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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더무비

배우가 뛰는 연기중인데…바로 뒤 폭탄을 터뜨린 아찔한 순간

누구냐 넌? <기생충>의 라이벌로 갑자기 떠오른 영화 <19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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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생충>의 예상치 못한 돌풍이 아카데미를 비롯한 미국 내 각종 영화제의 이슈가 되리라 생각한 현시점에 예상치 못한 라이벌이 등장했다. 지난 골든글로브 시상식에 갑자기 등장한 영화 한 편이 모두의 예상을 깨고 작품상, 감독상을 차지해 올해의 다크호스 자리를 꿰차게 된 것이다.


이 영화는 오늘 발표된 아카데미 시상식 노미네이트 부분에서도 10개 부분의 후보로 등록되었다. 막판에 등장한 이 영화는 <007 스카이폴>을 연출한 샘 멘데스 감독이 연출을 맡은 1차 세계 대전 영화로 지금껏 한번도 보지 못한 영화라는 평가를 얻으며 서구권 평론가들로부터 극찬을 받고있는 작품으로 <기생충>과 함께 올해 아카데미를 뜨겁게 장식할 역대급 영화로 평가받고 있는 <1917>이라는 작품이다. 아직 국내 관객들에게 소개되지 않은 이 영화의 정체는 무엇이며, 대체 어떤 특성을 지녔기에 이 영화는 이토록 극찬을 받고 있는것일까?

줄거리

제1차 세계대전이 한창인 1917년. 독일군에 의해 모든 통신망이 파괴된 상황 속에서 영국군 병사 ‘스코필드’(조지 맥케이)와 ‘블레이크’(딘-찰스 채프먼)에게 하나의 미션이 주어졌다. 함정에 빠진 영국군 부대의 수장 ‘매켄지 중령’(베네딕트 컴버배치)에게 ‘에린무어 장군’(콜린 퍼스)의 공격 중지 명령을 전하는 것! 둘은 1,600명의 아군과 ‘블레이크’의 형(리차드 매든)을 구하기 위해 전쟁터 한복판을 가로지르며 사투를 이어가는데…


두 병사의 시점으로 진행되는 생존극 전쟁물 표방

두 영국 병사의 매혹적인 생존 스릴러

- IGN-


<레버넌트: 죽음에서 돌아온 자>를 잇는 생존 스릴러

-Times (UK)-



앞서 소개한 줄거리가 말해주듯이 <1917>은 1차 세계대전 속 극한 전투 현장을 배경으로 반드시 완수해야 하는 임무를 지닌 두 병사의 생존극을 표방하고 있다. 전쟁에서 살아남는것이 모든 군인의 목표이자 희망이지만, 이들은 1,600여 명의 아군과 전장의 형제를 구해야 한다는 사명감 속에 어떻게든 적진을 뚫고 명령을 전하기 위해 고군분투한다.


어찌 보면 명령만 전달하면 되는 단순한 임무처럼 보이지만 공개된 예고편이 보여주듯이 두 병사가 명령을 전달받아야 할 아군에게 가는 과정은 험난하기 그지없다. 독일군의 폭격으로 통신망이 파괴된 상황이기에 전장의 곳곳에는 독일군이 숨어있고, 아군과 적군으로 구분할 수 없는 믿지못할 민간인들의 위협과 곳곳에 떨어지는 폭격, 전쟁터의 시신과 추위와 이들의 여정이 쉽지 않음을 보여주고 있다.


전쟁터의 <레버넌트>라 불리는 것처럼 <1917>은 두 병사의 시선에서 현실 속 지옥에서 살아남기 위한 인간의 생존 의지를 긴장감 있게 그려내면서, 이를 통해 전쟁의 참혹한 현실을 관객에게 체감적으로 전달하는 새시대의 반전(反戰)영화다. 

롱테이크로 진행되는 실시간 영화?

