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애니가 혹시 한국판으로 만들어진다면? 빌런은..

조회수 2020. 5. 9. 11:00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양기자의 영화영수증] <트롤 월드 투어> (Trolls World Tour, 2020)
글 : 양미르 에디터
출처: 영화 <트롤 월드 투어> 표지 및 이하 사진 ⓒ 유니버설 픽쳐스
'팝 트롤 마을'에서 노래와 춤을 좋아하는 '파피'(안나 켄드릭/웬디 목소리)는 좋은 여왕이 되고자 노력 중이다. 평화로운 나날을 보내던 '파피'는 서로 다른 외모와 장르 음악을 가진 5개의 트롤 마을이 있다는 것을 아버지 '패피'(월트 도른/장광 목소리) 왕으로부터 알게 된다.

당연하게도 모든 세상의 트롤들과 친구가 될 수 있다는 긍정 마인드의 '파피'는 함께 파티를 열고 싶어 하지만, '록 트롤 마을'의 여왕 '바브'(레이첼 블룸/원에스더 목소리)는 '록'을 제외한 테크노, 클래식, 컨트리, 펑크, 그리고 팝 트롤 마을을 모두 파괴해, 모든 음악을 '록'으로 채우려 한다.

'바브'는 록만이 진정한 음악이라 생각하며, 특히 '팝'이 모든 음악의 흐름을 지배하고 있다고 여긴다. '바브'는 '트롤렉스'(안소니 라모스/조민수 목소리) 왕이 올나잇 파티를 열던 테크노 트롤 마을을 먼저 공격한다.

이어 '트롤차르트'(구스타보 두다멜/서반석 목소리)가 이끌던 클래식 트롤 마을을 잡는다.(참고로 구스타보 두다멜은 지난해 한국을 내한했던 그 LA 필하모닉 음악감독이 맞다) 흥미롭게도, 테크노와 클래식을 지배하는 과정에서 '바브'는 두 음악 장르가 구식이라고 언급한다.
'트롤 마을'이 위험에 처한 상황에서, '파피'와 친구 '브랜치'(저스틴 팀버레이크/로운 목소리), 그리고 '비기'(제임스 코든/홍범기 목소리)와 '딩클'(케빈 마이클 리처드슨/홍범기 목소리)은 '바브'를 만나 설득을 하려 한다. 그리고 '파피' 일행은 '컨트리 트롤 마을'을 수호하고 음악을 지키려는 '델타 던'(켈리 클락슨/김보나 목소리)을 만난다.

하지만 '델타 던'은 '파피'가 펼치는 팝 음악(그중에는 싸이의 '강남스타일'도 있다) 리믹스가 썩 마음에 들지 않는다. '컨트리' 음악의 우울함과 팝 음악의 발랄함은 거리가 있다고 여겼던 것. 이처럼 <트롤 월드투어>는 2017년 첫선을 보였던 전편과는 사뭇 다른 결로 전개된다.

1편이 행복은 멀리 있는 것이 아니라며, '파피'의 성장 과정을 그려낸 '캐릭터 영화'였다면, 2편은 미국 '대중음악의 역사'를 가져와 현재의 팝 음악 흐름을 직접 혹은 간접적으로 표현해낸 '음악 영화'에 가까웠다.

만약, 이 영화가 한국적으로 각색이 된다면, 아이돌 음악을 중심으로, 유산슬과 <미스터 트롯> 시리즈로 대세가 된 트로트, <팬텀싱어> 시리즈로 떠올랐던 팝페라, 우리 전통의 판소리, 그리고 꾸준히 음원 차트를 공략하는 힙합, 발라드 등이 한 마을로 구성됐다고 생각하면 적합할지도. 아마도 한국판에 빌런이 꼭 필요하다면, 그 주인공은 '음원 사재기 기계'가 아닐까?
영화 이야기로 돌아가, <트롤 월드투어>는 대중음악의 '다양성'을 포용하는 자세를 보여주면서, 음악뿐 아니라 인종, 종교, 성적 지향 등 우리 사회의 '다양성'을 주 관람층인 어린 관객에게 어필하고자 했다.

영화 마지막 장면에선 음악 장르가 어떻든 간에 싸우지 않고 여성 간의 연대를 보여주려는 대목이 등장하며, K팝 트롤 '베이비 번'(아이린 목소리), '곰도리'(슬기 목소리), '와니'(웬디/조경이 목소리), '아리'(조이 목소리), '김쁘띠'(예리 목소리)와 레게톤 트롤 '트레시조'(J 발빈/한만중 목소리)의 댄스 배틀을 통해 현재 미국 대중음악의 다양화를 묘사한다. 미국에서 K팝이 차지하는 비중을 영화에 녹여낸 셈.

한편, 이번 트롤 K팝 트롤의 목소리로 '레드벨벳'이 미국을 포함한 글로벌 더빙 버전에 참여하며 화제가 되기도 했다. 그리고 우리말 더빙 버전에서는 '웬디'가 주인공 '파피'를 맡아 호연을 펼쳤으며, SF9 멤버 '로운' 역시 정극 연기를 바탕으로 한 목소리 연기를 훌륭히 수행했다.

여기에 원에스더, 김보나로 이어지는 데뷔 5년 차 이내 신진급 성우들이 직접 '바브', '델타 던'의 대사 연기와 노래를 모두 소화했으며, 장광, 이장원, 신용우, 박영재 등 신구조화가 이뤄진 우리말 더빙 성우진은 작품의 재미를 더해줬다.

2020/05/02 메가박스 목동

Copyright © 알려줌 알지미디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2018-2024 ALLYEOZUM INC. All Rights Reserved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타임톡beta

해당 콘텐츠의 타임톡 서비스는
제공사 정책에 따라 제공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