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블리·촌므파탈의 탁월한 선택, 이제부터 중요하다
조회수 2019. 9. 22. 11:00 수정
[드라마 보고 알려줌] KBS
<동백꽃 필 무렵>
(When The Camellia Blooms, 2019)
동백꽃>
글 : 박세준 에디터
2016년 <질투의 화신>을 끝으로 드라마에서 종적을 감췄던(?) 공효진이 3년 만에 돌아온다는 기사는 1년 전부터 쏟아졌다. 그리고 지금, 그 기대는 현실이 됐다. 무대는 바로 <백희가 돌아왔다>, <쌈, 마이웨이>에서 극본을 맡은 드라마 작가 임상춘의 새 작품 <동백꽃 필 무렵>이다.
전작들에서 이야기를 끌어가는 작가의 탄탄한 각본력을 지켜본 시청자들은 적지 않은 기대감으로 지난 9월 18일 방영된 첫 회를 지켜봤다. 반응은 기대 이상이다. 18일 수요일 첫 방송 7.4%, 19일 목요일 8.3%(이상 닐슨코리아 기준)로 준수한 출발을 알렸다.
촌므파탈 '황용식'은 군 제대 후 복귀작으로 이 드라마를 선택한 강하늘의 몫이었다. 공효진과의 케미는 둘째치고, 순수를 넘어 그 순박한 미소와 정겨운 사투리는 강하늘이라는 배우의 진면목을 보여주는 대목인 듯하다. '공블리' 공효진의 드라마 선택 역시 탁월했다는 생각이다.
전작들에서 이야기를 끌어가는 작가의 탄탄한 각본력을 지켜본 시청자들은 적지 않은 기대감으로 지난 9월 18일 방영된 첫 회를 지켜봤다. 반응은 기대 이상이다. 18일 수요일 첫 방송 7.4%, 19일 목요일 8.3%(이상 닐슨코리아 기준)로 준수한 출발을 알렸다.
촌므파탈 '황용식'은 군 제대 후 복귀작으로 이 드라마를 선택한 강하늘의 몫이었다. 공효진과의 케미는 둘째치고, 순수를 넘어 그 순박한 미소와 정겨운 사투리는 강하늘이라는 배우의 진면목을 보여주는 대목인 듯하다. '공블리' 공효진의 드라마 선택 역시 탁월했다는 생각이다.
<뺑반>(2019년), <도어락>(2018년) 등 이렇다 할 호성적을 거두지 못한 영화 쪽 아쉬움을 뒤로 하고 그녀가 꿰찬 '동백' 역은 "편견에 갇힌 한 여자"라는 기획 의도 속 정의처럼, 마을 인물들의 일방적 기준과 잣대로 내려진 판단에 홀로 맞서는 굳세고 당당한 인물이다.
거기다 미혼모, 술집 등 오해하기 딱 좋은 키워드를 총망라한 그녀에게 에고(ego)가 강한 용식은 그런 동백의 모습에 오히려 반하지만, 연인이 아닌 친구로 다가선다.
이 드라마의 핵심은 조연들이다. '동백', '용식'과 정확히 대척점에 위치하는 인물이 '노규태'(오정세)다. '옹산'이란 작은 마을은 마치 한 사회를 압축 시켜 놓은 듯한데, 그 속에 위치하는 인물들은 모두 보수적이면서 가부장적이지 않고 오히려 가모장적이다. '규태'는 이러한 마을의 힘없는 남성 가장의 대표격이다.
거기다 미혼모, 술집 등 오해하기 딱 좋은 키워드를 총망라한 그녀에게 에고(ego)가 강한 용식은 그런 동백의 모습에 오히려 반하지만, 연인이 아닌 친구로 다가선다.
이 드라마의 핵심은 조연들이다. '동백', '용식'과 정확히 대척점에 위치하는 인물이 '노규태'(오정세)다. '옹산'이란 작은 마을은 마치 한 사회를 압축 시켜 놓은 듯한데, 그 속에 위치하는 인물들은 모두 보수적이면서 가부장적이지 않고 오히려 가모장적이다. '규태'는 이러한 마을의 힘없는 남성 가장의 대표격이다.
드라마는 그를 '개'와 '오지랖'으로 규정했지만, 실상은 인정욕구가 높은 모계사회 속 퇴화한 '남성 중심적 가장'의 말로와 같다. 이 찌질하고도 현실적인 캐릭터를 연기하는 역할에 오정세만큼 잘 어울리는 배우는 없을 것이다.
