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플라이북

'100세 시대'를 준비하는 우리들의 자세

이럴 땐 이런 책

3,563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한국인의 평균 기대 수명이 80세를 훌쩍 넘어섰습니다. 이러한 사실은 단순히 수명이 길어지고 오래 살게 되었음을 의미하는 게 아닙니다. 우리가 가지고 태어난 몸, 신체를 건강하게 유지하고 관리하지 못했을 때 길어진 삶이 얼마나 힘들어질 수 있는 가를 고민해야 함도 의미하죠. 건강한 삶을 위한 조언을 담은 책을 소개합니다

 평소에, 일상 속에서 건강을 위해 꾸준히 하고 있는 운동이 있나요? 운동에도 유행이 있다고 합니다. 유행이 지나면 시들해지기도 합니다. 의사들이 공통적으로 강조하는 게 하나 있습니다. 바로 꾸준함입니다.


 이 책은 수술이나 약물을 사용하지 않고도 꾸준히 올바른 방법으로 걷기만 해도 건강이 나아진다고 말합니다. 자신의 몸에 맞는 속도와 방식의 걷기를 기본으로 하고 중요한 근육을 강화하는 간단한 운동 방법을 담고 있습니다. 간단한 운동을 소개한 이유는 누구나 쉽게 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게 중요하기 때문이죠. 어렵고 복잡한 건 계속하기 쉽지 않습니다.


 걷기를 중요하게 여기는 데에는 특별한 이유가 있었습니다. 조깅이나 파워워킹이 효과적일 수도 있지만 무엇보다 중요한 건 꾸준함이고 무리하지 않는 것이기 때문이라는 거죠. 건강을 위한 운동 역시 자기의 속도와 상태에 맞추는 게 중요하다는 걸 잊지 마세요.

 3 3 3 운동을 아시나요? 하루 세 번, 식후 3분 안에, 3분 간 양치질을 하는 게 좋다는 게 주요 내용입니다. 하지만 충격적이게도 이 운동은 치아 건강에 치명적일 수 있다고 합니다. 중요한 건 그게 아니라고요.


 이 책은 치아 건강을 위해 꼭 알아둬야 할 지식을 담고 있습니다. 우선은 양치질의 목적을 밝히죠. 양치질의 최우선 목적은 이 사이에 낀 음식물을 제거하는 게 아니라 입 안의 세균덩어리인 플라그를 닦는 거라고 합니다. 건강한 치아를 위한 치아 관리법과 양치법, 좋은 치과 찾는 법 등 꼭 필요한 정보가 담겨 있어요.


 치아 건강은 오복의 하나로 타고나는 것이라고도 합니다. 하지만 잘못된 습관은 타고난 건강한 치아까지도 상하게 할 수 있습니다. 건강을 위해 매일 하는 양치질, 이제부터라도 정말 제대로 알고 해야 하지 않을까요.

 <내 머리 속의 지우개>라는 영화가 있습니다. 조금 건망증이 심한 거라고 생각했던 남자가 사실은 알츠하이머였고, 사랑했던 기억도 사람도 잊어 간다는 슬픈 이야기죠. 알츠하이머는 노인들과 일부 사람들의 이야기라고 생각하고 계신가요? 그런데 그렇지 않다고 합니다.


 이 책은 알츠하이머가 발생하는 원인을 분석하고 예방과 완화를 위해 우리가 기억해야 할 습관을 알려줍니다. 유전적 원인뿐 아니라 영양 불균형, 체내 독성물질, 염증과 잘못된 생활 습관 모두가 복합적으로 작용해 알츠하이머가 발생한다고 합니다. 젊고 건강한 뇌를 유지하는 방법이 무엇일지 들어보세요.


 알츠하이머는 가장 잔인한 질병이라고 합니다. 모든 기억을 빼앗아갈 뿐 아니라 인간으로서의 존엄조차 잃게 되니까요. 무엇보다 중요한 건 예방이라는 사실을 기억하고 꼭 실천해야겠습니다.

 같은 시간에 태어난 쌍둥이라고 해도 생활 습관이 어떤가에 따라 전혀 다른 생애주기를 갖게 된다고 합니다. 질병이나 신체 이상이 단순히 노화나 유전을 원인으로 하고 있지 않다는 확실한 증거죠. 그렇다면 무엇이 중요한 영향을 끼치는 걸까요?


 이 책의 부제는 ‘암을 이겨낸 220명의 건강 비법’입니다. 한국인 가운데 세 명 중 한 명이 암에 걸린다고 할 만큼 암에는 예외가 없습니다. 예방도 중요하고, 걸렸을 때의 관리도 중요한 거죠. 어떤 사람들이 더 암을 잘 이겨냈을까요? 어떻게 하면 암에 걸리지 않을까요? 그 궁금증을 해소할 수 있습니다.


 의사들이 질병의 예방과 치유를 위한 방법에서 공통적으로 말하는 게 하나 있습니다. 바로 생활 습관이죠. 바쁜 일상에서 소홀해지기 쉬운 건강을 위한 생활 습관들, 지금부터라도 잘 지켜서 어렵게 쌓아 올린 삶이 무너지지 않도록 해야겠습니다.

 요즘은 어린 아이들 사이에서도 목 디스크와 허리디스크가 많이 발생한다고 합니다. 하루에도 몇 시간씩 들여다보는 스마트폰과 공부를 위해 앉아 있는 시간이 길어진 탓이라고요. 목과 허리는 사람의 몸에서 중심이라고 하는 척추에서도 가장 중요한 부분입니다. 어떻게 하면 목과 허리 건강을 지킬 수 있을까요.


 이 책은 목이나 허리 디스크로 수술까지 생각 중인 증상이 심한 사람부터 목이나 허리 디스크 발생 위험이 있는 사람들 모두를 위한 척추 건강 관리법을 담고 있습니다. 척추에 대한 잘못된 상식을 바로 잡고 척추를 강화하고 바로 잡아주는 간단한 운동법까지 알려줍니다.


 허리와 목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부족하지 않습니다. 심하게는 마비에 이를 수 있는 치명적인 증상에 직결되니까요. 지금부터라도 스마트폰 사용을 줄이고 목과 허리 건강을 위한 스트레칭과 운동을 함께 하는 생활습관을 키워야 하지 않을까요.

건강하지 않으면 길고 오랜 삶은 오히려 형벌이 되기도 합니다. 눈을 뜨면 시작해 잠들 때까지 통증에 시달리거나, 하루하루 기억을 잃어가는 삶은 상상하기도 싫습니다. 지금부터라도 건강한 삶을 위한 건강한 생활 습관을 만들어 가야 하겠습니다.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