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독심술

이상하다? 왜 바쁜 사람들이 더 많은 일을 할까!

1,811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현명한 시간관리란 복잡하고 어려운 것이 아니다. 시간 도둑을 잘 잡는 것이 시간관리의 핵심이다. 매일 우리가 사용하는 시간 중에서 이런 시간 도둑들을 잘 잡을 수 있다면, 귀한 시간을 소중한 일에 잘 사용할 수 있다.

특히 시간을 잡아먹는 ‘속임수의 영역’과 ‘낭비의 영역’을 잘 관리해야 한다.

급하다는 이유로 우리에게 중요한 일처럼 느껴지는 것들이 ‘속임수의 영역’이다. 갑자기 방문한 방문객, 수많은 SNS 메신저, 급하게 잡히는 약속, 친구의 부탁 등 당장 대응하지 않으면 안 될 것 같은 일들이다.

하지만 이런 일들은 아주 소수의 경우를 제외하고는 대부분 중요하지 않은 일들이다.

이유 없이 그저 시간을 보내는 경우가 많은데, 이런 것들이 ‘낭비의 영역’이다. 잡담하기, 수다성 전화, 낮잠 자기, 컴퓨터 게임, 스마트폰 만지작거리기, TV 시청, 불필요한 인터넷 서핑 및 쇼핑 등이다. 그저 무료함을 달래기 위한 행동들이 대부분이다.

일과 삶의 밸런스를 위한
시간독립 프로젝트!

작은 돈을 아껴서 큰돈을 만들어본 사람만이 돈의 소중함을 알듯, 하루 24시간을 25시간처럼 쓰는 사람만이 시간의 힘을 안다.


아령과 덤벨을 책상 아래에 두고 틈나는 대로 하루 5분씩 3~4회씩만 해보자. 따로 시간을 내어 헬스클럽에 다니지 않더라고 몸짱 소리를 들을 수 있다. 그래서 인생을 풍요롭게 산 사람들은 대부분 돈보다 시간을 더 아끼고 잘 썼던 사람들이다.

목욕탕에서 사우나를 즐기는 사람들은 모래시계와 친하다. 모래시계가 주는 시간은 견딤의 시간이다. 푹푹 찌고 숨이 턱턱 막히는 사우나 안에서 땀을 빼기 위해 5분짜리 모래시계는 5분의 견딤을 요구하고, 10분짜리 모래시계는 10분의 견딤을 요구한다.

출퇴근길에 소모하는 1시간은 그냥 흘려보내는 시간일 수 있지만, 그 1시간을 모래시계가 주는 견딤의 시간으로 만들 수도 있다. 스마트폰에 고전 10권을 전자책으로 다운받은 후 결심하자. 일 년 안에 출퇴근 시간을 이용해 모두 읽겠다고 말이다.


그렇게 목표를 정하면, 그 1시간이 당신의 성공에 밑거름이 되는 ‘견딤의 시간’으로 바뀐다.

시간을 내 편으로 만드는 것,
1순위 성공 습관이다!

시간이 없어서 뭘 못한다고 불평하는 사람들이 많다. 그런데 이상하다? 늘 새로운 일을 벌이거나, 더 많은 일을 한 사람들은 바쁜 사람들이니까 말이다.

그래서 앞서 성공한 인생을 산 사람들이, 1순위 성공 습관으로 ‘시간독립’을 꼽는다. 시간을 내 편으로 만들라는 의미다.

주위를 둘러보면 돈을 아끼는 짠돌이만큼, 시간을 아끼는 시간 자린고비들이 많다. 돈도 있는 사람이 더한다는 말처럼 시간을 아껴본 사람이 시간의 소중함을 안다. 그래서 그들은 똑같이 주어진 물리적인 시간을 자신만의 주관적인 시간으로 소중하게 쓴다.

하루 관리가 잘되는 사람이 1년도 잘 관리한다. 잘 관리된 1년들이 모여, 평생이 된다. 자기 시간에 단호한 사람이 훨씬 여유로운 삶을 산다. 시간을 내 편으로 만드는 것, 이것이 당신이 가져야 할 ‘1순위 습관’이다.

시간은 누구에게나
똑같이 흐르지 않는다!

1시간 60분, 1일 24시, 1년 365일, 시간은 공평하다. 그런데 똑같은 자산을 가지고 사용하지만 시간의 밀도가 다르듯, 시간의 결과도 다르다.

나와 같은 선상에 있었던 사람들을 오랜 시간이 지나 만나게 될 때, 우리는 시간이 만들어놓은 다른 결과를 보게 된다.

세상에서 가장 공평한 것은 시간이다. 아이든 어른이든, 남자든 여자든, 부자든 가난하든 누구에게나 절대적으로 공평하다. 시간이 돈처럼 자산이라면, 흙수저와 금수저의 구분도 없다. 누구에게나 평등하다.

시간은 누구에게나 공평하게 주어지지만 그 쓰임은 차이가 크다. 결국 성공한 사람과 실패한 사람의 차이는 공평하게 주어진 시간을 어떻게 활용하느냐의 문제다.

물리적으로 주어지는 시간은 같지만, 그 시간의 쓰임에 따라 어떤 사람은 더 많은 성공을 이루고 또 어떤 사람은 실패만 반복한다.

여기에서 시간의 밀도가 나타난다. 누군가 한 달에 걸릴 일을 일주일 만에 해냈다면 그 사람이 쓴 시간의 밀도는 높은 것이다. 같은 시간이라도 목표와 열정을 가진 사람은 밀도가 높은 시간을 사용한 것이다.

진짜 행복을 원한다면,
시간독립하라!

대학을 다니는 동안 뚜렷한 목표를 설정했던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을 추적해봤더니, 25년이 지나는 시점에서부터 확연히 차이가 났다. 여기서 나온 경구가 “신은 시간을 아끼는 사람을 가장 앞세운다.”라는 것이다.

그래서 하버드 대학에서 첫 수업은 생애의 시간관리로 시작된다. 세상 모든 일은 시간의 함수다. 목표가 뚜렷한 사람은 자연스럽게 시간을 아껴 쓰게 된다. 신입생들에게 생애의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몇 단계 계획으로 수립하여, 어떻게 관리할 것인가를 가르치는 것이다.

시간은 행복한 삶으로 가는 첫걸음이다. 자기 자신을 위해, 한가로움을 위해, 느리게 살기 위해, 집중적으로 생각하기 위해, 가장 하고 싶은 일을 하기 위해, 정신없이 움직이지 않기 위해, 아름다운 시간을 친구나 가족과 보내기 위해, 꿈꿔왔던 곳을 여행하기 위해, 유쾌하게 나이 들기 위해…….

작성자 정보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