열등감을 표출하는 감정신으로 용식과 동백의 강단을 밝혀주는 역할도 잘 수행하지만, 규태 스스로 밉지 않은 수준의 땡깡(?)을 재미의 영역으로 격상시킨 점도 분명히 존재한다.
'향미' 역의 손담비는 크게 두드러지는 활약을 하지는 못했다. '까불이'에게 희생된 여성이 누구인지에 대한 추측이 난무하는 가운데, 동백이 아닌 향미가 그 반전의 주인공일 것이란 예상도 존재한다.
열등감을 표출하는 감정신으로 용식과 동백의 강단을 밝혀주는 역할도 잘 수행하지만, 규태 스스로 밉지 않은 수준의 땡깡(?)을 재미의 영역으로 격상시킨 점도 분명히 존재한다.
'향미' 역의 손담비는 크게 두드러지는 활약을 하지는 못했다. '까불이'에게 희생된 여성이 누구인지에 대한 추측이 난무하는 가운데, 동백이 아닌 향미가 그 반전의 주인공일 것이란 예상도 존재한다.
손담비의 어설픈 연기 변신은 크게 아쉽지만, '향미'라는 캐릭터가 가지는 극 중 중요도와 떡밥의 활용성은 앞으로 진행될 회차에서 차차 밝혀질 전망이다.
한편, 마을 속 남자 가장들에게 사랑받음과 동시에 여성 기득권층에게 질시를 겪는 동백을 보며 여성 차별적 드라마라는 주장이 있는가 하면, '규태'·'자영'(염혜란) 커플처럼 경제권 및 의사결정권이 모두 여성에게 넘어간 모계사회의 축소판을 보는 듯하다는 불편함을 드러내는 이도 있다. 과연 이 드라마는 여자와 남자, 그 한쪽으로 치우친 편견에 입각한 전개를 보여줄 것인가?
아직은 그 의도가 분명치 않다. 오히려 이러한 생각들이 모든 작품을 PC주의 혹은 '여험'과 '남혐'의 기준으로 바라보는 삐딱한 시선의 부작용처럼 보일 정도다.
한편, 마을 속 남자 가장들에게 사랑받음과 동시에 여성 기득권층에게 질시를 겪는 동백을 보며 여성 차별적 드라마라는 주장이 있는가 하면, '규태'·'자영'(염혜란) 커플처럼 경제권 및 의사결정권이 모두 여성에게 넘어간 모계사회의 축소판을 보는 듯하다는 불편함을 드러내는 이도 있다. 과연 이 드라마는 여자와 남자, 그 한쪽으로 치우친 편견에 입각한 전개를 보여줄 것인가?
아직은 그 의도가 분명치 않다. 오히려 이러한 생각들이 모든 작품을 PC주의 혹은 '여험'과 '남혐'의 기준으로 바라보는 삐딱한 시선의 부작용처럼 보일 정도다.
물론 이 드라마가 마냥 사랑 이야기만을 표방하진 않고, 미혼모와 그에 대한 편견, 그리고 여성을 상대로 한 연쇄살인 등 다양한 사회적 이슈를 소재로 한다는 점에서 이야기가 전개될수록 이러한 논란은 심해질 가능성이 있다.
하지만 드라마 <동백꽃 필 무렵>의 출발은 좋았다. 신선했고 촘촘한 짜임새가 돋보였다. 영상도 훌륭하고 색감도 좋다. KBS 드라마에서 좀처럼 보기 힘든 완성도다. 문제는 마무리다.
'용두사미'를 너머 '용두사망'이라 불리는 최근 몇몇 드라마의 맥 빠지고 허무한 결말은 믿고 보는 임상춘 작가의 신작이라 하더라도 우려되는 부분이 아닐 수 없다. 과연 이 드라마가 어떤 이야기를 넘어 어떤 결말로 치달을지 사뭇 기대되는 순간이다.
하지만 드라마 <동백꽃 필 무렵>의 출발은 좋았다. 신선했고 촘촘한 짜임새가 돋보였다. 영상도 훌륭하고 색감도 좋다. KBS 드라마에서 좀처럼 보기 힘든 완성도다. 문제는 마무리다.
'용두사미'를 너머 '용두사망'이라 불리는 최근 몇몇 드라마의 맥 빠지고 허무한 결말은 믿고 보는 임상춘 작가의 신작이라 하더라도 우려되는 부분이 아닐 수 없다. 과연 이 드라마가 어떤 이야기를 넘어 어떤 결말로 치달을지 사뭇 기대되는 순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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