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다이어트신

다이어트 중에 고기가 당긴다면?

다이어트 중에, 고기 어떻게 먹어야 할까?

24,932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돼지고기(출처: 유토이미지)

“다이어트 중인데 고기가 당겨요. 다이어트 중에 고기 먹어도 될까요?”라는 질문 하는 분들 많으신데요.

물론, 드셔도 됩니다. 체중조절할 때도 단백질 섭취는 꼭 필요하니까요. 특히나, 고기는 고단백 식품이라 영양식단으로도 활용하기도 좋지요.


다만, 지방도 어느 정도 함유하고 있고, 열량도 낮은 편은 아니라서 적정양을 조절해 드셔야 하지만요!


더불어, 고기별로, 부위에 따라 영양소와 열량이 많이 달라지기 때문에 선택을 잘 하셔야 해요.


먼저, 돼지고기는 이름만 들으면 살을 굉장히 찌울 것 같지만요.


돼지고기가 살찐다고 생각하는 건 대부분 기름기 많은 삼겹살 부위를 드시기 때문이에요.


하지만, 돼지고기에도 고단백 저지방 부위가 있어요! 그리고, 돼지고기는 불포화지방을 많이 가지고 있어, 소고기보다 콜레스테롤도 덜 일으킬 수 있다는 장점도 가지고 있지요.

그렇다면, 돼지고기 부위 중 다이어트에 적합한 부위는 어디일까요?

바로, 등심, 앞다리살, 뒷다리살, 사태 예요.


다리살은 돼지고기 부위 중에 기름이 적어 지방도 적고, 칼로리도 삼겹살의 절반 수준이에요. 또한, 단백질과 필수아미노산 등이 들어있어 영양도 풍부하죠. 


사태는 결은 거칠지만 운동량이 많은 부위라 지방이 적어 기름기도 많지 않고 담백해요. 100g에 단백질 22g, 지방 2.9g이 들어있어요.


마지막으로 등심은 단일 근육으로 이루어져 근육 사이에 분포하는 지방이 거의 없고, 콜레스테롤도 적어 다이어트할 때 먹기에도 괜찮아요.

소고기 채끝 (출처: 유토이미지)

그 다음은, 소고기인데요.  소고기는 고기 중에서도 영양소가 가장 풍부하다고 해요. 또한, 양질의 단백질 필수 아미노산 외에도 아연, 비타민E 등이 다양하게 들어있어, 다이어트 중에 부족한 영양도 채울 수 있지요.


또한, 풍부한 '카르티닌’ 성분이 체내에 쌓인 지방을 에너지로 전환시켜, 지방연소 효과를 내요.


추천하는 소고기 부위로는 우둔살, 목심, 안심 등이 있어요. 


우둔살은 살코기는 많고 지방은 적은 부위지만, 질긴 편이에요. 그래서, 그냥 구워서 먹는 것보단 조금이라도 양념을 해 드시는 게 나을 거예요.


그리고, 체중감량 중이라면, 야채에 싸 먹어 염분도 줄이고, 포만감도 높여보세요.


안심은 지방이 적으면서, 연하고 부드러워 최고급 부위로 취급되며, 인기가 많아요. 특히, 안심은 한 마리당 2~3 %밖에 얻을 수 없는 부위여서 굉장히 귀한 부위라고 할 수 있죠. 가격도 비싸고요.


다만, 오래 굽거나 삶으면 육질이 질겨져서 조리를 신경써서 해야해요.


목심은 소의 목 부위로 등심에 비해 운동량이 많은 부위라 지방이 적어요. 비록, 육질은 좀 질기편이지만, 젤라틴이 풍부해 쫄깃한 식감을 느낄 수 있죠.


소고기 목심 100g에는 단백질과 지방의 비율이 8:1로 들어있다고 하니, 다이어트 할 때 죄책감을 좀 덜고 드셔도 될 듯 해요!


그리고, 소고기를 고르실 때는, 마블링이 적정하게 있는 것이 좋아요. 마블링은 소고기의 지방을 뜻하기 때문에, 너무 많으면 지방섭취량도 같이 많아지기 때문이에요.

닭가슴살 (출처: 유토이미지)

출처유토이미지

마지막으로 다이어트할 때 가장 많이 드시는 ‘닭가슴살'이 속한 닭고기 차례입니다.


닭고기는 다른 육류보다 단백질이 풍부하며, 근육 속에 지방이 많지 않아 소화흡수가 잘 되어, 많이들 알고 계시듯 다이어트 육류로 적합하죠.


닭고기에서 지방이 가장 적은 부위로는 가슴살, 안심 등이 있는데요.


가슴살은 특히 필수 아미노산을 소고기보다 더 많이 함유해, 건강을 위해서도 드시면 좋아요.


단백질 함유량도 100g당 23.1g으로 닭고기 부위 중에 가장 높지요.


안심도 저지방 고단백 부위라서 콜레스테롤이나 지방함량이 낮아 담백하게 드실 수 있어요.


하지만, 다리살과 닭날개는 지방함량이 비교적 높은 편이라, 되도록 피하시는 게 좋아요.


여러분, 잘 보셨나요? 이제 어떤 고기를 드셔야 할지 감이 오시죠!


고기도 양질의 단백질과 적은 지방이 든 부위를 잘 선택하면, 부족한 영양은 물론 다이어트도 좀 더 맛있게 하실 수 있어요.


*출처: 다이어트신 칼럼*

다이어트신 칼럼 보기

체중관리, 300만 다이어터가 있는 '다이어트신'과 함께해요!
다이어트 꿀팁 보러가기 ☝☝☝ click!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