할 수 있답니다.

종신보험의 보험료를 낮출 수 있는 또 다른 방법은 바로 무해지 또는 저해지 환급형 종신보험에 가입하는 것입니다.

무해지/저해지 종신보험의 경우 일반 종신보험보다는 보험료가 저렴하다는 큰 장점을 갖고 있는데요.

일반 종신보험에 비해 무해지환급형의 경우 보험료가 20~30% 저렴하고, 저해지환급형은 보험료가 10~20% 저렴합니다(회사마다 상이).

따라서 보험계약을 중도에 해지하지 않고 평생 유지할 생각이시라면 일반 종신보험보다 무해지 또는 저해지 종신보험을 가입하는 것이 보험료를 절약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다만 한 가지 주의할 점! 보험계약을 중도에 해지할 경우에는 해지환급금이 없거나 매우 낮은 환급금만을 돌려받게 된다는 것! 절대 잊지 마세요.

CI 종신보험은 경우에 따라 사망보험금의 일부를 미리 지급받을 수 있다는 추가적인 혜택이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일반 종신보험보다 항상 유리하다고 생각하는 소비자분들도 계실텐데요. 이는 2가지 이유 때문에 절대 사실이 아닙니다.

첫째, CI 보험은  일반 종신보험보다 보험료가 비쌉니다. 그 차이는 회사나 상품별로 상이하지만 동일한 사망보험금을 지급하는 종신보험보다 약 30~40% 정도 보험료가 비쌉니다.
둘째, CI보험은 매우 심각한 질병 등에 걸리거나 그로 인한 수술을 한 경우에만 사망보험금의 일부가 미리 지급되는 것입니다. 사망과 질병을 모두 폭넓게 보장해주는 만능 보험이 절대 아닙니다.

따라서 가입 목적이나 예산에 따라 '일반 종신보험 + 질병보험 동시 가입' 등의 다른 선택지가 더유리할 수 있다는 점도 꼭 고려하셔야겠습니다.


지금까지 종신보험 가입 시 유의사항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살펴본 바와 같이 종신보험이 만사형통인 것은 절대 아닌데요.


보험에 가입하려는 목적이나 가입자의 재무상황, 중도해지 가능성 등에 따라 다양한 대안들이 있을 수 있으니 가입 전에 꼭 해당 사항들을 체크해 보시기 바랍니다.


또한 보험회사나 보험상품 등에 따라서도 보험금 지급, 보험료 할인 등이 매우 상이하므로 꼼꼼히 알아보시는 습관을 들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보험, 많이 복잡하고 어려우시죠?


저희 금융감독원은 앞으로도 금융 소비자 여러분들께서 어려워하는 내용들을 알기 쉽게 전달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또한 보험회사의 불완전판매 등 부정한 행위들은 철저히 관리·감독함으로써 금융 소비자 보호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 주에는 더욱 유익한 내용으로 찾아 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작성자 정보

금융감독원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