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어 입력폼

<원스 어폰 어 타임 인 할리우드>을 봐야할 이유

조회수 2019. 10. 7. 08:00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쿠엔틴 타란티노는 그렇게 복수했다
1960년대는 할리우드의, 더 넓게는 미국과 전 세계의 격변기였다. 전통적인 메이저 스튜디오가 지배하던 할리우드의 낙천적인 상업 영화 신에 반하는 리얼리즘 영화가 대거 등장했다. 데니스 호퍼의 <이지 라이더>, 샘 페킨파의 <와일드 번치>, 마이크 니콜스의 <졸업>, 아서 펜의 <우리에게 내일은 없다> 등 프랑스의 누벨바그에 영향을 받아 사회문제나 현실적인 모순에 주목한 아메리칸 뉴 시네마가 태동했다. 동시에 베트남전쟁에 반대하는 반전운동과 함께 평화와 자유를 추구하는 히피 문화가 젊은 세대와 호흡하는 시대였다. 쿠엔틴 타란티노의 아홉 번째 영화 <원스 어폰 어 타임… 인 할리우드>(이하 <원스 어폰 어 타임>)는 바로 그 격변의 주 무대였던 1969년의 LA 할리우드로 카메라를 밀어 넣는다.

<바운티 로>라는 서부극 TV 시리즈의 주연으로 활약하며 큰 인기를 얻은 배우 릭 달튼(레오나르도 디카프리오)은 전속 스턴트맨 클리프 부스(브래드 피트)와 늘 짝패를 지어 다닌다. 릭은 예전 같지 않은 인지도에 전전긍긍하며 영화계로 진출할 방법을 모색 중이다. 클리프 역시 릭의 입지가 예전만 못한 탓에 스턴트맨으로 할 수 있는 일이 별로 없다. 그런데도 매일 릭과 함께 보내는 건 음주 운전 중 사고를 내 면허가 취소된 릭을 대신해 운전대를 잡고 촬영장과 집을 오가는 대리 기사 역할을 수행 중이기 때문이다. 둘은 나름 돈독한 사이라 릭의 집에서 함께 맥주를 마시며 TV 쇼를 보고 담소를 나누기도 한다.

썩어도 준치라고, 한물간 스타라고 하지만 릭에게 배역이 아예 주어지지 않는 것도 아니다. 릭은 이따금 제안받는 악역을 소화하며 배우로서 명맥을 이어간다. 하지만 마음속에 응어리가 진다. 자존심이 상한다. 그래서 배우 경력을 반등시키고자 영화계 진출을 호시탐탐 노린다. 그리고 자신의 옆집에 요즘 가장 주목받는 감독인, 지난해인 1968년에 <악마의 씨>라는 센세이셔널한 오컬트 영화를 발표한 감독 로만 폴란스키(라팔 자비에루하)와 그의 아내인 배우 샤론 테이트(마고 로비)가 살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 1969년 2월 8일 토요일의 일이었다.

<원스 어폰 어 타임>은 실존한 시대상을 배경으로 하되, 실제 세계를 재현하는 영화는 아니다. 실존한 인물도 등장하지만, 존재하지 않았던 인물도 등장한다. 그러면서 진짜와 가짜가 뒤엉켜 구르는 일종의 팩션이며 대체 역사에 가깝다. 로만 폴란스키와 샤론 테이트, 스티브 매퀸, 이소룡 등 당대 할리우드 셀러브리티와 희대의 살인마 찰스 맨슨 등 시대의 공기를 직접적으로 호흡했던 실존 인물들 옆에 릭 달튼과 클리프 부스라는 가상의 주인공을 세워놓는다. 이는 <원스 어폰 어 타임>이 시대상을 사실적으로 재현하고자 출발선에 선 영화가 아니라는 점을 명확하게 인지시킨다. 물론 이것이 타란티노의 영화라는 점을 염두에 둔다면 그런 예감 자체가 성립할 수 없는 것일지도 모르겠지만.
사실 1969년은 할리우드에서 실로 끔찍한 사건이 벌어진 해다. 1969년 8월 8일 금요일, 여전히 악명 높은 살인마로 회자되는 찰스 맨슨의 추종자를 일컫는 맨슨 패밀리 중 네 사람이 로만 폴란스키와 샤론 테이트가 살고 있던 주택을 급습했다. 유럽을 방문 중이던 로만 폴란스키는 화를 면했지만 당시 임신 중이던 샤론 테이트는 무참하게 척살당했다. 배 속의 아이만은 살려달라는 샤론 테이트의 부탁은 오히려 태아까지 무참하게 살해하는 방식으로 완전히 짓밟혔다. 이 끔찍한 사건은 어처구니 없게도 살인의 목적에서 어긋난 결과였던 것으로 드러났다. 맨슨 패밀리가 본래 살인 대상으로 생각했던 건 로만 폴란스키와 샤론 테이트가 살기 전 그 집에 살았던 테리 멜처라는 음악 프로듀서였다. 본래 음악 프로듀서였던 찰스 맨슨의 작업물을 혹평했다는 것이 그 이유였다. 이 사건으로 찰스 맨슨과 맨슨 패밀리는 일급 살인죄로 체포된다. 그들은 샤론 테이트가 자신들을 열광하게 한 <악마의 씨>를 연출한 로만 폴란스키의 아내인 줄 몰랐다고 했다. 그러면서도 유명한 사람을 죽였다는 사실에 만족했다고 한다. 지금 들어도 뇌가 녹는 기분이다.

