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어 입력폼

치히로·원령공주·나우시카, 넷플릭스 출동한다

조회수 2020. 2. 25. 18:00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주말 TV 영화 알려줌] 2020년 3월 넷플릭스 공개 스튜디오 지브리 작품 7편
글 : 양미르 에디터
출처: 영화 <바람계곡의 나우시카> 사진 ⓒ 스튜디오 지브리
"질이 낮은 콘텐츠로 취급되고 싶지 않다"라는 이유로 극장 개봉이나, DVD와 블루레이 같은 저장 매체가 아닌 OTT 서비스 공개를 주저하던 일본 애니메이션 제작사, 스튜디오 지브리. 하지만 콘텐츠 감상의 흐름이 변하고, 경쟁자 '디즈니 플러스'의 등장으로 인해, 그 벽이 허물어졌다.

HBO의 OTT 서비스인 HBO 맥스를 통해 미국 단독으로 지브리 작품을 공개한 것을 시작으로, 넷플릭스도 미국, 일본, 캐나다를 제외한 전 세계 약 190개국의 배포권을 획득한 것. 국내에서도 7편이 2월 1일부터 선 공개됐고, 3월 1일과 4월 1일에도 각각 7편이 공개된다. 이번엔 3월 1일부터 서비스되는 추억의 작품 7편을 살펴본다.

1. <바람계곡의 나우시카> (Nausicaä of the Valley of the Wind, 1984)
- 감독 : 미야자키 하야오
- 일본말 목소리 출연 : 시마모토 스미, 츠지무라 마히토, 쿄다 히사코 등
- 우리말 목소리 출연 : 우정신, 박일, 유동균 등 (이하 부가판권 등 공개 자료 기준)
- 로튼 토마토 지수 : 88% 8.04/10 (이하 2월 25일 기준)
- 등급 : 전체 관람가

바람계곡의 공주 '나우시카'(시마모토 스미/우정신 목소리)가 기계 문명으로 군사대국을 세우려는 무리에 맞서, 환경 오염으로 인해 황폐한 지구를 구원한다는 내용을 담았다. 미야자키 하야오 감독이 1982년 만화 잡지 <아니메쥬>에서 연재한 동명 작품을 원작으로 제작했다.

그의 전작인 TV 시리즈, <미래소년 코난>(1978년)처럼 기술 문명의 폐해와 더불어 자연과 함께 공존해야 인간이 살 수 있다는 중요성을 강조했다. 깊이 있는 부감 장면과 트래킹 시퀀스, 롱숏 등의 영상미가 일품이며, 이 작품의 성공을 통해 미야자키 하야오 감독은 스튜디오 지브리를 설립하며, 본격적으로 장편 애니메이션 작품들을 연출하게 된다.
출처: 영화 <모노노케 히메> 표지 및 사진 ⓒ 스튜디오 지브리
2. <모노노케 히메> (Princess Mononoke, 1997)
- 감독 : 미야자키 하야오
- 일본말 목소리 출연 : 마츠다 요지, 미와 아키히로, 이시다 유리코 등
- 우리말 목소리 출연 : 김영선, 정미숙, 강희선 등
- 로튼 토마토 지수 : 93% 로튼 프래쉬 인증 7.97/10
- 등급 : 전체 관람가

제철소 마을 '타타라바'의 지도자 '에보시'(다나카 유코/강희선 목소리)에 맞서, 어린 시절 버려져 들개의 젖을 먹고 자란 '원령공주(모노노케 히메)'로, 자연의 편에 선 '산'(이시다 유리코/정미숙 목소리), 그리고 그 갈등의 한 가운데에 있는 '에미시족' 후계자 '아시타카'(마츠다 요지/김영선 목소리)의 이야기를 다뤘다.

무로마치 시대의 일본이라는 시대적 배경에서, 두 명의 여성 주인공을 전면에 내세우며 미야자키 하야오 감독의 에코 페미니즘 철학이 두드러진 작품으로 평가받는다. 인간과 자연의 대립이라는 단순한 이분법적 사고방식에서 탈피하고자, 현대 사회의 인간을 상징하는 '아시타카'를 등장시킨 것도 인상적이다.
출처: 영화 <이웃집 야마다군> 사진 ⓒ 스튜디오 지브리
3. <이웃집 야마다군> (My Neighbors The Yamadas, 1999)
- 감독 : 다카하타 이사오
- 일본말 목소리 출연 : 마스오카 토오루, 아사오카 유키지, 아라키 마사코 등
- 우리말 목소리 출연 : 홍진욱, 유남희, 최옥희 등
- 로튼 토마토 지수 : 78% 6.94/10
- 등급: 전체 관람가

평범하게 보이면서도, 자유롭고, 괴팍한 '야마다' 가족 5명의 삶을 다룬 단편 에피소드를 엮어 만든 작품으로, '아사히 신문'에서 연재됐던 이시이 히사이시의 4컷 만화를 원작으로 한다. 배경선과 인물선이 겹치는 장면이 자주 나오기 때문에, 대충 그린 것 같은 그림처럼 보이지만, 이 작품은 스튜디오 지브리 최초로 100% 디지털 작업을 통해 완성됐다.