시대를 통틀어 가장 놀라운 영화 기술을 선보인다

-Hollywood News-


영화 제작의 경이로움을 보여주는 놀라운 영화

-Aggressive Comix-


완벽한 시각적 아름다움을 달성하다

-Birth. Mobies. Death-


시각적인 놀라움과 극도의 긴장감

-Parade Magazine-



<1917>에 쏟아지는 찬사이자 가장 특징적인 대목은 바로 이 부분이다. <1917>은 119분간의 러닝 타임 간 관객을 화면에 몰입시키는 시각효과를 선보이는데 그것이 이 영화가 선보이려 한 전투의 긴장감과 참혹한 순간을 생생하게 전달하는 주요장치가 된 것이다. 아래 영상이 이 영화의 시각적 특징을 대표하는 장면이다. 

위의 전투기 추락 장면이 보여주듯이, 이 영화는 전장의 여정을 실시간적인 느낌으로 전달해 주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샘 멘데스 감독은 이야기를 실시간으로 포착하여 끊기지 않는 하나의 연속촬영 숏(one continuous shot)을 느끼게 하는 목표로 관객들이 캐릭터와 손을 잡고 영화 이야기에 몰입하는 것을 목표로 두었다. <1917>을 본 사람들은 이 영화가 원컷,원테이크로 촬영된 작품으로 인식하고 있지만 실제 영화 촬영은 이와는 다른 특수한 방식으로 진행했다.


<1917>은 원테이크가 아닌 일련의 숏들을 이어붙여 하나의 연속촬영 숏처럼 받아들이도록 촬영작업을 진행했다. 이미 <007 스펙터>의 오프닝을 이러한 방식으로 작업했던 샘 멘데스는 이번 영화에서 모든 장면을 연속촬영 숏으로 작업하는 대담한 방식을 선택한 것이다. 

연속촬영숏이 진행된 <007 스펙터> 오프닝 장면

이름 그대로 원 숏으로 촬영해야 하는 방식이었기에 <1917> 제작진은 4개월의 리허설 기간을 갖고, 장면의 촬영동선 준비(block)와 촬영 현장 배치에 대해 세부적으로 논의했다. 덕분에 배우들이 공간 안에서 어떻게 움직일지를 결정한 다음에 카메라가 어떻게 움직일지를 계획하는 것이 가능했다. 한마디로 배우들의 연기와 카메라맨의 움직임이 함께 해야 완성될 수 있는 작품이었다. 너무나 특별한 촬영 방식이었기에 그에 따른 고충 또한 컸다. 

영화가 주로 야외에서 촬영된 원 숏으로 이루어져야 했기 때문에 카메라맨들은 인공적인 조명대신 순수한 자연광에 의존해 영상을 만들어야 했고, 폭탄이 떨어지는 전쟁터 질주 장면을 찍을 때는 실시간으로 폭탄이 터지는 상황에서 배우들이 폭탄 파편을 맞으며 뛰어야 하는 위험천만한 작업을 진행해야 했으며,(물론 어느정도 안전장치가 준비되어 있었다.) 촬영,음향팀과 배우들간의 거리 조절 또한 유연하게 이뤄져야만 했다. 4개월간의 리허설로 호흡을 맞춰다 한들 돌발상황은 있기 마련이기에 제작진은 긴장을 멈추지 않고 작업을 진행해야만 했다.


덕분에 샘 멘데스가 원했던 연속촬영은 성공했지만, 그 과정에서 여러 실수가 담긴 장면들이 속출해 그가 원한 숏을 완성하기 위해서는 절묘한 편집 기술이 필요했다. 일반적으로 실수한 컷을 다른 카메라 시점으로 찍은 컷으로 숨기는 후반 작업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아카데미 편집상을 받은 편집자 리 스미스는 캐릭터들을 한 컷에서 다음 컷으로 원활하게 이동시키기 위해 여러 미묘한 방법으로 컷들을 접목시키는 방식으로 장면들의 절묘한 연결을 완성했다. 예를 들어 캐릭터들이 문턱이나 커튼을 통과할 때나 캐릭터들이 벙커에 들어갈 때, 혹은 몸의 윤곽이나 동작, 아니면 전경 요소나 소품을 이용해 처리했다.


