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메뉴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독심술

주식 폭락장에도 대박을 만들어내는 사람들의 특징

주린이가 꼭 알아야 할 수익내는 비법

92,892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코스피 3000, 코스닥 1000
정말 가능할까?

코스피 3000, 코스닥 1000 시대가 온다

코로나19 여파로 2020년 2월 폭락을 겪은 주식시장이 이후 동학개미운동, 신규 투자자 유입, 기업 생산력 상승으로 유례없는 상승장을 맞았다. 2008년 코스피가 2000p 돌파 이후 줄곧 박스피를 유지하다가 13년 만에 3000p를 바라보는 요즘, 너도나도 주식시장에 뛰어들며 주식투자에 대한 관심이 높다.

전문가들은 다양한 장밋빛 미래를 그리고 있다. 2021년 코스피 3000선 돌파는 현재 자본시장 및 금융권 종사자들에게는 신빙성 있는 전망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12월 8일 세계적인 투자은행 JP모건은 내년 말 코스피가 3200선을 넘어갈 것이라고 전망했다.


코스닥도 역대 최고치를 경신하고 있다. 2020년 12월 중순 현재 944p를 돌파한 코스닥지수가 근 20년 만의 최고점에 올라섰다. 전문가 대다수가 연말 큰 조정 없이 내년 상반기에 ‘코스닥 1000 시대’가 열릴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위기 이후 기회를 잡아라

한국 주식시장은 코스피 3000p, 코스닥 1000p 시대를 눈앞에 맞고 있다. 2020년 2월 이후 코로나19 국면에서 우리나라가 보여준 대응과 경기부양 대책이 좋은 성과를 냄에 따라 국가 브랜드도 급격히 향상되어 내년 한국 주식시장 전망을 아주 희망적으로 보는 사람이 많다.

‘기회는 항상 위기 뒤에 온다’는 격언이 맞아떨어지는 시기다. 사회적 거리두기 등 방역 조치로 소비심리가 둔화되고 자영업자들의 생존 자체가 사회문제로 떠오른 요즘에도, 성장과 회복의 발판을 도모하는 건강한 시도가 많아지고 있다. 마땅한 투자처를 찾지 못한 시중 자금이 주식시장으로 모이는 것은 자연스러운 현상이기도 하다. 전 세계적인 팬데믹 국면에서 효율적으로 투자를 하려면 각별한 노력이 필요하다.

상승장이든 하락장이든 원칙은 필요하다

시장이 활발해졌다고 무작정 뛰어들기만 하면 성공하는 것은 아니다. 주식 투자에는 늘 원칙과 철학이 있어야 하고, 자기절제가 필요하다. 특히 최근에 주식투자를 시작한 사람이나 경험이 적은 초보자에게는 오랜 기간 경험과 실력을 쌓은 전문가의 조언이 절실하다.


1987년 10월 19일, 뉴욕 증시의 다우존스산업평균지수(DJIA)가 하루에 무려 22.6%(508포인트) 폭락했다. 세계 최대 주가 하락폭을 기록하며 블랙 먼데이(Black Monday)라고 불린 이날의 충격을 미리 예견한 주식투자자가 바로 스탠 와인스타인이다. 기술적 분석의 대가로 불리는 그는 지난 33년간 전 세계 투자자들에게 진정한 투자 전문가로 인정받고 있다. 주식투자에 뛰어드는 사람들에게 그가 가장 강조하는 점은 이것이다.


“다른 사람에게 당신의 돈을 운용하도록 내버려두지 말고 자신의 투자는 스스로 책임져라.”

주식시장에 대해 알아야 할 모든 것은 차트에 반영되어 있다고 주장한 그의 조언을 더 들어보자.

  •  처음에는 적은 돈으로 직접 투자를 하면서 기술을 연마하라. 예행연습에서 놀랄 만한 성과를 거두는 뛰어난 운동선수도 일단 본 경기가 시작되면 질려버리는 경우가 허다하다.
  • 초보자라면 투자일지를 써라. 실패 요인을 제대로만 분석한다면 큰 교훈을 얻을 수 있다.
  • 증시에서 성공하는 데 꼭 거액이 필요하지 않다. 몇천 달러에 불과하더라도 상식을 가지고 투자하면 훌륭한 성과를 낼 수 있다.
  • ‘개미’로 불리는 일반 투자자라도 큰돈을 다루는 기관을 두려워하지 말라. 기관은 거대한 공룡과 같다. 소액 투자자는 단돈 1달러에도 재빨리 방향을 바꿀 수 있다.
  • 언제나 합리적인 방법으로 결정하여 마음은 평화롭게 하고 승률은 높여라.
  • 주식을 언제 어디에서 사고팔지 늘 객관적으로 판단하라.

주식투자에 대한 전망이 밝고 사람들이 너도나도 참여하는 분위기라고 해서 주식시장이 모든 사람에게 수익을 안겨주지는 않는다. 주식투자를 재테크 수단으로 보는 한 그것은 철저히 경제논리를 따르고 자본주의 원칙으로 운영된다. 운동경기, 게임, 도박판에 적용되는 규칙이 그대로 적용되는 냉정한 세계다. 따라서 주식투자를 하려는 사람은 실력을 쌓아야 한다. 공부하고 상대방을 파악하고 리스크를 관리해야 한다. 자신의 멘탈을 챙기는 것도 중요하다.

작성자 정보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