다카하타 이사오 감독은 단순한 '만화 캐릭터'가 주는 부족함을 메우면서, 동시에 이야기의 따뜻함을 강조하기 위해 수채화풍 이미지로 작품을 연출했다. 작품에 등장하는 "케세라세라(될 대로 대라)" 대사는 감독의 평소 철학이면서, 동시에 이 작품이 제시하는 주제이기도 하다.
출처: 영화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 사진 ⓒ 스튜디오 지브리
4.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 (Spiriting Away, 2001)
- 감독 : 미야자키 하야오
- 일본말 목소리 출연 : 히이라기 루미, 이리노 미유, 나츠키 마리 등
- 우리말 목소리 출연 : 최덕희, 김영선, 성선녀 등
- 로튼 토마토 지수 : 97% 로튼 프래쉬 인증 8.61/10
- 등급 : 전체 관람가

돼지로 변한 부모를 구하고 잃어버린 이름을 되찾기 위해 소녀 '치히로'(히이라기 루미/최덕희 목소리)가 벌이는 모험담을 그렸다. 애니메이션 최초로 베를린 영화제 최고상인 황금곰상을, 2003년 아카데미 시상식에서는 비할리우드 작품으로는 유일한 장편애니메이션작품상을 받았다.

'치히로'를 10살로 설정한 배경에 대해 미야자키 하야오 감독은 "열 살을 맞이하거나 경험하고 있는 아이들에게 '괜찮아 너는 할 수 있어!'라는 자신감을 심어주고 싶었다"라고 밝힌 바 있다. 그는 "자신의 테두리 안에 갇혀, 변화하거나 나아가는 것에 대한 두려움을 가진 아이들을 위해 영화를 만든 것"이라는 소회를 남겼다.
출처: 영화 <고양이의 보은> 사진 ⓒ 스튜디오 지브리
5. <고양이의 보은> (The Cat Returns, 2002)
- 감독 : 모리타 히로유키
- 일본말 목소리 출연 : 이케와키 치즈루, 하카마다 요시히코, 혼나 요코 등
- 우리말 목소리 출연 : 김서영, 홍시호, 노민 등
- 로튼 토마토 지수 : 90% 6.87/10

<귀를 기울이면>(1995년)에 등장하는 고양이 남작, '바론'(하카마다 요시히코/홍시호 목소리)을 소재로 한 스핀오프 작품. 초기엔 단편으로 구상됐으나, 규모가 커지면서 극장용 장편 애니메이션으로 완성됐다. 고등학생 '하루'(이케와키 치즈루/김서영 목소리)가 우연히 트럭에 치일 뻔한 고양이 '바론'을 구해주고, 이후 '바론'이 있는 고양이 왕국 '룬'으로 '하루'가 초대받으면서 벌어지는 이야기를 다뤘다.

미야자키 하야오 감독이 '스튜디오 지브리' 세대교체를 위한 후계자로 발탁한 모리타 히로유키의 첫 장편 연출 작품으로, 그는 과거 <마녀배달부 키키>(1989년), <이웃집 야마다군>(1999년) 등의 애니메이터로 활동했었다.
출처: 영화 <마루 밑 아리에티> 사진 ⓒ 스튜디오 지브리
6. <마루 밑 아리에티> (The Secret World of Arrietty, 2010)
- 감독 : 요네바야시 히로마사
- 일본말 목소리 출연 : 시다 미라이, 카미키 류노스케, 미우라 토모카즈 등
- 우리말 목소리 출연 : 이선영, 엄상현, 최문자 등
- 로튼 토마토 지수 : 95% 로튼 프래쉬 인증 7.65/10
- 등급 : 전체 관람가

인간 몰래 그들의 물건을 빌리며 살아가는 마루 밑 소인들의 세계관을 바탕으로, 처음 인간 세상으로 작업에 나선 10cm 소녀 '아리에티'(시다 미라이/이선영 목소리)가 인간에게 들켜서는 안 된다는 규칙을 어기고 인간 소년 '쇼우'(카미키 류노스케/엄상현 목소리)를 만나면서 벌어지는 이야기를 담았다.

영국 아동문학작가 메리 노튼이 1952년에 발표한 소설, <마루 밑 바로우어즈>를 감명 깊게 읽은 미야자키 하야오 감독이 젊은 시절부터 구상한 기획으로 만들어졌다. 지브리 출신 애니메이터가 의기투합해 만든 스튜디오 포녹의 창립작, <메리와 마녀의 꽃>(2017년)을 연출한 요네바야시 히로마사 감독의 장편 데뷔작이다.
출처: 영화 <가구야공주 이야기> 사진 ⓒ 스튜디오 지브리
7. <가구야공주 이야기> (The Tale of the Princess Kaguya, 2013)
- 감독 : 다카하타 이사오
- 일본말 목소리 출연 : 아사쿠라 아키, 코라 켄고, 아사오카 유키지 등
- 로튼 토마토 지수 : 100% 로튼 프래쉬 인증 8.21/10
- 등급 : 전체 관람가

일본에서 가장 오래된 설화로 전해지는 '다케토리 이야기'를 바탕으로 만들어졌다. 다카하타 이사오 감독은 <알프스의 소녀 하이디>(1974년) 제작 이후 "일본을 무대로 또 다른 '하이디'를 만들어 보고 싶다"라는 포부를 밝힌 바 있다. 그는 '다케도리 이야기' 애니메이션 기획안을 도에이동화 재직 당시 제출했으나, 기획안은 반려되고 말았다.

결국, 약 40년이 흘러서야 스튜디오 지브리를 통해 완성할 수 있었고, 2018년 세상을 떠난 다카하타 이사오 감독의 마지막 장편 연출작이 됐다. 칸 영화제 감독주간 섹션에서 상영됐으며, 스튜디오 지브리 통산 4번째로 아카데미 장편애니메이션작품상 후보에 이름을 올렸다.

Copyright © 알려줌 알지미디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2018-2024 ALLYEOZUM INC. All Rights Reserved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