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자는 내 돈, 한 눈에 확인하기!!

조회수 2017. 12. 28. 10:01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내계좌한눈에' 서비스 시작!! 잠자는 내 계좌, 한 눈에 확인하세요!
‘내 계좌 한눈에’

2017년 6월 기준, 은행·상호 금융권 계좌의 절반이 미사용 계좌로서, 이 금액만 약 3050억 원에 달하는데요. 이처럼 시간은 없는데 일일이 확인하기가 힘들어 방치되고 있는 돈이 상당합니다.

금융감독원의 ‘내 계좌 한눈에’를 이용하면, 각종 계좌 정보부터 가입된 보험, 대출 정보까지 한 눈에 확인할 수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지금부터 ‘내 계좌 한눈에’의 모든 것 자세하게 알려드리겠습니다!
‘내 계좌 한눈에’를 이용하시면, 별도의 가입절차 없이 한 번의 로그인만으로 여러 금융계좌 정보를 한 눈에 조회하실 수 있는데요,

정보보안을 위해 조회한 정보들은 조회시스템 상에 저장되지 않고, 즉시 삭제됩니다.

‘내 계좌 한눈에’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는 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각 항목에서 세부적으로 어떤 정보를 얻을 수 있는지를 알아볼까요?
① 은행 · 상호금융
은행 · 상호금융(신협, 농협, 수협 등) 계좌의 경우에는 필요에 따라, 요약정보와 상세정보를 모두 확인해볼 수 있는데요,

요약 정보의 조회 시에는, 본인 계좌를 기관별, 활동별, 상품유형별로 구분한 포괄적인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요약 정보 조회 화면의 우측에 위치하는 상세조회 버튼을 클릭하면, 상세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는데요,

상세정보 창에서는 보다 자세한 개별 계좌 별 상품명, 계좌번호, 잔고까지도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② 보험
보험 항목의 경우, 정액형 보험과 실손형 보험으로 구분하여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는데요. 여기서 정액형 보험이란 보험금 지급사유 발생 시 약정금액을 지급하는 보험을 말하며, 실손형 보험은 일정 한도 내, 실제 발생한 손해 금액을 지급하는 형태를 일컫습니다.

보험 조회를 통해, 보험회사명, 상품명, 계약상태, 보장 시작・종료일, 피보험자 정보 등의 세부내역 확인이 가능한데요,

사실 보험이란 것이 한 번 가입하고 잊고 있기 쉬운 만큼, ‘내 계좌 한눈에’를 이용해 가입된 보험의 세부 항목을 다시 한 번 체크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③ 대출 · 카드발급정보
대출 및 카드 정보 조회시에는, 모든 제도권 금융회사의 대출거래정보(대부업체 제외)와 금융회사 신용카드발급내역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현재는 카드 정보와 관련해 금융회사명, 카드종류, 발급일자까지만 확인이 가능하지만, 18년 중으로 카드 사용내역까지 일괄적으로 조회할 수 있는, ‘ 내 카드 사용내역 한눈에’ 시스템이 구축될 예정입니다!
지금까지 ‘내 계좌 한눈에’를 통해 확인할 수 있는 정보들을 알아봤는데요,
이처럼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지만, 이용 방법은 굉장히 간단합니다!
1> ‘파인’ 또는 ‘내 계좌 한눈에’ 사이트 접속

파인 또는 내 계좌 한눈에 사이트에 접속하시면, 한 번에 서비스 이용 배너를 확인하실 수 있는데요.
2> 공인인증서 로그인

그 다음으로, 공인인증서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단, 반드시 예금주의 주민등록번호로 발급된 공인인증서가 필요하며, 법인의 경우 서비스 이용이 불가합니다.
3> 본인인증 (휴대폰 또는 거래 은행 인증)

마지막으로 이동통신사 또는 거래은행을 이용해서 본인 인증을 하면 끝! 정말 쉽죠?
보험, 대출정보 조회서비스의 경우에는 ‘대리권 위임동의’가 추가적으로 필요합니다.

연중무휴로 9시에서 22시까지 이용가능하며, 2018년 2월부터 모바일로도 서비스 이용이 가능해질 예정입니다!
처음 시행되는 서비스인 만큼, 궁금하신 점이 많으실 텐데요, 지금부터 그 궁금증 하나씩 해결해드리겠습니다!

1. 인터넷 이용만 가능한가요?

네, 현재는 인터넷 이용만 가능하나 ‘18.2월부터는 모바일(휴대폰)을 통해서도 가능합니다.

2. 금융회사 인터넷뱅킹에 가입하지 않은 계좌에 대해서도 서비스 이용이 가능한가요?

네, 인터넷뱅킹에 가입하지 않는 경우에도 조회가 가능합니다.

3. 금융정보를 조회하기 위해 본인인증 이외에 추가적인 절차가 필요한가요?

네, 앞서 얘기했듯 보험, 대출정보 조회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내 계좌 한눈에’에서 대리권 위임동의를 하셔야 합니다.

4. 최근의 금융정보내역이 조회되지 않을 수도 있나요?

네, 일부 금융정보의 경우 최근 내역이 조회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 보험, 카드회사 : 최대 7영업일 이내, 대출회사 : 최대 5영업일 이내

5. 보험정보는 어떤 정보를 조회할 수 있나요?

정액형 보험의 경우 계약자의 보험계약 내역, 실손형 보험의 경우 피보험자의 보험계약 내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단, 자동차보험, 화재・배상책임보험 등 일부 보험은 조회가 불가능하며, ‘내 계좌 한눈에’ 이용시 안내 문구를 꼭 확인하세요.

6. 잔고이전・해지도 가능한가요?

네, 그러나 일부 계좌의 경우 잔고이전・해지가 가능합니다.

* 계좌잔액 50만 원이하의 1년 이상 미사용 은행 수시입출금, 예・적금 계좌는 불가합니다.

7. 대출정보를 조회할 경우 신용등급에 영향이 있나요?

아닙니다, ‘내 계좌 한눈에’를 통한 대출정보 조회는 신용등급에 영향을 끼치지 않습니다.

8. 정보 보안 문제는 없나요?

앞서 얘기했듯, 고객의 정보 보호를 위해 조회정보는 저장 없이 즉시 삭제되며, 공인인증서와 휴대폰 인증을 거치는 듀얼(Dual) 인증방식을 채택해 정보 무단열람을 방지합니다.

*통합조회를 원하지 않는 계좌의 경우, 개설기관을 통해 보안계좌로 등록하면 조회서비스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내년부터는 증권, 저축은행, 우체국, 휴면 계좌의 정보 조회와 모바일을 통한 조회서비스 이용까지도 가능해질 예정입니다.

지금까지 금융감독원 ‘내 계좌 한눈에’ 서비스의 모든 것, 어떠셨나요?
이 서비스를 통해 금융생활을 점검해 볼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저희는 다음 주 더욱 유익한 소식으로 찾아오겠습니다.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