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경대전

“집값 오르는 건 시간문제”…GTX-D 유력 지역은?

[경제 대신 전해드립니다] 내 집의 가치는

68,947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오늘 '내 집의 가치는'에서는 광역교통 비전 2030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글이 너무 많아요~ 하시는 분들은 아래 영상으로 쉽게 확인해보세요.

룰루랄라


정부는 '광역교통 2030'에서 GTX-A 노선과 신안산선을 2024년까지 완공하고, GTX B, C 노선을 조기 착공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또한 서울 서부권에 GTX-D 노선을 추가로 신설하는 방안도 검토 중인데요. 수도권의 주요 거점별 통행시간을 30분대로 단축하겠다는 계획입니다.

출처국토교통부
1
광역교통 비전 2030 주요 내용은

☞ 수도권 출·퇴근 30분대로 축소

☞ 2020년 GTX-D 노선 신설 검토 

☞ 광역철도 급행운행 2배로 확대 

☞ 트램, BTX 등 新 교통수단 도입 

2
수도권 주요 환승센터 구축

출처국토교통부

정부는 GTX A, B, C노선과 신안산선을 신설해 여의도, 강남, 잠실 등 도심형 환승센터와 까치산, 선바위, 김포공항 등 회차형 환승센터, 인천시청, 부평, 검암 등에 철도연계형 환승센터를 구축할 예정입니다.


이 환승센터를 모아보면 그물망처럼 엮이는데 이 지역들이 1, 2기 신도시와 서울 중심부와 거리를 30분내로 단축시키기 위한 교통대책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3
출퇴근 30분과 집값 상관관계

서울 출퇴근 30분과 집값이 상관이 있나요? 의문 갖는 분들도 있으실텐데요.


현재 고양~서울역 85분, 송도~여의도는 79분 정도 소요됩니다. 


직주근접 거리만 30~40km가 육박하는데요, 정부는 2030년에는 이 거리를 모두 30분으로 단축하겠다는 계획을 세웠습니다. 


구체적으로 집값과 어떤 상관관계가 있는지 실제 33평의 아파트로 사례로 살펴보겠습니다.

4
GTX 발표 후 인근 아파트값 변동

첫째로 일산 서구에 위치한 K아파트입니다. 근접 교통으로는 킨텍스역이 있는데요.  


4년 전 분양가는 4억이었지만 현재는 8억으로 'GTX A노선' 효과로 프리미엄이 3억이 붙었습니다. 


같은 노선의 동탄역 인근의 R아파트 역시 분양가 3.5억, 현재는 8억으로 4.5억의 시세 차익이 발생했습니다. 


둘째로 GTX-B 인천대역에 위치한 송도 T아파트도 4.4억에 분양해 현재 7.8억으로 오른 모습입니다.  


이처럼 GTX 개발땐 집값이 분양가 대비 최대 40% 급등하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교통 호재를 잘 분석하면 내 집 마련과 재테크 모두 성공할 수 있겠죠. 그렇다면 이제 남은 교통호재가 뭐가 있을까요? 


바로 GTX-D 노선입니다.

5
수도권 서부 지역에 GTX-D

정부가 2030년까지 수도권 서부 지역에 새로운 광역급행철도, GTX-D 노선 설치를 검토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또한 서울 도로 확충을 위해 지하 40m에 도로를 만드는 방안도 검토 중인데요. 포화 상태인 강변북로나 올림픽대로 등이 거론되고 있습니다.

출처국토교통부

특히 내년에 확정될 GTX-D 노선이 어디를 지나는지에 따라 집값 상승을 좌우할 중요한 요소가 될 텐데요.


현재는 김포·검단신도시~여의도~강남~하남 노선과 가산디지털~신림~사당~교대~잠실 노선이 거론되고 있습니다. 


또한 신교통수단으로 트램-트레인을 도입해 도시 내부에서는 트램으로 운행하다 외곽에서는 일반 철도로 이동하는 방안을 구상 중입니다. 

출처국토교통부

'내 집의 가치는'과 다양한 교통호재 꼼꼼하게 살펴보고, 집값 상승의 기회 놓치지 마세요~ 


자세한 내용은 동영상을 시청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제공하는 정보는 투자판단에 참고 자료일 뿐, 해당 부동산의 가치를 보장하지 않으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내 집의 가치는' 오늘 준비한 소식은 여기까지 입니다. 꾸준한 모니터링으로 부동산 이슈 놓치지 마세요!

'경대전'과 카톡 친구가 되어보세요. <가장 빠른 구독하기>

작성자 정보

경대전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