하나의 씬 안에 컷된 장면이 없기 때문에 스코필드와 블레이크처럼 관객들도 눈 앞에 있는 미션으로부터 빠져나갈 수가 없게 된다. 덕분에 관객들은 주인공들이 경험했던 모든 것들을 현실적이고 실감 나게 엿볼 수 있게 되었다. 

아카데미 경험자와 N수생들이 만들어낸 최고의 결과물

오스카 긴장해라. 감독상, 촬영상, 주제가상 등 유력 후보 <1917> 출격

-The Wrap-


관객을 영화 한가운데로 데려오는 강렬한 몰입감

-Entertainment Weekly-


고도의 촬영으로 완성한 전쟁의 몰입감

-Newsday-



<1917>은 아카데미에 특화된 스태프와 최고의 분야별 연출진의 만남으로 제작 전부터 기대를 모았던 작품으로 어쩌면 지금의 조용한 돌풍은 사실상 예정되었다 해도 과언이 아니었다.


영화를 연출한 샘 멘데스 감독은 1999년 <아메리칸 뷰티>로 작품상,감독상,각본상을 수상한 바 있으며 <로드 투 퍼디션>,<레볼루셔너리 로드>로 여러번 아카데미에 노미네이트된 경험자다. 아카데미의 성향을 누구보다 잘 알고있는 그이기에 <1917>을 평범한 전쟁영화가 아닌 혁신적인 기획력이 담긴 작품으로 완성할 수 있었다.


놀라운 시각효과를 관객에게 선사한 촬영은 60여 편이 넘는 작품을 작업한 할리우드의 베테랑 촬영 감독 로저 디키스가 맡았다. 아카데미 상 수상자인 그는 샘 멘데스와 <자헤드-그들만의 전쟁>을 비롯해 <레볼루셔너리 로드>와 <007스카이폴> 등 여러 영화를 함께 만들며 그의 오른팔과 같은 역할을 해왔다. 그동안 네티즌들이 로저 디킨스에게 붙여준 수식어는 '아카데미의 콩라인' 혹은 'N수생' 이었다. 

다수의 수상과 후보지명 기록을 가질 정도로 실력이 뛰어난 촬영감독이지만, 유독 아카데미 촬영상에서는 후보지명만 계속 받고 있었던 그였다. 그런 그가 2018년 <블레이드 러너 2049>를 통해 생애 첫 아카데미 상을 받게되었고, 당시의 감각을 유지해 이번 <1917>에서는 그동안 보지 못한 전쟁의 영상미와 볼거리를 관객에게 선사할 수 있게 되었다.


영화를 본 평론가들로 부터 "경이롭다"라는 반응을 이끌어낸 편집자는 <덩케르크>로 아카데미 편집상을 받은 리 스미스로 샘 멘데스가 원한 연속촬영 원숏을 기가막히게 연결시켜 보는 이로하여금 '롱테이크' 영화로 착각하게 만드는 완벽한 이음새를 선보였다.


<여인의 향기>,<쇼생크 탈출>,<그린 마일>,<월-E> 등 할리우드 영화의 대표작들의 음악을 만들며 아카데미에 무려 14번 노미네이트된 토마스 뉴먼이 <1917>의 음악을 맡아 전쟁터의 긴장감과 참혹함이 담긴 정서를 관객들에게 완벽히 전달했다.


한 번도 보지 못한 영상미와 완성도를 자랑하며 최고의 전쟁 영화를 선사한 <1917>은 올 2월 관객들을 찾을 예정이다. 

damovie2019@gmail.com(오타 신고/제보 및 보도자료)

사진=(주)스마일이엔티/CJ엔터테인먼트 / ※저작권자 ⓒ 필 더 무비.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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