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뷰 본문

마동석이 '마블리'로 등장한 첫 레전드 드라마!

[추억의 드라마 알려줌] #015 히트 (MBC, 2007)
빈둥빈동
글 : 양미르 에디터

지금은 '마동석 시네마틱 유니버스'(MCU)의 시대다. 2018년만 하더라도 5편의 마동석 주연 작품이 개봉하며, 그중 11월에만 <동네사람들>과 <성난황소>가 개봉하며 관객을 기다리고 있다.

이런 마동석에게도 신인의 시절이 있었고, 드라마로 안방극장에 첫선을 보인 작품이 있었으니, 2007년 3월 19일부터 5월 22일까지 방영한 20부작 MBC 월화드라마 <히트>다.

<히트>는 '강력수사팀(Homicide Investigation Team)'의 약어인 'H.I.T'에서 따왔으며, 한국 최초 여성 강력반장 '차수경'(고현정)과 한국 최강 날라리 초년검사 '김재윤'(하정우)의 직업적 성장기이자, 사랑의 성공기를 표방한 범죄 수사물 드라마다.

출처 : 드라마 <히트> 이하 사진 ⓒ MBC

마동석은 이 작품에서 강력수사팀에 소속되어 강철 체력을 과시하는 혈기 넘치는 형사 '남성식' 역할을 맡았다. 특히 큰 덩치와 짧게 세운 돌격 머리로 조폭들이 '형님'인 줄 착각하고 인사까지 하는 개성 캐릭터로, 당시 마동석은 "트레이너였던 전직을 살려 열심히 촬영하고자 한다. 멋진 형사로 많은 분께 인상을 남길 수 있는 연기자가 되겠다"라는 소감을 제작발표회에서 남기기도 했다.

또한, 제작발표회 행사장에서 '미키 마우스' 티셔츠를 입고 참석해 화제가 된 마동석은 이 작품에서 '미키 마우스' 티셔츠를 꾸준하게 입고 나와 '미키성식'이라는 애칭을 얻게 됐다. 여기에 예쁜 수첩에 색연필과 사인펜으로 수사일지와 자신의 일기를 꼼꼼하게 기록하는 스타일은 인상적이었다.

이는 훗날 마동석이 '마블리'로 자리 잡은 사례가 됐다. 작품에서 마동석은 '심종근'(김정태) 경사와 티격태격하는 관계로 등장했으며, 그의 실감 나는 싸움 장면으로는 2회에서 7명의 조직 폭력배들과 홀로 싸우는 대목이 있었다.

작품의 초반 설정은 다음과 같다. 경찰이 연쇄살인을 인지하지 못했다는 보도가 나오자, 대책 회의 끝에 경찰은 경찰청 본청 산하 강력수사팀의 팀장으로 '차수경' 경위를 임명하고, 이어 신입검사 '김재윤'은 강력수사팀 담당 검사로 발령받는다.

본청 직속인데도 불구하고 경찰청 외부에 위치한 '히트'팀 사무실에 팀원으로 배정받은 사람들이 하나둘씩 들어오는데, 형사라기보다는 조폭 같은 외모의 '남성식' 경장, 건들거리며 들어와 수다를 떠는 '심종금' 경사, 술에 취해 들어온 만년 경사 '장용하'(최일화), 몸에 쫙 붙는 사이클 복장으로 나타난 경찰대 출신 '김일주'(정은우) 경위다.

기자회견에 임명식까지 각종 대외홍보 행사가 마련되며, 경찰청장은 '차수경'과 마주 앉은 자리에서 팀원들과 함께 임무를 완수하라는 엄명을 내린다.

비록 <히트>는 김수현 작가의 SBS 드라마 <내 남자의 여자>에 밀려 18.5%(닐슨코리아 기준)의 최고 시청률로 마무리됐지만, 극 종반에 다다르며 긴장감 넘치는 범인 추적 장면으로 호평을 받았다. 특히 '차수경' 경위의 과거를 지배하고 있는 인물로, 연쇄살인사건의 범인인 '백수정'을 연기한 엄효섭 배우에 대한 찬사도 등장했다.

한편, 유영철 등 그 무렵의 연쇄살인범을 작품의 모티브로 했기 때문에, 당시 경찰대학 교수이자 프로파일러였던 현 표창원 국회의원이 자문을 맡기도 했으며, 작품의 주인공인 하정우는 다음 해 <추격자>에서 유영철을 모델로 한 '지영민'으로 등장하며 완벽히 대중에게 자신의 이미지를 각인시켰다.

드라마만큼이나 OST도 인기였었다. 드라마의 메인 타이틀곡인 거미의 '통증'은 '차수경'의 테마로 여성으로서 겪는 일과 사랑에 대한 삶과 애환이 담겨진 노래였다. '통증'은 당시 벨소리와 통화연결음 순위, 음원사이트 OST 순위 1위를 석권하며 저력을 보여줬다.

여기에 슈퍼주니어가 'Success'와 'H.I.T'를 통해 드라마 속 주인공들이 사건 속에서 겪는 갈등과 사랑을 때로는 긴장감 있게, 때로는 다이나믹한 느낌이 표출되도록 힘을 실어줬다. 또한, '차수경' 곁을 지키는 전직 형사 '김영두'로 출연한 김정민이 2001년 발표한 '마지막 사랑'도 등장하며, 연인을 잃은 여자와 그를 지켜보는 남자의 슬픔을 담아냈었다.

놓치지 말아야 할 태그

#커피

    많이 본 TOP3

      당신을 위한 1boon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