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벅스 전략이 회사에서도 먹힌다? 소통 4배나 높이는 해결책

조회수 2021. 5. 13. 19:15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옹헤야 어절시구,
옹헤야 저절시구,
옹헤야 잘도 논다

우리 민족은 예로부터 일을 하면서 음악을 즐겨왔습니다. 함께 노래를 부르며 작업 속도에 맞춰 일의 능률을 올리고, 고단함을 잠시 잊은 건데요. 물론 현대에 이르러서 사무실에서 노래를 부르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노동요의 목적은 21세기의 직장인들에게도 적용할 수 있습니다. 힘을 조금이라도 적게 들이고, 흥을 내서 일하기 위해 말이죠. 


일본의 한 음악업체에 따르면 사무실용 음악채널 계약이 지난 5년간 4배로 늘었습니다. 그만큼 사무실 내에 배경음악을 틀고 있는 기업들이 많아진 건데요. 직장 업무환경 개선 방법으로 음악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흔히 사무실을 생각하면 딱딱한 분위기가 떠오릅니다. 오로지 키보드와 마우스 소리만으로 가득 차있는 모습이 떠오르는데요. 하지만 적당한 사무실 BGM은 업무 효율을 높입니다. 사무실 내 배경음악의 역할은 크게 두 가지입니다. 업무환경 개선과 일하는 방식의 개혁인데요. 음악을 통해 직원들은 편안한 분위기에서 집중력을 높일 수 있었습니다. 분위기가 편해지니 사내 인간관계 역시 자연스럽게 좋아졌죠. 

그렇다면 사무실에서는 어떤 음악이 좋을까요? 어떤 사람에게 집중하기 좋은 노래가 다른 직원에게는 소음이 될 수 있죠. 그래서 음악 선정은 굉장히 중요한데요. 누구에게나 거슬리지 않고 잔잔히 귓속에서 편안함을 줄 수 있는 음악이 좋습니다. 

출처: 출처 : MBC

2-1. 클래식, 재즈 등 가사가 없는 음악

좋은 가사가 담긴 음악은 감동을 줍니다. 하지만 일을 할 때는 방해가 될 수 있습니다. 귀에 가사들이 들리면 집중을 해칠 수 있거든요. 특히 국내 노래, 나아가 중독성 강한 아이돌 음악이라면 더 그렇습니다. 흔히 우리가 '수능 금지곡'이라고 불리는 음악들은 업무를 할 때 집중력이 떨어지게 만들죠. 따라서 일을 할 때는 자연스럽게 들려 틀고 있는지도 모를 정도의 음악을 추천드립니다. 박자가 느린 클래식과 재즈 등 가사가 없는 음악이 좋아요. 

2-2. 자연의 소리, 그리고 백색소음

너무 조용한 곳에서 오히려 집중이 안 되는 경험 해보신 적 있으신가요? 집중을 위해서는 약간의 소음, 우리가 편안하게 들을 수 있는 소음이 필요한 건데요. 백색 소음으로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새소리, 파도 소리, 종이 넘기는 소리 등 일상생활에서 흔히 듣는 소리가 있겠죠. 한국 산업 심리 학회 연구에 따르면 백색소음으로 집중력은 47.4% 향상 효과가 있고, 기억력은 9.6% 향상 효과를 가져다주는 것으로 발표되었습니다.

스타벅스의 음악 전략은 유명합니다. '카공족(카페에서 공부하는 사람들)'을 양산하는데도 한몫을 했는데요. 매장에는 시간대별로 다른 분위기의 음악이 나옵니다. 아침에는 경쾌한 음악, 오후에는 조용한 클래식이 나오는 식인데요. 이런 잔잔한 배경 음악은 집중력을 향상하게 만들어줍니다. 2015년부터는 음악 스트리밍 업체 스포티파이에서 매장에 틀 수 있는 '음악 플레이리스트'를 제공받고 있습니다. 클래식, 재즈, 제3세계 음악 등 장르를 가리지 않죠. 

공유오피스 패스트파이브의 자랑은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는 공용 공간인 라운지인데요. 라운지 공간에서 업무 효율 극대화를 위해 음악 웹진 에디터가 선정한 테마별 음악을 만나볼 수 있습니다. 패스트파이브를 이용 중인 입주자 A씨는 졸음이 몰려올 때마다 라운지 공간을 찾는데, 카페 같은 분위기라 업무에 집중할 때 도움을 받고 있다고 했습니다. 거기다 화장실에서도 배경 음악이 나와 민망할 일이 적다고 해요. 


사무실 내에서 트는 배경음악의 가장 큰 장점은, 사내 분위기를 편안하게 해주는 점이겠죠? 부드러운 분위기에서는 어렵게 느껴질 수 있는 상사와 후임의 대화가 한층 수월해집니다. 음악 하나로 사내의 분위기를 더욱 편안하게 만들어 보는 것은 어떨까요?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