길거리 캐스팅한 대학생 모델 써서 엄청난 화제를 일으킨 광고

조회수 2020. 4. 4. 11:21 수정
음성재생 설정

이동통신망에서 음성 재생시
별도의 데이터 요금이 부과될 수 있습니다.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일반인 모델을 쓰는 광고 전략

다수의 업체는 연예인을 광고 모델로 내세워 광고를 제작하는데요. 새로 출시된 제품을 대중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한 '스타 마케팅'입니다. '스타 마케팅'은 고비용-고효과의 마케팅이지만, 스타를 내세운다고 모든 광고가 성공하는 것은 아닙니다. 오히려 연예인을 내세우지 않고, 화제가 된 광고도 많고요. 과거 '화이트' 제품 광고는 톱스타가 아닌 일반인 학생을 모델로 출연시켜 화제가 됐는데요. 일반인 대학생들이 자신이 직접 제품을 사용했던 경험을 이야기하는 형식의 광고였습니다. 이때 광고에 등장해 화제가 된 대학생 모델이 김태희였고요.
일반인을 찾던 광고 담당자에게 길거리 캐스팅으로 픽업됐다는 김태희. 데뷔 전 김태희는 싱그러움과 청순함,순수한 모델의 이미지로 광고 콘셉트를 살렸습니다.
'깨끗함'을 강조하고 싶었던 '화이트' 제품 광고는 브랜드 이름과 광고 모델, 광고 콘셉트로 브랜드 마케팅에 성공했는데요. (브랜드 마케팅: 브랜드의 가치를 향상하고 유지하기 위하여 광고나 홍보를 통해 소비자에게 브랜드의 정체성을 알리고 좋은 인상을 심어 주고자 펼치는 기획 활동)

MBC TVPP: 【리즈시절】 후배들과 학식 먹는 대딩 김태희, 선배미 낭낭

(사진:학창시절 ‘타임머신TV’에 출연한 김태희)
일반인 모델을 쓰는 형태의 광고는 최근에도 계속되고 있는데요. '대학내일' 잡지에 등장했던 대학생 모델 이은재 씨가 유명 화장품 브랜드 광고에 등장해 신선함을 주고 있습니다. 이은재 씨는 고등학생 때부터 한선화, 수지 닮은 꼴로 국내 커뮤니티에서 유명했었고요.
기업은 톱스타가 아닌 일반인모델을 기용함으로 업체의 제품이 특정 연예인의 이미지에 국한되는 것을 벗어날 수 있고요. 광고 모델료 측면을 고려할 때, 광고비를 대폭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일반인이 광고에 등장해 친근감을 주어 더욱 공감을 얻게 됩니다. 소비자에게 친근감을 주는 유튜버가 59억 모델료를 받은 톱스타보다 더 큰 광고 효과를 낸 사례도 있는데요.
2016년 에미레이트 항공은 제니퍼 애니스톤에게 광고 모델료로 500만 달러(당시 한화 약 59억)을 지급하고 광고 영상을 촬영했는데요.
이 광고 영상을 유튜브, 각종 소셜미디어에 게재해 홍보했고요. 이 광고는 조회수 약 600만을 기록했습니다. 동시에 에미레이트항공은 유튜버 케이시 네이스탯에게 퍼스트클래스 항공권을 제공하며 체험한 경험을 영상으로 제작할 것을 요청했는데요. 그는 "21,000달러짜리 퍼스트 클래스"라는 영상을 자신의 유튜브 채널에 올렸고 무려 조회수 7,000만 이상을 달성했습니다. 59억 모델료를 지급한 연예인의 영상보다, 유명 유튜버의 영상이 압도적으로 많은 조회수를 달성했네요. 소비자에게 좀 더 가깝게 느껴지는 일반인이 광고에 등장해 친근감을 주어 더욱 공감을 얻게 됨을 보여준 사례였습니다.

Copyright © 어썸클 채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