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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젠 안드로이드 유저들도 '앱 결제비' 충전각?

조회수 2020. 9. 18. 15:36 수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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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이낸셜뉴스의 두유노우가 알려드립니다

요즘 집콕생활이 길어지면서 넷플릭스 같은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를 자주 이용했는데요

관심 있는 건 거의 다 봤고, 슬슬 질리기도 하고

그래서 예능이 더 많다는 웨이브로 갈아타려고

앱 깔고서 이용권 가격을 봤는데

OTT란?
방송 프로그램이나 영화 등 미디어 콘텐츠를 인터넷으로 제공하는 서비스로, 넷플릭스를 비롯해 국산 서비스인 왓챠플레이, 웨이브(Wavve), 티빙(TVING) 등이 있습니다.

예전에 들었던 가격이랑 다르더라구요

기본은 1만원이 넘지 않았던 거로 알고 있었거든요

친구한테 물어보니 "너 아이폰 쓰지?"라고 되묻더니

왜 이용권 가격이 다른지 설명해줬습니다

결론은 아이폰 앱에서 이용권을 결제하면

안드로이드폰 앱이나 웹사이트보다 비싸다네요

30% 이상 차이가 난 이유가 바로 '인앱 결제'

누구는 저렴하게, 누구는 비싸게 결제하도록 만든

인앱 결제에 대해 자세히 알아봅시다

인앱 결제는 뜻 그대로 앱 안에서 이뤄지는 결제

애플과 구글이 각각 iOS와 안드로이드 운영체제로

앱스토어와 구글플레이라는 앱마켓을 만들었어요

그래서 앱을 사려면 앱마켓 결제시스템을 거쳐야 하죠

앱마켓이란?
스마트폰에서 사용하는 애플리케이션을 판매하는 장터로, 대표적인 앱스토어와 구글플레이 외에도 삼성전자 갤럭시 스토어나 화웨이 앱갤러리, 우리나라 이동통신 3사와 네이버가 통합한 원스토어도 있습니다.

소비자가 앱을 사려고 앱마켓에 돈을 지불하면

그 돈이 고스란히 개발사에 가지 않습니다

앱마켓을 거친 통행세(일종의 수수료)로

앱 판매수익의 30%를 앱마켓에 줘야 하거든요

애플은 모든 분야의 앱에 인앱 결제를 의무화했는데 

구글은 게임 앱에만 인앱 결제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앞으로는 음원, 웹툰, OTT 등 다른 앱에도

인앱 결제를 사용하도록 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어요

그래서 최근 인앱 결제가 핫이슈로 떠올랐던 거죠

구글의 움직임을 두고 세계적으로 반대가 심합니다

결국 개발사와 소비자가 이 부담을 떠안게 되잖아요

수수료 30%는 개발사 입장에서 꽤 큰 지출입니다

지난해 국내 게임사 넥슨, 엔씨소프트, 넷마블이

구글과 애플에 지불한 수수료를 모두 합치면

대략 1.2조원~1.35조원 된다고 추정되거든요

안 아까운 수수료?
큰돈이지만 게임사 입장에서는 인앱 결제를 이용하는 게 합리적이기도 합니다. 게임의 특성상 해외 유저들도 많은데 각국의 결제수단을 모두 갖추기는 어려우니까요. 그래서 수수료 30%가 일종의 해외 진출 비용인 셈입니다.

"그러면 인앱 결제를 안 쓰면 건?"

라고 생각했다가 된통 당한 사례가 있습니다

미국 게임사 에픽게임즈가 인앱 결제를 거부하고

자체 결제시스템을 사용하겠다고 선전포고하자

애플과 구글은 이 게임사를 앱마켓에서 퇴출시켰어요

(애플도 맞소송, 에픽게임즈와 진흙탕 싸움)

이처럼 개발사가 인앤 결제를 저항하기 힘들어요

결국 그 부담은 소비자에게 전가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앱스토어로 구매한 소비자에게 더 비싼 이용권을

요구했던 웨이브처럼 말이죠

그렇다고 인앱 결제가 무조건 나쁜 건 아닙니다

자체 결제시스템을 갖추려면 막대한 비용이 들어서

대부분의 중소 개발사들은 시도조차 못 하거든요

차라리 수수료를 지불하는 편이 나을 수도 있습니다

구글이 수수료 전부를 꿀꺽하는 것도 아닙니다

수수료의 절반은 결제수단 제공업체게 전달하고

나머지를 인프라 구축과 운영 비용으로 쓰입니다

결제수단 제공업체?
각종 신용카드사, 휴대폰 결제 시 사용되는 통신사, 토스나 페이코 등 간편결제사, 해피머니나 티머니 등 기프트카드사가 결제수단 제공업체에 해당합니다.

인앱 결제 의무화가 주는 편리성도 있습니다

소비자는 구매내역을 한 번에 볼 수 있고

환불 같은 민원처리도 한 곳에서 할 수 있거든요

부담과 편익이 공존하는 인앱 결제

앱 시장을 지배하고 있는 구글과 애플이

결제시스템까지 독과점하는 걸 막기 위해

필요한 개발사들만 인앱 결제를 활용하게 하는 등

대안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나오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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