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메뉴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경대전

너도나도 뛰어드는 ‘수소에너지’…되는 종목은 따로 있다?

전문가 추천 경제성 있는 '수소에너지' 섹터와 '거래정지' 대응하는 법

20,515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필살기 고수외전은 SBSCNBC 스톡챔피언스리그 1기 우승, 선물 실전투자경력 21년의 안인환 고수, 前 에브라임인베스트 태표, 現 주식전문가 홍순택 고수, 前 SK증권 프렌즈센터 센터장, 前 올댓스탁 주식전문가 박정석 고수와 함께합니다.


"도대체 다른 사람은 무슨 종목을 살까?"


주린이 여러분, 다른 사람의 포트폴리오 궁금하셨죠?


직접 사연을 받아 고수의 눈으로 여러분의 포트폴리오를 점검하고, 전략까지 제시해드립니다.


지난번에 이어 오늘은 전문가 추천 종목을 소개하고, 거래정지에 대응하는 법을 알려드릴게요.


오늘의 사연│30대 후반 워킹맘입니다. 처음 10~20만원으로 단타식의 주식 투자를 시작해서 현재 1천만원 정도를 투자했는데요. 투자 초기에는 바이오주가 오름세를 타면서 해당 종목을 많이 매수했어요. 이후 출산과 육아로 1년 3개월간 주식을 들여다보지 않았는데, 얼마 전 들어가보니 쉬는 동안 '거래정지'가 나온 종목이 있더라고요. 또 수소에너지나 코로나 관련주에 관심이 있어 종목 추천도 받고 싶습니다.

전문가 추천 '경제성' 있는 수소에너지 섹터


[안인환/고수]

"글로벌 주요 국가들이 탄소중립을 선언했는데요. 대한민국도 '2050년 탄소중립국 실현'(기사 링크)을 선언했고요. 그러면서 수소 에너지가 대안으로 떠올랐습니다. 관련 그룹들이 요즘 관심이 뜨겁죠. 한화그룹주부터 보면요. 태양광을 활용해서 그린수소 에너지를 생산하는 한화 솔루션이 있고요. 이 수소를 저장하고 운송용 고압용기를 개발하는 한화파워시스템이 있고요."


[박정석/고수]

"사연자님이 보유한 종목 중에 눈에 띄는 게 현대로템인데요. 원래는 철도주로 알고 있지만, 기업이 수소에너지로 탈바꿈을 시도하는 종목입니다. 이 종목은 수소에너지 섹터로 계속 보유하는 건 나무랄 데 없다."

[홍순택/고수]

"환경 문제도 중요하지만, 더 중요한 건 '경제성'이거든요. 수소에너지 관련 기업의 부가가치를 따져봐야 한다는 뜻인데요. 예를 들어 수소연료전지 쪽은 아직 가격이 비싸요. 경제성 확보가 미비하고요. 이런 부분이 해결되지 않으면, 정부 지원금에 의존할 텐데 그럼 발전에는 한계가 있어요. 시장이 폭발적으로 성장하기도 어렵고요.


가장 경제성 있는 수소에너지 섹터는 수소 버스와 대형 수소트럭이에요. 지금 현대차에서 서울시 정규노선 370번을 수소 버스로 도입했어요. 또 대형수소화물차도 상용화를 계획하고 있고요. 주행거리와 충전소 확보로 앞으로 경쟁력이 조만간 상승할 거고요. 이런 부분은 정부 보조금 없이 성장할 수 있는 충분한 기반을 가지고 있습니다. 현대차를 눈여겨 보세요."

“거래정지 시그널 보내”…이렇게 피하세요!


[안인환/고수]

"거래정지가 되면 할 수 있는 게 없어요. 지금도 상장폐지 위기에 선 기업이 있잖아요. 개선기관 1년이 부여된 신라젠 같은. 당장 파세요. 상장폐지가 설왕설래 되는 종목을 왜 가지고 계십니까? 즉시 손절해야 해요. 이런 거래정지 종목은 개인투자자 입장에서 위기의식을 갖고 있어야 합니다.


