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메뉴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데일리

이렇게만 따라하면 청소를 안하고 살 수 있다?

습관만 들이면 대청소를 하지 않아도 된다!

15,530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청소는 누구에게나 하기 싫고 귀찮은 일이다. 하지만 작은 정리정돈 습관을 들여놓으면 대청소를 하면서 힘들 일이 없어진다. 정리 정돈하는 습관은 언뜻 보면 쉬워 보이지만, 막상 습관을 들이기는 쉽지 않은 일이다. 하지만 의식적으로 계속하면서 손에 익으면 자연스럽게 생활 속에서 정리정돈을 하는 습관을 들일 수 있다. 그렇다면 습관을 들이면 좋은 정리정돈 방법 10가지를 알아보자.


물건마다 지정석을 만든다

물건을 어디에 둬야 할지 모르는데 정리정돈을 한다는 것은 말이 안 되는 일이다. 그만큼 물건이 있어야 할 지정석을 만드는 것은 정리정돈을 하는 데 가장 기본이 되는 사항이라고 할 수 있다. 물건마다 어디에 둘지 정하고 사용 후에는 제자리에 두는 습관을 갖는 것이 좋다.


정기적으로 불필요한 물건은 버린다

가장 좋은 정리정돈 습관은 바로 버리는 것이다. 물건을 쌓아두면 정리하기도 힘들어지고 집안이 창고처럼 변하기 마련이다. 정기적으로 날을 정해서 사용 빈도가 정말 낮은 물건들은 과감하게 버리는 것이 좋다. 물건을 관리할 때는 생활에 꼭 필요한 적정 수준의 양만을 유지해야 한다.


물건은 필요할 때 산다

물건을 버리는 것만큼이나 중요한 것이 애초에 쓸데없는 물건을 사지 않는 것이다. 쇼핑하면서 사고 싶은 마음이 들어도 바로 사지 않고 유보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다. 집에 와서 다시 한번 생각해보고 정말 필요하다고 느낄 때 구매해야 한다. 또한 대량구매보다는 필요할 때마다 소량씩 구매하는 것이 관리하는 데도 효율적이다 .

임시 박스를 만든다

여러 가족 구성원들이 함께 쓰는 거실은 지저분해지기 쉽다. 또한 아이가 있는 집도 온갖 잡동사니로 거실이 금방 어질러진다. 이런 경우 거실에 임시박스를 만드는 것이 좋다. 거실에 너저분하게 어질러져 있는 물건들을 임시박스에 모두 넣는다. 그리고 시간이 날 때 가족 구성원에게 박스 속에 있는 자신의 물건을 찾아 가져가라고 하면 된다.


자신 없으면 안 보이게 감춘다

매번 정리정돈을 하기 힘들다면 속이 보이지 않는 가구나 수납 도구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것이 좋다. 이렇게 하면 속은 지저분해도 사람 시선이 닿는 곳을 깔끔하게 유지된다. 임시방편처럼 보일 수도 있겠지만, 보이는 곳만 깔끔하게 정리해도 집안이 한결 깨끗해 보인다. 이후에 시간이 될 때 한 곳씩 정리해 나가도 충분하다.


애벌 정리는 반드시

정리정돈에도 단계가 있다. 어떤 단계들은 한번 지나쳐버리면 돌이킬 수 없을 수도 있으므로 애벌 정리를 반드시 해 놓는 것이 좋다. 예를 들어 설거지할 때 그릇을 모두 쌓아두는 것 보다, 그릇에 묻은 음식물 정도는 따로 모으고 그릇을 물에 담가두어야 한다. 빨래도 마찬가지로 바로 세탁하지 못하더라도 한곳에 모아둬야 집안이 한결 정돈돼 보이고 나중에 바로 세탁기에 넣기 좋다.


용도와 컬러에 따라 분리

정리정돈을 할 때는 물건을 다양한 기준에 따라 분리해 두는 것이 좋다. 이 기준은 쓰는 사람의 편의에 따라 정하면 되지만 대표적으로 용도나 크기, 색상에 따라 분리해두는 것이 좋다. 이렇게 한눈에 들어오게 정리 해두면 필요한 물건을 손쉽게 찾을 수 있다. 또 공간을 더 잘 활용할 수 있게 된다.


정리 도구에 투자

시중에는 정리정돈을 도와줄 수 있는 편리한 도구들이 많이 나와 있다. 칸이 나누어져 있는 패브릭 상자나 다양한 사이즈의 각종 정리함과 신발 보관함까지 용도에 맞게 사용한다면 정리정돈을 훨씬 간편하게 만들어준다. 또한 집안의 숨어있는 수납공간을 더 많이 활용할 수 있게 될 것이다.


틈틈이 정리할 것

사실 정리 정돈하는 데 가장 좋은 방법은 생활 속에서 틈틈이 정리 정돈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다. 예를 들어 외출할 일이 있으면 그때 재활용품이나 쓰레기도 함께 내놓고, 샤워하면서 세면대나 변기의 물때도 한 번 닦고 머리카락은 바로 치운다. 또한 물을 마신 후 잔을 바로 씻어 말려놓는 등 정리 정돈하는 습관을 들이면 청소를 하는 데 따로 시간을 할애하지 않아도 된다.


10분 정리정돈

평상시에 정리 정돈하는 습관이 배어있지 않았다면 하루에 10분이라도 시간을 내서 정리하면 좋다. 예를 들어 잠들기 전에 집을 돌아다니면서 눈에 띄게 어질러진 곳을 빨리 치우는 것이다. 이렇게 하면 다음 날 기분 좋게 하루를 시작할 수 있다. 혹은 출근하기 10분 전에 어지른 옷가지나 이불을 개는 등 10분 동안 빠르게 정리를 한다면 퇴근하고 돌아왔을 때 집이 쾌적할 것이다.

저작권자 ⓒ 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작성자 정보

데일리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