無 알코올 맥주의 진실, 낱낱이 밝혀드림!

조회수 2020. 9. 18. 15:00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알아두면 쓸모 있는 지식들!
무알코올 맥주,
정말 0도 일까요?

최근, 국내도 해외 못지않게 무알코올 맥주 시장이 커지는 추세이죠. 정체는 늘 궁금했지만, 그저 보이는 대로, 말하는 대로 믿어왔던 우리. 하지만 오늘부터 똑소리 나는 현명한 소비자가 되고자 해요. 무알코올 주류에 대한 사실을 낱낱이 밝혀보아요.


마트나 편의점에서 술을 고르느라 한참을 둘러보면 “논 알코올, 무 알코올, ZERO”등의 이름을 붙인 녀석들이 눈에 띄더라구요. 일단 ‘없다’는 의미가 담기면 왠지 모르게 좋아 보이고, 살도 덜 찔 것만 같은 기분...(뭔지 아시죠) 


트렌드 세터답게 드링킷 기사와 다른 SNS를 둘러보다 보니 ‘국내 무알코올 맥주들도 꽤 리뷰가 좋던데’ 하는 생각이 들어 궁금증과 도전 정신으로 비슷비슷해 보이는 무알코올 맥주들을 골라봤어요! 그런데 자세히 보니 0.0X% 도수가 있다고 적혀있어 배신감에 휩싸이고 마는데... 뭐야 무알코올이라며, 없을 無!  문득 내가 느끼는 감정이 과연 근거 있는 배신감인지 궁금해졌어요. 


법을 기준으로 한다면?
출처: 네이버쇼핑 '논알콜 맥주' 키워드 검색 화면 캡처

우리나라에서 시행되고 있는 주세법에 따르면 ‘알코올 도수가 1도 미만’일 경우, 이는 표시를 하지 않아도 될 뿐만 아니라 ‘무 알코올음료’로 분류된다고 해요. 또한 무 알코올음료이기 때문에 위 사진처럼 온라인으로도 구매가 가능하답니다. *전통주 외 주류 온라인 구매는 제한되어 있음. 


그런데 무알코올과 논 알코올은 조금 차이가 있다고 해요.

한 마디로 정리하자면 


① 무 알코올, 알코올 프리 - > 알코올이 없는 제품

② 비 알코올, 논 알코올 - > 1% 미만의 알코올이 들어있을 가능성 有


하지만 현행법상 무알코올 음료라고 해도 맥주 맛 음료는 ‘성인이 먹는 식품’이라고 표시를 통해 어린이와 청소년은 먹지 않도록 해야 한대요. ( 자료 참고 : 식품 의약품 안전처의 식품 등의 표시 기준 전문 및 유튜브 )


배신감, 느끼지 않아도 되나요?

네, 배신감은 잠깐 넣어두시길. 표기 차이로 인해 헷갈릴 수 있지만 더 꼼꼼히 살펴보고 완전한 무 알코올음료를 선택하고자 한다면, 영양 정보 칸 내의 알코올 도수 부분을 확인하면 좋겠어요. 



▶ 무알코올, 임산부도 마실 수 있다?


건강 및 체질상 이유로 인해 알코올 섭취를 단 1%도 하고 싶지 않은 사람, 임산부로 예를 들어볼게요. 알코올이 태아에게 영향을 끼칠 것이 염려되는 것이 당연지사. 하지만 즐겨 마시던 맥주가 너무나도 그리울 때는 무알코올(성인용)이라고 표기된 제품을 사면 된답니다. 이는 알코올이 전혀 없는 맥주 맛 음료라고 봐도 무방하기 때문이에요.

국내 무알코올 맥주

작고 소중한 알코올 함유 제품

출처: 비어케이 제공

칭따오 논 알콜릭


2020년 출시된 신제품으로 0.05% 미량의 알코올을 함유하고 있으므로 ‘논 알콜릭’으로 표기하고 있음을 알 수 있어요. 기존 칭따오 브루어리 공법을 그대로 따르되, 마지막 공정에서 알코올만 제거함과 동시에 기존 라거 맥주보다 2배 이상 많은 몰트를 넣어 풍미를 살린 제품.

완전한 무알코올 제품

출처: 하이트진로음료 / 롯데칠성음료 각 자사 홈페이지

하이트 제로 & 클라우드 클리어 제로 


하이트 제로는 2012년 출시해 꽤 유서 깊은(?) 국내 최초의 무알코올 맥주로, 드라이 밀링 공법을 이용해 만든 맥아 음료라고 할 수 있어요. 발효 공정이 없어 알코올 자체가 생성되지 않으며, 유럽산 홉을 사용해 하이트 특유의 풍미를 살린 것이 특징.


2017년 출시된 클라우드 클리어 제로는 기존 맥주 제조공정에서 효모가 맥즙 속의 당분을 먹고 알코올을 만드는 발효 단계를 거치지 않는 ‘비발효 제조공법’으로 제조했어요. 농축된 맥아 엑기스에 유럽산 홉을 블렌딩해 맥주의 풍미를 담아낸 제품. 


칭따오 논 알콜릭 330ml, 63kcal

하이트 제로 355ml, 60kcal

클라우드 클리어 제로 350ml, 30kcal

▼ 이 맥주, 비건 맥주래요! ▼

비건 맥주와 술 안주 총 모음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