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다이어트신

다이어트 후, '보식' 잘하고 계시나요?

다이어트 보다 더 중요한 보식 정복기!

10,255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딱 한 젓가락만 먹어야지', '이 정도는 괜찮겠지'라는 생각으로 다이어트 후에 그동안 먹고 싶던 음식을 다 먹다보면, 얼마후면 원상태로 되돌아올지도 몰라요.


그동안의 노력이 한 순간에 물거품이 되지 않으려면, 다이어트 후에 먹는 음식 조절에 많은 신경을 쓰셔야 해요. 


단기간 동안 굶으며 무리하게 체중감량을 해도, 전처럼 식사량을 늘리거나 폭식을 계속하게 되면 요요 현상이 찾아올 확률이 높거든요. 그래서 다이어트 후에는 천천히 먹는 양을 늘려나가는 보식기간(회복기간)을 가지는 게 무척 중요하답니다.


이제 다이어트 보다 심혈을 기울여야 하는 '보식' 에 대해 지금부터 본격적으로 파헤쳐볼게요! 

✚ 왜 다이어트 후 보식이 중요할까요? ✚ 


-보식이란? 단식이 끝난 뒤 식사를 정상적으로 할 수 있을 때까지의 회복과정


- 다이어트 후 보식기간 동안 과식을 하면 위장이 부담을 느껴 위경련이나 통증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음식의 양을 조절하는 게 중요함.


- 다이어트 시 단식을 잘 마치면 위장이 수축되는데, 보식 때 이를 잘 유지해야 요요현상도 방지하고, 체질개선도 가능함. 

✚ 보식기간과 방법이 궁금해요  


- 보통 단식일수의 5~6배로 두며, 제1보식기, 제2보식기, 제3보식기로 나눠져요


- 무엇보다 나에 입맛에 맞는 음식을 위주로 선택하되, 고기, 멸치, 우유는 절대 금물 (오직 식물성 음식위주로)


- 보식기간 중에는 부드러운 음식을 조금씩 먹되, 자극이 적은 음식, 저염식으로 드셔야 해요.


- 성공적으로 보식을 마치려면, 소식을 습관화하고 오래 씹어 드세요 (국물 30번씩, 죽 50번씩, 밥 100번씩)


- 소화가 잘 되는 부드러운 음식부터 먹기 시작하세요. 예) 된장국물 - 미음 - 죽 - 묵 - 두부- 바나나 순으로

Tip

1.제1보식기(다이어트시 단식기간만큼)


- 미음에서 죽을 먹는 기간

- 영양가보다는 소화가 얼마나 잘되느냐가 중요

- 식사 : 현미 미음, 부식 : 미역국, 된장국, 두부국 


Tip

2.제2보식기(다이어트시 단식기간만큼)


- 식사량을 늘려가는 단계

- 죽에서 묽은 현미밥 정도

- 식사 : 묽은 현미밥, 부식 : 채소, 해초, 된장국, 두부국 (건더기 절대금물)


Tip

3.제3보식기(단식일수 4배만큼)


- 보통 식사량의 80% (제2보식기의 마지막 식사량을 유지하는 기간)

- 평소 먹던 음식 가능

- 식사 : 현미 잡곡밥, 부식 : 식물성 해초류 반찬

✚보식기간 중 음식은 이렇게 드세요


☞ 미음: 보식가루에 적당량의 물을 넣고, 걸쭉해 질 때까지 끓여 고운체로 걸러낸 후, 알갱이 없이 만들어 주세요.


☞ 묽은죽: 보식가루에 물을 넣고 끓여 먹되, 점차 가루의 양을 늘리고 소금으로 간을 맞추세요.


☞ 된죽 : 쌀에 물을 많이 붓고, 밥알이 보일 때까지 끓여 드세요.


☞ 과일즙 : 제철과일을 믹서에 곱게 갈아 체에 받친 후, 맑은 과즙만 드세요.


☞ 국 : 자극적인 고춧가루보다는 전통장으로 담은 된장으로 끓인 된장국이 좋아요. 가능하면 맑은 국 위주로 먹되, 미음과 묽은 죽을 먹을 때는 건더기는 가급적 안 드시는 게 좋아요.


☞ 반찬 : 나물이나 야채위주로 먹고, 튀기거나 볶는 요리법은 피해주세요.


☞ 물 : 2,000cc를 조금씩 나눠 드세요.

보식할 때, 이것만은 피해주세요!!


삼가할 식품:  조미료가 가미된 음식, 과자, 밀가루 음식, 청량음료, 인스턴트음식, 패스트푸드, 기름기 많은 음식, 딱딱한 음식, 커피, 술


1. 식사에만 집중하며 드세요. TV를 보면서 먹으면 나도 모르게 과식할 확률이 높아져요. 

2. 허기진 후 허겁지겁 먹지 마세요. 잘못하면 폭식을 부르니까요.

3. 밤 9시 이후에는 음식물 섭취를 피해주세요. 에너지를 소비하지 못하고 자는 동안 지방으로 축적돼요.

4. 소나기식 음식섭취는 안돼요. 삼시세끼를 잘 챙겨드세요!

5. 지방과 당분을 동시에 섭취하는 건 금물! 에너지로 소비되는 양보다 칼로리가 많아 체지방으로 축적돼요.

6. 꼭꼭 씹지 않으시면 안돼요. 잘 씹어먹으면 보통 때의 70~80%만 먹어도 배가 부르답니다.

7. 탄산음료는 no! 알칼리성으로 칼로리 없는 녹차를 드세요.

보식을 안정되게 하려면, 무엇보다 왕성한 식욕을 이겨내야 해요.


다이어트 때는 계획대로 단식을 잘 했더라도, 보식기에 긴장을 풀고 이것 저것 집어 먹다가는 모든 게 수포가 되어버리니까요.


우리님들, 잘 해내실 수 있겠죠? ^^ 

100만 다이어터가 함께하는 앱 '다이어트신' 으로 오세요!
다이어트 팁 더 보러가기 Click! ☝☝☝☝☝

작성자 정보

다이어트신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