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금융감독원

신용카드, 남은 1포인트까지 쓸 수 있다?!

8,306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카드포인트 맨날 쌓이면 뭐해,
쓸 수가 없는데!
[출처] 신용카드, 남은 1포인트까지 쓸 수 있다?!|작성자 금 조사역

다들 신용카드 한 장씩 사용하고 계신가요?

만일 그렇다면 여러분들이 신용카드를 사용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편리해서?!

외상이 자유롭게 가능해서?!

긁는 재미가 있어서?!

(긁고, 긁고, 또 긁고, 계속 긁고!)



신용카드를 사용하는데는 이처럼 다양한 이유가 있겠지만 그 중에서도 '포인트 적립혜택'은 빼놓을 수 없는 신용카드의 매력이지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실제로는 사용되지 않은 채로 소멸되는 포인트가 매우 많다고 하는데요. 매년 약 1,300억 원에 이르는 포인트들이 소멸된다고 하네요. 정말 어마어마한 금액이죠?



사실 이렇게 많은 포인트들이 사용되지 못하고 소멸되는 이유는 바로 포인트 사용에 있어 여러 조건들이 붙기 때문인데요.



이에 금융감독원과 카드업계에서 직접 발벗고 나서서 개선안을 마련했다고 합니다. 혹시 예상치 못한 꽁돈이 생길까 하는 마음에 저도 가슴이 뛰기 시작했는데요!!!!


과연 저는 묵혀있던 신용카드 포인트로 꽁돈을 찾을 수 있을까요? 
지금부터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 아래 내용은 각 카드사별 전산시스템 개선 일정(‘18.6월~11월)을 고려하여 시행할 예정이며, 시행시기 및 이용 방법 등은 카드사 홈페이지 및 카드대금 청구서 등을 통해 소비자에게 구체적으로 안내할 예정입니다~!
[출처] 신용카드, 남은 1포인트까지 쓸 수 있다?!|작성자 금 조사역

※ 아래 내용은 각 카드사별 전산시스템 개선 일정(‘18.6월~11월)을 고려하여 시행할 예정이며, 시행시기 및 이용 방법 등은 카드사 홈페이지 및 카드대금 청구서 등을 통해 소비자에게 구체적으로 안내할 예정입니다~!



  • "저희 회사는 포인트 현금화를 해드리지 않습니다."
  • "3만 포인트 이상부터 현금화가 가능 하십니다."  
  • "카드 해지 시 포인트는 자동 소멸됩니다."


이 말들은 아마 '포인트족' 들이 가장 듣고 싶지 않은 말 BEST 3 이지 않을까 싶은데요!


이처럼 일부 카드사에서는 포인트를 현금화 해주지 않거나 또는 일정 포인트 이상이 되어야만 현금화가 가능한 경우들이 있었습니다. 또한 카드를 해지할 경우 잔여 포인트는 소멸되는 경우가 대부분이었죠.



(물론 기존에도 카드사의 포인트를 현금과 비슷하게 사용할 수 있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예를 들어 만약 2만 포인트를 가지고 있다면, ① 카드 결제대금 중 2만 원을 포인트에서 먼저 차감하거나, ② 카드대금 결제계좌로 2만원을 입금 받는 등의 방식)


앞으로 어떻게 좋아지나요?

.

.

.

하지만 이번 제도 개선을 통해





Tip

'모든 카드사'에서 포인트를

현금화 할 수 있습니다.


'단 1 포인트만 있더라도'

현금화가 가능합니다.


'카드해지 시 잔여 포인트도'

현금화가 가능합니다.




강조 표시를 한 것처럼 Point는 3가지 입니다.

  • ① 모든 카드사에서 : 똑같이 결제하고 받은 포인트인데 카드사마다 현금화 가능 여부가 다르면 분명 억울하겠죠?  
  • ② 단 1포인트만 있더라도 : 적은 금액이더라도 제가 쌓은 포인트는 제 것이니까 당연히 현금화가 가능해야겠지요!
  • ③ 카드 해지 시 잔여 포인트도 : 카드를 해지하더라도 제가 그동안 쌓아 온 포인트는 제 것이니까요!

이러한 제도가 시행된다면 소비자들의 억울함과 불편함을 한 번에 해소할 수 있겠죠?

