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어 입력폼

미국에서 이거 모르면 '개망신', 너는 알고 있었니?

조회수 2020. 4. 24. 10:15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우리는 잘 모르는 한국과 미국의 문화차이 전격 비교
출처: shutterstock
미국 국기와 미시시피 강가

한국인들이 이민가고 싶은 나라, 유학가고 싶은 나라 순위에 꾸준히 3등 안에 드는 미국!


다양한 영화나 드라마, 책으로 많이 접해봐서 안가봐도 왠지 친근하고 익숙한 이 나라는 많은 한국인들의 로망이 가득한 나라라고 합니다.


하지만 미국과 한국의 문화차이는 생각보다 커서, 미국을 처음 방문한 한국인들이 당황하게되는 일이 잦다고 합니다. 


평균 14시간의 비행시간만큼이나 떨어져있는 나라이기에, 어찌보면 당연한 일이겠죠?

그런 의미에서 오늘은, 한국과 미국의 재미있는 문화차이를 알아보겠습니다!

1,2,3.. 숫자를 세는 방법은?

출처: shutterstock
미국의 숫자 세기

한국과 미국은 손가락으로 숫자를 세는 방법부터 다르다고 합니다.


우선 한국 사람은 열 손가락, 혹은 다섯 손가락을 쫙 피고 엄지부터 한 손가락씩 접으면서 숫자를 세곤 합니다!


아마 이 글을 읽고계신 분들은 이미 익숙하실텐데요.


반면 미국 사람은 주먹을 쥔 손에서 손가락을 차례로 펴가면서 숫자를 센다고 합니다.


물론 개인차가 있기 때문에 모든 사람들이 그렇다고 볼 순 없지만, 통상적으로 한국 사람은 손가락을 접으면서, 미국 사람은 손가락을 피면서 숫자를 센답니다.

이리 오라고? 저리 가라고?

출처: shutterstock
한국인의 '이리와!'

이어서 손과 관련된 차이점을 하나 더 살펴보겠습니다. 


한국에서 손짓으로 사람을 부를 때는 손등은 하늘을, 손바닥은 바닥을 보게한 상태에서 손짓을 합니다. 


한국인이 이 손짓을 봤을 때는 ‘나를 부르고 있구나’로만 인식하지만, 미국인의 시선으로는 기분 나쁜 방식으로 저리 가라고 손짓하는 걸로 인식될 수 있다고 해요. 

출처: shutterstock
미국인의 '이리와!'

반대로 손등이 바닥을, 손바닥은 하늘을 보게한 상태에서 손짓을 하면, 미국에서는 특정 사람에게 이리오라고 부르는 의미를 갖습니다. 


하지만 한국인의 시선에서는 기분 나쁘게 사람을 부르는, 시비거는 행동으로 보일 수 있지요. 


미국에서 손짓을 할 때는 조심해야할 것 같습니다!

가격표보다 비싼 미국 물건들

출처: shutterstock

미국에서 쇼핑하면 싼 가격을 보고 고른 물건이 계산대에서 갑자기 비싸지는 마법을 볼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미국 가격표가 세금 부과 전 가격이기 때문이죠.


그래서 미국에서 물건을 구매할 때는 계산대에서 세금을 덧붙여 계산한다고 합니다.


이렇게 가격표에 세금을 포함시키지 않는 방식은 제품을 고를 때 가격이 싸게 느껴지게 해서 소비자들의 소비를 부추긴다고 해요.

열쇠를 잃어버리면 큰 일!

출처: shutterstock

대부분의 한국 집, 특히 아파트의 경우 비밀번호를 입력하는 디지털 도어락을 사용해 문을 잠급니다. 


하지만 미국에서는 여전히 일반 열쇠를 사용하는 집이 훨씬 더 많다고 해요. 


그 이유가 무엇일까요? 


미국의 아파트는 대부분 임대로 이루어집니다. 


따라서, 굳이 집주인이 돈을 들여 디지털 도어락을 달아줄 이유가 없어서, 열쇠 사용이 아직도 일반적이라고 하네요.

신발 신고 어디까지?

출처: shutterstock
신발을 신고 침대에서 일을 하는 중인 미국 직장인

미국 사람들은 집 안에서 신발을 신고 돌아다닌다는 사실은 이미 많이들 알고계실텐데요.


그 이유가 무엇인지도 아시나요? 


추운 겨울이면 바닥이 따뜻해지는 보일러가 있는 우리나라와 달리, 대부분의 미국 집은 난방이 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보온을 위해 집 안에서도 신발을 신고 다닌다고 해요.


미국 영화나 드라마를 보면 주인공이 신발을 신은 채로 침대에 덜컥 누워버려 우리를 놀래키곤 합니다.


하지만 실제론 웬만하면 침대에는 신발을 신고 올라가지 않는다고 하네요 .


또 요즘은 보일러가 많이 수입되고, 위생에 대한 의식수준이 높아져 집안에서 신발을 신지 않는 미국인의 비율이 높아지고 있다고 합니다.


출처: shutterstock

오늘은 한국과 미국의 다양한 분야에서의 문화 차이를 알아봤습니다. 


문화는 그 나라를 대표하는 큰 일부이기 때문에, 맞고 틀림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똑같이 사람 사는 곳인데 이렇게나 문화가 다양한 것은 참 신기한 일인 것 같네요!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