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국방홍보원

UAE-슬로베니아, 57mm 원격조종무장장치 공동 개발

국방홍보원·국방기술품질원 공동기획 - 세계무기동향

6,525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UAE-슬로베니아, 57㎜ 데저트 스파이더 공동 개발

아랍에미리트(UAE)와 슬로베니아 방산업체가 공동 개발하고 있는 57㎜ 데저트 스파이더.

출처janes.ihs.com

아랍에미리트(UAE) IGG사가 57㎜ 데저트 스파이더(Desert Spider)의 원격조종무장장치(RCWS)를 개발하기 위해 슬로베니아 발할라사와 제휴를 맺었다.


현재 시제품 단계에 있는 이 체계는 재래식 및 핵발전소, 유전, 전방작전기지 등 고가치 표적(HVT)을 방호하도록 설계됐다. IGG는 "현재는 기술성숙도(TRL)6 수준이지만 장차 자금 지원이 이뤄질 경우 TRL8 수준까지 올라갈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중량 5톤인 데저트 스파이더는 지형에 맞게 조정할 수 있는 4개의 신축식 팔이 하부에 달렸다. 주무장은 러시아제 S-60 견인형 대공포(AAG)에 장착된 57㎜ L/76.6 강선식 무기다. 이 강선포에는 후추통 모양의 독특한 포구제퇴기가 장착되며 러시아제 14.5㎜ KPV 중기관총이 동축으로 설치됐다.


강력한 방호를 갖춘 표적은 주무장인 57㎜포로, 방호가 약한 표적이나 하차 보병에 대해서는 14.5㎜ 중기관총으로 공격한다. 57㎜ 강선포에는 BR-281 시리즈 장갑관통 고폭예광탄(APHE-T) 등이 사용된다. APHE-T는 포구속도 1000m/s으로 1㎞ 거리에서 96㎜ 두께의 강철 장갑을 관통할 수 있다. 또 포구속도 1000m/s인 57㎜ OR-281 시리즈 파편예광탄(FRAG-T)도 사용할 수 있다. 장기적으로는 57㎜ 유도식 탄약도 개발될 전망이다.


KPV 중기관총은 14.5×114㎜탄을 사용하며 총 300발의 즉응탄이 적재된다. 사용 탄약에는 총구 속도 1000m/s로 2㎞ 거리에서 32㎜ 두께의 장갑을 관통할 수 있는 장갑관통 소이탄(API) BS41 이 포함됐다.


데저트 스파이더의 측면에는 70㎜ 무유도 로켓 6발이 장입된 포드가 설치돼 있지만 70㎜ 유도 로켓도 운용될 가능성도 있다. 포탑은 용접강 장갑 외에 부가장갑층이 추가됐다. 또 14일 동안 운용할 수 있도록 24V 전력공급장치를 갖췄다. IGG는 경우에 따라 시설의 전력공급장치에 연결해 사용할 수도 있다고 밝혔다.


상부에는 차장용 안정화 조준체계가 설치됐다. 360°선회할 수 있는 이 조준체계에는 1.25~22.5°로 연속 줌이 가능한 주간용 카메라, 1.4~22.5° 연속 줌이 가능한 열상카메라, 눈에 안전한 레이저 거리측정기, 비디오 추적장치 등이 포함됐다.


포수용으로도 유사한 기능의 안정화 조준체계가 장착되었으며 헌터-킬러 교전이 가능하다. 이 파노라마 조준체계는 장착된 레이더로 지상 및 공중표적을 탐지·추적할 수 있다. 지상표적과 소형 무인체계의 탐지거리는 각각 10~20㎞와 3~8㎞로 주변 조건 등과 같은 요인에 따라 다를 수 있다.


데저트 스파이더 체계는 정지형이지만 발할라사는 1년 안에 궤도형 및 차륜형 장갑전투차에 설치할 수 있는 바이퍼(Viper) RCWS 시제품을 공개한다는 계획이다. 

자료제공 : 기품원(글로벌디펜스뉴스)

기사 : 국방일보 맹수열 기자


인도, 지상발사형 순항미사일 시험 발사 예정

中, 최신 구축함 및 호위함 전력증강 지속 추진

작성자 정보

국방홍보원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