저도 친구들과 함께 5, 6천원씩 소액 자투리 포인트들을 모아 치킨 한 마리 정도는 시켜 먹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현금화 서비스는 콜센터를 통해서만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 "현금화를 원하실 경우 계열사인 A은행 계좌가 필요합니다."
  • "저희의 카드 상품을 2개 이상 이용하셔야 현금화가 가능합니다."

포인트를 현금화 하기 위해서 이렇게 까다로운 조건이 붙는 경우도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아무리 현명한 카드 소비자라고 하더라도 위와 같이 까다로운 조건들까지 꼼꼼하게 확인하는 것은 어려운 일인데요!



앞으로 어떻게 좋아지나요?

.

.

.

다행히 이런 어렵고 불합리한 조건들이 모두 삭제된다고 하네요




Tip

카드사의 계열사 은행에 계좌가 없어도 다른 은행 계좌로 포인트를 입금 받을 수 있고


가입한 카드상품이 하나 뿐이더라도 포인트 현금화가 가능해지게 되었습니다!


③ 무엇보다 포인트 현금화 신청이 인터넷 홈페이지, 콜센터, 휴대폰 App까지 다양한 경로를 통해 가능해지므로


소비자들의 귀찮음과 어려움이 
대폭 줄어들 것으로 기대가 되네요 :)
[출처] 신용카드, 남은 1포인트까지 쓸 수 있다?!|작성자 금 조사역

위의 사례는 말 그대로 포인트가 '날아가버린' 상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벌써 눈치 채신 분들도 있겠지만 위의 사례와 같이 '제휴 포인트'는 OO 주유 포인트, △△ 쇼핑 포인트 등처럼 오직 제휴를 맺은 가맹점에서만 사용할 수 있는 포인트 입니다!


따라서 제휴를 맺은 가맹점이 휴업 또는 폐업을 하거나 카드사와 제휴 관계가 중단될 경우 해당 포인트는 어디에서도 사용할 수 없게 됩니다.

말 그대로 '무용지물' 이 되어 버리는 것이지요.



앞으로 어떻게 좋아지나요?



이제는 제휴 가맹점이 문을 닫거나 제휴 조건이 바뀌어 소비자가 제휴 포인트를 사용할 수 없게 된 경우, 제휴 포인트를 대표 포인트로 바꿔서 사용할 수 있도록 개선합니다!


여기서 '대표 포인트'는 카드사의 제휴 가맹점과 관계 없이 전체 회원 단위로 적립되는 포인트를 말하는데요! 제휴 포인트와는 달리 가맹점이 아닌 다른 곳에서도 사용할 수 있는 포인트 라는 것이 차이점 입니다.

그렇다면 위의 주유 업체 사례에서는 어떻게 될까요?


짜잔~ 대표 포인트 전환을 통해 소멸되는 포인트 없이 해피엔딩으로 마무리 되었네요!

이러한 제도 개선을 통해 그동안 사용이 어려웠던 약 330억 포인트!!! 규모의 제휴 포인트들이 대표 포인트로 전환되어 사용할 수 있게 된다고 하네요.

여러분들의 포인트도 숨어 있을 수 있으니 꼭 확인해보세요! :)

지금까지 신용카드 포인트 사용에 있어 달라지는 점들을 살펴 보았습니다.

마지막으로, 글을 마치기 전에 한 가지 강조 드리고 싶은 점이 있습니다.


카드 포인트가 사용되지 않은 채 소멸되는 또 다른 큰 이유는 바로 ‘까먹어서’ 인데요!

따라서 금융 소비자 여러분들께서도 신용카드 포인트 적립 내역 및 유효기간 등에 대해 꼼꼼히 확인하는 습관을 들여 아깝게 소멸되는 포인트가 없도록 주의 하셔야겠습니다!




"제가 어떤 포인트를 얼마나 가지고 있는지 모르는데 어떡하죠? "

.

.

.


걱정마세요!



금융소비자 포털 파인 (http://fine.fss.or.kr/) 에서 '카드 포인트 조회' 서비스를 통해 내가 가진 포인트를 한 번에 확인하실 수 있으니, 지금 바로 확인해보세요!


이번 포스팅, 유용하셨나요~?

다음 주에도 더 유익한 정보로 찾아 뵐게요~!


작성자 정보

금융감독원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