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어 입력폼

우리나라 5G 속도는 세계 몇 위? 국가별 비교 살펴보기

조회수 2019. 9. 30. 08:46 수정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오픈 시그널에서 5G 서비스를 런칭한 12개국의 최대 다운로드 속도 측정 자료를 공개했습니다.

올 초 런칭된 5G 서비스! 최근 이러한 5G 서비스를 지원하는 스마트폰의 증가와 통신사, 제조사들의 보조금 투입으로 인해서 국내 5G 가입자가 예상보다 빠르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아직 5G 커버리지는 고객들의 눈높이를 맞추지 못하고 있고, 그로 인해서 5G 스마트폰을 LTE로 사용하고 계신 분들도 많은데요.

과연 이러한 우리나라의 5G 속도는 어느 정도 수준일지 궁금하신 분들도 많으실 것 같습니다. 마침 이를 다른 나라들과 비교해 볼 수 있는 자료가 공개되어 오늘은 그 소식을 전해드리려고 합니다. 바로 영국 모바일 시장 분석 업체이니 오픈시그널 (OPENSIGAL)이 발표한 국가별 5G 다운로드 속도 테스트 결과입니다. 

오픈 시그널에 따르면 현재 5G 서비스를 런칭한 국가는 우리나라를 포함해 미국, 오스트리아, 핀란드, 이탈리아, 독일, 영국 등 12개국이라고 합니다. 지난 7월 8개국에서 4개국이 증가한 것인데요. 오픈 시그널은 이러한 12개국에서 4월부터 9월까지 5G 최대 다운로드 속도를 측정해서 발표를 했습니다.

그 결과 우리나라의 5G 최대 다운로드 속도는 4위를 기록했습니다. 가장 빠른 국가는 미국이 1815Mbps 속도를 보였고, 오스트리아가 1292Mbps, 스위스가 1240Mbps, 우리나라가 1138Mbps의 속도를 보였습니다. 미국의 월등히 앞선 속도를 보이고 있는 이유는 5G 서비스를 제공하는 주파수 영역대의 차이를 분석되고 있습니다. 

오픈 시그널은 지난 7월과 9월 각 국가들의 속도 차이를 분석하기도 했는데요. 우리나라의 경우 67Mbps (6% 상승) 속도가 개선된 것으로 파악되었습니다. 반면 오스트리아의 경우 500Mbps 속도가 개선되었고, UAE도 296Mbps 속도 개선이 되었는데요. 영국, 스위스, 우리나라의 경우 최고 속도 증가가 10% 미만으로 측정되었습니다.

물론 이러한 최대 다운로드 속도 비교는 최대를 비교한 것이고, 아직은 각 국가들이 5G 서비스 초기이기 때문에 커버리지 등을 포함한 퀄리티를 이야기하는 지표라고 할 수는 없습니다. 그렇지만 5G 서비스 존재의 의미 중에 하나가 속도의 증가이기 때문에 이를 국가별로 비교해보는 것도 의미가 있을 것 같아서 그 소식을 전해드렸습니다. 과연 다들 발표에는 우리나라가 몇 위를 기록할지도 궁금해지네요.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