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1boon게임

박정석이 팀플레이를 잘했던 이유는?

32,743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박정석이라는 프로게이머가 있습니다. 스타크래프트:브루드워(이하 스타1) 선수로 한 시대를 풍미했던 선수죠. 개인리그 우승 경력은 2002년 스카이 스타리그가 전부이지만 박정석은 임요환, 홍진호, 이윤열과 함께 4대 천왕이라 불리면서 스타1이 국민 e스포츠 종목으로 입지를 다지는 데 큰 공을 세웠습니다.


박정석은 프로리그에서 가장 먼저 100승 고지를 달성한 선수이기도 합니다. 2003년 KTF 에버 프로리그를 시작으로 지금까지 명맥을 이어가고 있는 프로리그에서 100승을 달성한 선수는 27명밖에 되지 않습니다. 박정석은 임요환, 홍진호, 이윤열 등 내로라하는 선수들을 모두 제치고 가장 먼저 프로리그 100승 고지에 올랐습니다.

박정석의 프로리그 통산 성적은 109승 99패입니다. 승률이 52.4%밖에 되지 않지만 세밀하게 뜯어보면 팀플레이에서 66승31패를 기록하면서 엄청난 성적을 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우리에게 '물량 토스'의 원조로 각인되어 있는 박정석이 프로리그에서는 개인전보다 팀플레이에서 더 많은 승수를 따냈다는 점이 낯설게 느껴지기도 합니다.


박정석은 왜 팀플레이에 강했을까요. 박정석은 아마추어 시절 팀플레이에 더 재능이 있었습니다. 박정석의 아이디는 [Oops]Reach인데요. Oops는 팀플레이를 잘하는 사람들이 모여 만든 클랜입니다. 박정석의 설명에 따르면 개인기가 뛰어나더라도 팀플레이를 이해하지 못하는 사람은 일단 가입이 되지 않는다고 하네요.

스타1에서 팀플레이는 초반에 유닛을 잃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래서 프로토스가 중용되지요. 기본 공격 유닛인 질럿이 실드와 체력을 갖고 있기 때문에 싸움이 벌어지더라도 실드만 깎이고 빼는 컨트롤이 매우 중요한데요. 박정석은 아마추어 시절부터 실드 깎인 질럿을 빼내는 컨트롤을 엄청나게 잘했습니다. Oops 클랜에 들어가서는 교전을 펼치면서도 생산하는 방법까지 익히면서 팀플레이 고수로 이름을 날렸습니다.


강도경 현 KT 롤스터 감독의 눈에 띈 박정석은 이재균 감독이 이끄는 스타크래프트 마니아 팀(SM 팀, 이후 한빛 스타즈)에 들어가면서 개인전에 눈을 떴습니다. 팀플레이로 다져진 컨트롤에 안정적인 생산 능력이 겸비되면서 그 당시에는 가장 유닛을 잘 뽑는 선수라고 평가됐죠.

프로리그에서 박정석은 한빛의 에이스였습니다. 프로리그 초창기에는 선수층이 얇아 팀플레이를 뛴 선수가 개인전에도 나설 수 있었는데요. 박정석은 개인전과 팀플레이가 모두 되는 몇 안되는 인재 중에 한 명이었죠.


2003년 한빛 스타즈 소속으로 뛸 때 박정석의 팀플레이 성적은 경이롭기까지 했습니다. 강도경과 호흡을 맞춰 10승2패, 승률 83.3%를 기록했죠. 네오위즈 피망 프로리그에서는 강도경과 4전 4승, 박영민과 1승을 보태면서 한빛 소속으로 무려 15승2패, 88.2%까지 성적을 끌어 올렸습니다.

강도경과 찰떡 궁합을 보여줬던 박정석은 에피소드를 소개하기도 했는데요. 당시 강도경이 프로게이머 활동을 하면서도 방송 진행까지 했기 때문에 호흡을 맞출 시간이 많지 않았다고 하네요. 강도경이 방송하러 자리를 비우면 개인전 연습을 하면서 프로리그를 준비했던 박정석은 강도경이 돌아오면 서로 대화를 나누면서 이미지 트레이닝을 먼저 하고 4~5번 연습 경기를 치르고 실전에 나섰답니다.


강도경이나 박정석 모두 아마추어 시절부터 팀플레이로 실력을 다졌기 때문에 가능한 일이었지요. 아무리 그래도 강도경과 박정석의 14승2패라는 성적은 사기처럼 느껴지지 않나요?

KTF로 이적한 이후에 박정석은 조용호, 홍진호, 임재덕 등과 호흡을 맞췄고 2008년까지 51승29패를 보탰습니다. 최종 성적은 66승31패, 승률 68%였습니다.


현재 리그 오브 레전드 팀인 나진 e엠파이어의 감독으로 재직중인 박정석은 휴가를 받거나 지인들을 만나면 스타1 팀플레이를 즐길 정도로 여전한 사랑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작성자 정보

1boon게임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