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메뉴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오피스라이프

6년만에 3배 증가, 퇴근 후 빨간펜 든다는 직장인 이중생활

39,012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학습지 푸는 어른이들

최근 퇴근 후 아동용 학습지를 푸는 직장인들이 늘고 있다고 합니다. 간단한 산수문제나 외국어 문제를 풀고 선생님에게 채점을 받습니다. 매일 4-5장의 숙제를 하기 위해 틈틈이 점심시간을 활용하는 직장인들도 많죠. 한 학습지 업체에 따르면 6년 만에 성인 회원 수가 3배나 증가했다고 합니다. 더불어 온라인으로 듣는 취미 수업들도 각광을 받고 있는데요. 2030 직장인들의 퇴근 후 삶은 어떻게 변화하고 있을까요?

학습지에서 찾은 성취감

직장인 대다수는 직장생활을 하며 다양한 스트레스에 시달립니다. 월요병, 번아웃 증후군 등 직장인들의 고통을 표현하는 단어들이 존재할 정도죠. 직장인들의 삶에서 여유라는 단어는 사라진지 오래인 경우가 많습니다. 매일 실적과 성과 등의 압박에 시달리며 잘 못하면 능력 없는 사람으로 낙인 찍히지 않을까 스트레스에 시달립니다.

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직장인의 91.5%가 평소 직장생활을 하면서 스트레스를 받고 있다고 밝혔어요. 심지어 10명 중 3명은 매일 스트레스를 받고 있다고 응답했어요. 대부분 목표를 지나치게 높게 잡거나 전력을 다하다가 목표한 성과가 도출되지 않으면 압박감과 함께 정신적 스트레스를 받게 됩니다. 그런데 직장에서 받은 스트레스를 학습지에서 쉬운 문제를 풀며 푸는 직장인들이 많아지고 있다고 해요.



매일 정해진 양의 학습지를 푸는 것을 통해 성취감을 느끼는 건데요. 단시간에 어렵지 않은 문제들을 풀어내며 자기만족감을 빠르게 느낄 수 있는 긍정적인 효과가 있다고 해요. 어릴 때는 사소한 행동에도 쉽게 칭찬 받던 것처럼 소소한 문제 해결을 통해 자존감을 회복하는 거죠. 전문가들은 직장인들이 학습지에 빠진 것이 직장생활에서의 경쟁과 스트레스를 해소하려는 심리에서 나왔다고 분석하고 있어요.

평생직장 NO, 대비하는 직장인

평생 직장 개념이 약해지면서 본인의 적성에 맞는 꿈을 쫓아 새로운 일을 찾아 이직하는 잡호핑족이 늘어나고 있는데요. 성과에 따른 보상이나 다양한 경험을 기대하며 더 나은 회사를 찾아 떠나는 이들은 무엇보다 역량 강화를 통한 개인의 경쟁력을 키우는 것에 집중했어요.


최근 비대면 문화가 확산되면서 퇴근 후 학원을 통해 역량을 키우던 직장인들은 집에서 편하게 공부할 수 있는 학습지에 눈을 돌리게 되었습니다. 규칙적으로 나가서 공부해야하는 학원과 달리 학습지는 내가 원하는 시간에 원하는 만큼 진도를 나갈 수 있다는 게 큰 장점이기 때문이에요. 하루 분량이 많지 않아 20-30분 밖에 걸리지 않지만, 적은 분량을 매일 꾸준히 하기 때문에 실력 향상에 큰 도움이 된답니다.

출처패스트원 학습지

직장인들은 짧은 시간을 투자해서 무엇인가를 배우며 직장생활의 불확실함을 해소하고 스스로 성장하는 경험을 하고 있어요. 학습지를 통한 교육은 성인들에게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는 취미처럼 여겨지고 있습니다. 또한 평생교육 측면에서도 지속적인 학습으로 활용도가 높아 주목받고 있는 것이죠.

집콕 시대에도 취미 생활은 계속된다

비대면 문화의 확산으로 오프라인 교육이 줄어들면서 직장인들은 자기 계발을 위해 온라인으로 눈을 돌리기 시작했습니다. 기존의 온라인 교육은 오프라인의 부수적인 교육 수단으로 여겨졌었는데요. 직접적인 오프라인 활동에 제약이 걸리면서 온라인 교육이 다양한 분야로 확장되고 있습니다.

특히 직무 관련 교육을 넘어 직장인들을 겨냥하는 취미 온라인 교육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혼자 보내는 여가시간이 많아진 직장인들은 집에서 온라인으로 다양한 취미를 배울 수 있는 취미 플랫폼을 활용하고 있어요. 취미 플랫폼음 그림, 요리, 공예 등 취미를 온라인으로 배울 수 있는 곳인데요. 과거 외국어, 컴퓨터 등에 국한 되어있던 분야들은 현재 엑셀, 주식, 홈트레이닝, 작곡 등 카테고리들이 더 세분화됐어요.

출처취미 플랫폼 탈잉

대표적인 취미 플랫폼으로 탈잉이 많이 활용되고 있습니다. 세상의 모든 재능이라는 표현을 활용한 것처럼 다양한 카테고리가 마련되어 있는데요. 일반 학원에서는 배우기 어려운 주식 투자, 라이브 커머스, 메이크업 등 실용성 있는 취미 강의들이 마련되어 있어 인기를 끌고 있어요.

출처온라인 강좌 플랫폼 클래스 101

온라인 강좌 플랫폼 클래스 101의 경우 미술, 공예, 운동 등 취미 개발에 특화된 500개 이상의 강좌를 제공하고 있어요. 비대면 온라인 강의지만 준비물 키트를 함께 제공해 편리하다는 장점이 있답니다. 올해 1월 대비 8월 회원 수가 2배 가까이 증가했을 정도로 폭발적인 관심을 받고 있죠.

직장인들의 일상에서 여유라는 단어는 찾기 어려운 존재처럼 느껴져요. 하지만 잠시 멈춰서 나를 위한 시간을 잠깐 내는 것만으로도 어제보다 나은 오늘을 보낼 수 있답니다. 내 적성과 상황에 맞춰 꾸준히 할 수 있는 취미를 찾아보는 건 어떨까요? 스트레스로 지쳤던 일상에 소소한 즐거움이 생길 거에요.

작성자 정보

오피스라이프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