“깊이 잠수할 준비를 하고 있다가 갑자기 ‘내가 정말 맨슨 패밀리를 내 머릿속에 들여보내고 싶은 걸까? 그들이 어디서 왔는지 정말 생각해보고 싶을까?’ 하는 생각을 하게 됐다.” 타란티노는 <원스 어폰 어 타임>을 연출하는 것을 주저했다. 한편으로는 1969년에 관한 다양한 자료에 끌리는 것도 거부할 수 없었다. 그런 그의 의지를 다져준 건 바로 그 문제의 엔딩 시퀀스였다 “이미 처음부터 그 마지막 이미지를 떠올렸고 간직하고 있었다. 그것을 포착해 필름에 담아낸다는 건 생각만 해도 대단한 카타르시스가 느껴졌다.” 타란티노는 샤론 테이트가 겪은 그 끔찍한 운명을 자신의 영화로 되돌리고 싶었다. 살인마들이 불러온 재앙을 쾌감으로 전복할 카니발을 상상하고 있었다. 그리고 자신의 유년 시절을 관통해 현재로 이끈 오래된 세계, 1969년의 할리우드를 스크린으로 밀어 넣고 싶었다. 타란티노는 그렇게 최후의 일격을 위해 마음을 가다듬었다.

가상의 스타 배우이자 스턴트맨인 릭과 클리프를 내세워 1969년의 할리우드를 조망하는 <원스 어폰 어 타임>은 그 시대의 공기와 호흡하고, 시대의 내면을 드러내는 데 관심은 있지만 그 시대 자체를 완벽하게 재현하는 것을 목표로 삼은 작품은 아닌 듯하다. 그리고 지금껏 쿠엔틴 타란티노가 제시한 세계를 대거 인용하는 방식으로 작동하는 영화다. 세 인물의 시점을 오가며 서사의 중력을 끊임없이 이동하는 동시에 파편적인 플래시백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며 액자 구조의 서사로 극적인 입체감을 더하는 방식은 <펄프 픽션>과 유사하다. 동시에 타란티노의 다른 작품에 비해 인물들을 바라보는 태도가 대체로 차분한 설명과 관찰로 이어지다가 결말부에서 응축된 감정을 대폭발시키는 서사의 응집력은 LA를 배경으로 한 또 다른 작품 <재키 브라운>을 닮았다. 그리고 가상의 캐릭터를 투입해 실제 역사를 전복하는 방식은 <바스터즈: 거친 녀석들>의 그것과 같다.
↑ ’지극히 쿠엔틴 타란티노다운 결말로 관객의 마음에 불을 지핀다.“

그런 의미에서 <원스 어폰 어 타임>은 결국 지나온 족적을 밟아나가며 끝내 자신의 노스탤지어로 다다르는, 할리우드 키드의 헌사일 것이다. 퇴물이 된 스타 배우를 희화화하긴 하나 조롱하진 않고, 낭만으로 치장된 어떤 세계가 감추고 있던 날 선 이빨을 들여다본다. 시대의 온도를 차분히 응시하고, 영토의 활기를 뜨겁게 응원한다. 동시에 그 시절이 품고 있던 가혹한 폭력에 꺼져버린 빛을 다시 밝히고 영화적인 숨을 불어넣을 기회를 마련한다. 잔학한 무리가 행한 폭력의 역사를 되돌려주는, 일종의 영화적 보복을 감행함으로써 자신의 유토피아에 폭력을 가한 이들을 영화적으로 단죄하고, 온전히 영화적인 쾌감을 재생산해낸다. 화끈하지만 윤리적이고, 잔혹하지만 합당한, 지극히 쿠엔틴 타란티노다운 결말로 관객의 마음에 불을 지핀다. 이렇게 ‘쌈박’ 한 결말을 만날 기회는 드물다. 


무엇보다도 <원스 어폰 어 타임>에서 가장 인상적인 장면은 샤론 테이트가 자신이 출연한 영화 <렉킹 크류>가 개봉한 극장을 찾아가 스크린에 존재하는 자신의 모습과 직접 마주하는 장면이다. 이 장면에서 스크린에 상영되는 <렉킹 크류>의 샤론 테이트는 실물 그대로 등장한다. 객석에서 샤론 테이트를 연기하는 마고 로비 앞에 진짜 샤론 테이트의 영화가 상영된다. 이는 샤론 테이트에게 바치는 일종의 경의이기도 하겠지만, 어쩌면 배우라는 존재를 영화적으로 해석하고 승화시킨, 영화적 마술에 가깝다. 두 명의 샤론 테이트를 보는 관객 중 누구도 그 장면을 이상하게 생각하지 않을 것이다. 우리는 작품 너머의 캐릭터를 통해 배우의 존재를 인식하면서도 작품과 연결되지 않은 배우의 세계를 상상한다. 배우들은 그렇듯 두 세계를 오가는 존재로서 세상과 조우하고, 세상에 착지한다. 그럼으로써 결국 사이코패스에게 무참히 살해된 여자로 기억되던 샤론 테이트가 촉망받는 배우였다는 사실 또한 환기시킨다. 결국 <원스 어폰 어 타임>은 바로 그 세계를 탐닉해온 사람만이 가능한 복수극이자, 사랑해온 사람만이 보낼 수 있는 러브 레터일 것이다. 쿠엔틴 타란티노만이 열고 닫을 수 있는 세계인 것이다.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타임톡beta

해당 콘텐츠의 타임톡 서비스는
제공사 정책에 따라 제공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