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메뉴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데일리

자전거 구매 시 잘 고르는 방법

자전거의 용도에 맞는 종류는?

8,116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출퇴근용이나 스포츠용 자전거에 입문하면 자전거도 자동차 못지않게 다양한 종류가 있다는 사실을 알고 놀라는 경우가 적지 않다. 자전거는 아무거나 타면 된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고 인장만 자신의 키에 맞추면 된다고 생각하지만, 이럴 경우 몸의 균형에 맞지 않아 부상을 입기 쉽다. 본격적으로 자전거에 입문하기 전에 자신의 몸에 딱 맞는 맞춤형 자전거를 선택하는 것이 좋고 자전거의 다양한 종류와 자전거 상식에 대해서도 이해할 수 있어야 한다. 그렇다면 나에게 딱 맞는 자전거는 어떻게 찾을 수 있을까. 자전거의 용도에 맞는 종류, 입문자를 위한 자전거 타기 상식을 알아보도록 한다.


자전거의 종류

산악자전거

산악자전거는 MTB라고도 하며 산악 지형용 자전거를 의미한다. MTB는 나무뿌리, 자갈, 바위, 계단, 턱 등이 즐비한 산길을 오를 때 타는 자전거이다. 따라서 설계의 이념 역시 최고 속도, 항속의 유지 능력보다는 거친 지형을 돌파하는 튼튼한 구조, 저속 대역을 발달시킨 기어 성능에 집중되어 있다. 산악자전거는 흙길, 빗길 등의 미끄러운 길에서도 비교적 안정적으로 주행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로드자전거

로드자전거는 ‘사이클’이라고 불리는 자전거이다. 적은 파워로도 빠른 속도를 낼 수 있다. 잘 포장되어 있는 길이나 트랙에서 빠르게 달릴 목적으로 만들어진 자전거이다. 손잡이 끝이 일자가 아닌 뿔처럼 휜 형태로 되어있으며, 얇은 바퀴와 몸을 앞으로 숙이고 타는 자세가 특징적인 자전거이다. 빠른 속도를 내기 위해서 대부분은 충격 처리 장치가 없다.

하이브리드 자전거

하이브리드 자전거는 MTB와 로드자전거의 특징을 결합시킨 자전거를 말한다. 대략적으로는 지오메트리, 휠, 타이어 등에서 로드자전거, MTB 스타일을 혼합시킨 것을 이른다. 하이브리드 자전거는 MTB의 안정감, 로드자전거의 속도감을 적절하게 혼합시킨 것이 특징이다. 주로 입문용으로 많이 선택하며 혼자 주행을 즐기기에 적합하여 젊은 층에서 인기가 있는 자전거이다.

미니벨로

미니벨로 자전거는 20인치 미만의 휠을 사용하는 자전거를 말한다. 주로 20, 18, 16인치의 휠셋을 사용하고 주행 속도, 안정성보다 도시에서의 편의성에 치중한 자전거이다. 바퀴가 작고 귀엽기 때문에 여성들에게도 인기가 높다. 휠이 작기 때문에 가속력은 좋지만 빠른 속도를 장시간 유지하는 것이 어려우며 최고 속도에서는 불리하다는 단점이 있다.


자전거 타기가 건강에 좋은 점은?

자전거 타기는 어린이부터 노약자까지 누구나 쉽게 접할 수 있는 운동이란 것이 특징이다. 또한 특별한 부수적인 장비 없이 시작이 가능하다. 운동과 이동 수단을 겸할 수 있기 때문에 출퇴근용으로 자전거를 탄다면 환경과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다. 또한 자전거 타기는 달리기나 걷기 등의 유산소 운동과 같이 심폐 기능을 발달시킬 수 있는 운동이 될 수 있다.

체력 향상과 비만 개선에도 효과

자전거 타기는 다른 운동에 비해서 재미있고 흥미로운 편에 속하기 때문에 건강을 위해 운동을 하면서도 지루하지 않은 방법을 찾는 이들에게 효과적인 운동이다. 또 기분 전환 효과까지 할 수 있어 매우 유익하다. 특히 하지 근력이 약한 사람이나 관절, 허리가 좋지 않은 사람, 골다공증인 사람의 체력 향상을 도울 수 있다. 비만인 사람도 발목과 무릎에 무리 없이 효과적으로 할 수 있는 운동이다.


자전거 입문,
어떻게 시작하는 것이 좋을까?

초보자들의 경우 자전거에 충분히 익숙해질 수 있도록 연습하는 것이 좋다. 그 후에는 본격적인 운동을 시작한다. 처음에는 자전거 속도, 거리를 의식하지 말고 10분 내외의 짧은 시간으로 시작해서 점차 시간을 늘려 30분 정도를 탈 수 있도록 운동 시간을 늘려나간다. 자전거 운동은 달리기나 다른 운동에 비해 하체에 의존하는 비율이 높기 때문에 운동 지속 시간을 길게 해야 할 필요가 있다.


자전거의 적정 운동 강도는?

자전거 운동은 걷기, 달리기 운동보다 운동의 지속 시간을 2배 이상으로 유지해야 한다. 운동 시간은 초기에는 10~20분 정도로 하되 점차 시간을 늘려나가면서 30~50분 정도를 실시하는 것이 좋다. 자전거 타기 전후에는 반드시 준비 운동과 정리 운동을 실시할 수 있어야 한다. 자전거 타기를 끝낸 후에 피로가 회복되지 않는다면 다음 운동에서는 강도와 지속 시간을 낮출 필요가 있다.


자전거 타기 안전 장비의 중요성은?

자전거를 탈 때 안전 장비의 중요성을 망각하는 경향이 있지만 이는 옳지 못한 자세이다. 안전을 지키는 것과 동시에 주행 시 저항을 줄이기 위해서는 헬멧을 반드시 착용해야 한다. 헬멧은 착용감이 좋고 가벼운 것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신발의 경우 발의 통증이나 미끄럼 방지를 위해서 자신에게 맞는 신발을 선택하도록 한다.


자전거 타기, 주의사항은?

자전거를 두 사람 이상이 함께 탈 때에는 일렬로 주행하는 것이 좋다. 급정거의 경우 자전거, 타이어 등에 무리를 줄 수 있고 넘어질 수 있으니 삼가야 한다. 좁은 길에서는 사고의 위험이 있기 때문에 자전거에서 내려 자전거를 끌고 가는 것이 안전하다. 차도에서 자전거 주행 시 뒤에서 오는 차량이 없는지 잘 살펴보아야 한다. 또한 자전거를 차도에서 탈 때에는 교통법규를 준수한다.

저작권자 ⓒ 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작성자 정보

데일리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