술, 다이어트에 어떤 영향 미칠까?

조회수 2018. 3. 20. 18:00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다이어터가 알아야 할 '술과 다이어트'의 상관관계!

다이어트 기간 중 최대의 적은 ‘모임’이 아닐까 싶은데요. 그 중에서도 술을 마시는 회식은 특히나 위험하죠. 일주일간 감량을 잘 해놓고도 술자리를 하게 되면 다음날 체중계의 눈금과 부은 얼굴 때문에 한숨이 절로 나오게 됩니다.


자, 오늘은 다이어트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술을 마셔도 살이 덜 찔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해보겠습니다.

알코올1g당 7kcal의 열량을 냅니다.
 


도수가 17도인 소주 1병(360ml)에는 360×17÷100=61ml 의 알코올이 들어있으므로, 61ml × 7kcal × 0.8ml/g(비중), 약 341kcal입니다. 소주 1병을 마시면, 밥 1공기보다 훨씬 많은 칼로리를 섭취하는 것이죠.


도수가 4.5도인 맥주 500ml라면, 약 126kcal 정도 됩니다. 맥주 열량이 적긴 하지만 보통 소주 1병 먹는 사람이 맥주 1병만 마시고 끝내는 일은 없죠.


맥주도 많이 마시면 소주를 마시는 것보다 열량을 더 섭취하게 됩니다.

양조주맥주, 막걸리, 청주, 와인 등 곡류 혹은 과일을 발효시켜 만든 술입니다. 증류주는 이런 양조주를 한 번 증류하여 만든 술로 그 과정에서 알코올 농도가 더 높아지게 됩니다.


도수에 따라 칼로리가 결정되므로 도수가 높은 증류주가 1g당 칼로리가 높은 술입니다. 같은 양을 마신다고 가정할 때 칼로리로만 따진다면 증류주보다는 양조주를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보통 독한 증류주는 양조주보다 적게 마실 수 밖에 없다는 점을 잊으면 안됩니다.


또한 LCHF(저탄수화물 고지방식단)에서는 당분 섭취를 줄이기 위해 증류주를 마시는 것을 권하고 있습니다. 물론 1~2잔만 드셔야 합니다.

술은 거짓 칼로리이므로, 살이 안찐다는 이야기 들어보셨을 겁니다.


술은 독소입니다. 몸에서 제일 먼저 대사하여 내보내려고 합니다. 그래서 열량은 높지만, 술을 해독하는데 에너지를 다 소모하므로 ‘살은 안 찐다’는 논리가 성립되는 것이죠. 


하지만, 술을 먼저 해독하는 과정에서 우리 몸에 같이 들어온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등의 영양대사는 지연됩니다. 즉 같이 먹은 음식들은 에너지화 되지 않고 흡수된다는 것이죠.


또한 알코올의 대사산물인 아세트알데히드는 지방의 분해를 방해합니다. 즉, 알코올을 섭취한 칼로리만큼 우리 몸에서 원래 타야 할 지방이 타지 않게 됩니다.


쉽게 말하면, 술과 같이 먹은 안주는 고스란히 지방으로 쌓이게 되며, 이 현상은 술이 깨기 전까지 지속됩니다. 다음날 숙취 때문에 먹은 콩나물 해장국도 살로 간다는 의미입니다.


안주나 밥을 하나도 먹지 않고 술만 먹는 알코올 중독자라면 살이 빠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영양소의 공급이 없기에 몸이 망가지게 되므로, 이렇게 빼시면 안됩니다.

술은 대사되는 과정에서 지방의 분해를 방해합니다. 지방을 합성시키기도 하구요. 


그래서 술을 많이 마시면, 지방간과 고지혈증이 유발됩니다. 그리고, 복부에 내장지방 형태로 쌓여, 뱃살을 찌웁니다.


또한, 술은 근육세포 내에서의 단백질 합성을 방해합니다. 근육은 수분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알코올로 인한 탈수현상은 근육의 크기를 감소시킵니다. 


즉, 팔다리의 근육은 적어져 마르고 복부만 더 도드라지는 현상이 생기게 됩니다. 


또 술은 대사과정에서 포도당의 산화를 방해하고 당신생합성을 방해합니다. 혈당이 떨어지게 되는 것이죠. 그래서 술을 많이 먹으면, 아이스크림 같은 단것이 당긴다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 음식들도 모두 뱃살로 가게 됩니다.


이 외에도 위염, 설사 등의 소화기 장애와 복부 팽창 증상도 일으킬 수 있습니다.

1. 적당량 드세요.

2. 술자리에 가기 전 무언가를 꼭 먹고 가세요.
 알코올은 뇌를 착각하게 해 배고픔을 유발함.

3. 술 대신 물을 많이 드세요.

4. 술자리 끝나면, 몸을 움직이고 주무세요.
 
바로 자면 살쪄요!

5. 술먹은 다음날 무리한 근력운동은 금하세요! 술 먹은 다음날은 근육을 쉬게 하고 그 다음날부터 운동하는 것이 효율적!


※ 칼럼제공: 예가부부한의원 박지영 원장 ※ 


©
다이어트신 칼럼은 칼럼자와 다신에 저작권이 있으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출처: 다이어트신
100만 다이어터가 함께하는 '다이어트신' 으로 오세요!
다이어트 꿀팁 더 보러가기 ☝☝☝ click!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