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어 입력폼

탄산수가 '의외로' 건강에 좋지 않은 이유

조회수 2021. 1. 7. 08:10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탄산수에 대한 오해와 진실! 물처럼 마셔도 될까?

탄산수는 설탕 함유량이 높은 탄산음료의 대용으로 주목받고 있는 음료이다. 톡 쏘는 느낌에 아무런 맛이 느껴지지 않아 물 대신 많이들 찾고 있는 음료이기도 하다. 탄산수는 탄산음료나 일반 물에 비해 건강한 물로 인식되고 있으며 하루 한 잔 탄산수를 꼭 챙겨 먹는 사람들도 있다. 하지만 탄산수는 건강을 위해 일부러 마셔야 할 음료는 아니며 탄산이 있어 위장에 자극이 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그렇다면 우리가 많이 마시는 탄산수의 효과나 탄산수에 대한 맹신은 어디까지 진실인지 살펴보도록 하자.


탄산수는 어떤 성분으로
이루어져 있을까?

탄산은 이산화탄소가 물에서 녹아 생기는 것이다. 이처럼 이산화탄소가 녹아있는 물을 ‘탄산수’라고 한다. 시중의 탄산수는 적당한 염류를 함유한 음료수에 탄산가스를 용해시킨 것으로 볼 수 있다. 또한 식염, 탄산나트륨, 탄산수소나트륨이 주성분이 된다. 이때 탄산가스의 압력은 사이다보다 높으며, 탄산가스를 잡아야 하기 때문에 칼슘도 탄산수의 주성분이 된다.


유럽권에서는 흔한 물,
미국에서는 ‘기호 식품’?

탄산수는 유럽권에서 흔한 물로 취급되고 있고, 미국에서는 기호 식품으로 여겨진다. 미국은 탄산수를 자체적으로 제조하기보다는 유럽에서 수입해 오기 때문이다. 유럽의 경우 토양에 석회석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탄산수 같은 음용수를 구매해서 먹는 일이 자연스럽게 여겨지고 있다. 유럽권에서 탄산수를 먹기 시작한 것은 18세기에 조지프 프리스틀리가 탄산수 제조 기술을 개발하면서부터다.


탄산수, 신맛이 나는 이유는 뭘까?

탄산수를 마시면 약한 신맛이 난다. 이는 향미가 포함되어 있지 않은 순수한 탄산수이기 때문이다. 탄산수의 Ph는 3~4 정도로 약산성을 띠기 때문에 이러한 맛이 나기도 한다. 각종 실험에 따르면, 미뢰는 CO2를 감지할 수 있고 이는 신맛을 감지하는 미각과 일치한다고 한다. 따라서 탄산수를 먹을 때 우리는 신맛을 느끼는 것이다.

탄산수, 생수의 수원지에 따라
다른 맛을 낸다고?

탄산수는 그저 탄산이 섞인 물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적지 않다. 하지만 탄산수의 베이스가 되는 생수는 수원지마다, 또 성분에 따라 맛의 차이가 분명히 존재한다. 또한 미각이 아주 예민하지 않더라도 탄산수의 맛이 산뜻한지, 아니면 찝찝한 맛인지는 대부분 알 수 있다. 또한 칼륨이 다량으로 첨가된 탄산수라면 미세한 짠맛을 감지할 수도 있다.


탄산수, 건강에 좋다는 이야기는
사실일까?

탄산수가 개발된 이래로 이것이 인체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가에 대한 의문은 이미 서구권에서 수차례 제기되어 온 논쟁이다. 이에 따라 여러 가지 연구가 있어왔지만 대부분의 결론은 ‘탄산수의 건강상 영향은 딱히 없다’였다. 다만 탄산수는 전통적으로 위장병에 효능이 있는 것으로 전해져 오기도 했으며 변비에도 각종 효력이 구전되어 온 적이 있다고 한다.


탄산수의 섭취, 탄산음료
금단현상 이겨내기에 도움을 준다?

때때로 탄산수를 마시는 것 자체가 무의미하다는 사람들이 존재한다. 하지만 탄산수는 탄산음료 대용으로 마실 수 있으면서, 열량이나 당분 등의 측면에서는 무해한 음료이다. 따라서 당분과 열량이 높은 기존 탄산음료의 대체재로서는 의미가 있다. 또한 탄산수의 청량감 역시 다이어트에 도움이 될 수 있다.


탄산수를 마시면 소화가 잘 될까?

탄산수를 먹으면 소화가 잘된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지만 이러한 효능에 대해서는 입증된 바가 없다. 탄산음료를 섭취하면 탄산으로 인해 트림이 나와 소화가 잘된다고 생각하게 되는 것뿐이다. 오히려 탄산수를 과도하게 섭취할 경우 복부 팽만이나 역류성 식도염 등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위장이 약한 사람이라면 섭취에 주의해야 한다.


탄산수, 피부 미용에 좋을까?

탄산수를 피부 미용에 필요한 약수로 취급하는 경우가 있지만 탄산은 어떤 약리 작용을 하지는 않는다. 또한 탄산수로 세수를 할 경우 피부 미용이나 피로 해소에 도움이 된다는 말이 있지만 이는 근거가 없는 말에 가깝다. 탄산수로 세안을 할 경우 오히려 탄산이 피부를 자극해서 붉은 기를 유발할 수 있으므로 피부가 예민하다면 주의해야 한다.


탄산수의 활용 방법은?

고기 잡내 제거

탄산수는 육류 및 해산물을 손질할 때 잡내와 비린내를 잡는 데 도움이 된다. 손질한 고기나 해산물을 물로 헹굴 때 탄산수로 헹굴 경우 비린내, 잡내를 제거할 수 있다. 고기의 육질을 부드럽게 할 때에도 탄산수를 이용해서 재운다면 육질이 부드러워지고 잡내가 사라지는 등의 효과가 있다.


탄산수, 주의해서
마실 필요가 있다?

탄산수는 너무 많이 마실 경우 오히려 몸에 해로울 수 있기 때문에 탄산음료 대체용으로 마시고자 한다면 하루 1잔 정도가 적당하다. 탄산 성분은 결국 식도, 위장에 자극을 줄 수 있는 성분이기 때문에 영유아가 마실 경우 역류성 식도염이나 위염에 걸리게 될 위험이 있다. 또한 소화기관 관련 질병이 있거나 현재 치료 중인 환자라면 탄산수 섭취를 삼가야 한다.

저작권자 ⓒ 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