거래정지 종목을 재무제표상에서 피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재무제표의 '유동부채 비율'이라고 해서 이게 600% 이상 지속되고 있다면 이런 종목은 무조건 피하세요." 


[박정석/고수] 

"매년 3월 기업의 감사보고서가 공시되는데요. 이때 감사 의견 거절 등으로 거래정지, 상장폐지 기업들이 속출합니다. 만약 3월에 특정 기업이 주가가 흔들리거나 이상하다고 하면 그런 종목들은 주의를 해야겠죠."

섹터별 비중 설정하는 법
& 가치주 찾는 4가지 공식


[박정석/고수]

"포트폴리오에서 제약·바이오 섹터를 30% 내외로 줄여주시고요. 환경 20%, 수소에너지 20%의 비율을 추천해요. 또 비중 5% 미만인 종목은 모두 현금화하시고요. 주식시장의 변화에 대응할 현금도 30% 보유하는 게 좋습니다. 이러면 이상적인 포트폴리오가 될 거라고 봐요."


[박정석/고수]

"포트폴리오에서 제약·바이오 섹터를 30% 내외로 줄여주시고요. 환경 20%, 수소에너지 20%의 비율을 추천해요. 또 비중 5% 미만인 종목은 모두 현금화하시고요. 주식시장의 변화에 대응할 현금도 30% 보유하는 게 좋습니다. 이러면 이상적인 포트폴리오가 될 거라고 봐요."


재무제표에서 가치주를 고르는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PER 10배 이내, PBR 1배 이내, 부채비율 100% 미만을 보시고요. 또 전자공시 등에서 기업 내용을 자세히 보시면 성장성이 있는 종목을 찾을 수 있어요.


추천하는 섹터는 먼저 임플란트 관련주입니다. 부채비율과 자본 비율이 1:1에 가깝고요. 수익률과 성장성도 중국 시장 등에서 보장되고요. 두 번째 추천 섹터는 전기차 소재 관련주입니다. 전기차 종목은 내년에 더 큰 혁신이 기대되는데요. 세 번째 추천 섹터는 폐기물 관련주입니다. 매립하는 사업은 영업이익률이 80%입니다. 이 사업 규모를 확장한 기업이 있어요. 매출액이 순이익으로 바뀌는 기업이 있거든요. 뉴스와 증권사 보고서를 자세히 보시면 눈에 들어오는 기업이 있을 겁니다. 종합하면 포트폴리오를 섹터별로 '안전하게, 다양하게' 하시라."


[안인환/고수]

"바이오(백신) 관련주와 자율주행 관련주를 담는 걸 추천드려요. 제가 추천하는 종목을 담고 버리는 법은요. '호랑이 매매법'입니다. 토끼 한 마리를 잡더라도 호랑이는 수풀 뒤에서 숨어서 때를 기다리잖아요? 그리고 적당한 시기에 종목을 매수하고요. 이런 호랑이 매매를 하려면 현금 보유는 필수고요. 또 보유할 만한 좋은 종목이 나올 때까지 기다리시고요."


(자세한 내용은 동영상을 시청하세요. 또한 제공하는 정보는 투자판단에 대한 조언일 뿐, 해당 종목 가치의 상승 또는 하락을 보장하지 않음을 유의 바랍니다.)


#관련·첨부기사 모아보기

[오후초대석] 2050 탄소중립 실현 가능성과 코로나 이후 에너지 산업전망

한화에너지, 프랑스 토탈과 태양광 합작회사 세운다

현대로템, 수소추출기 생산공장 이달부터 본격 가동

현대차, 세계 첫 수소트럭 양산 성공…1600대 스위스 수출

한국거래소, 신라젠에 추가 개선 기간 1년 부여 결정

㈜한화, 한화솔루션 유상증자에 4000억원 참여…역대 최대 규모


차트나 재무제표에 나와있지 않은 주식 정보, 한 발 빠르게 얻어보면 어떨까요?

COPYRIGHT © SBS Medianet


작성자 정보

경대전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