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데일리

마스크 속 '입 냄새' 해결방법

내 입 냄새에 깜짝 놀란다?! '코로나 시대' 새로운 고민거리 한방에 해결하는 법!

83,671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가 확산된 지 벌써 6개월째에 접어들고 있다. 장기전으로 진입한 '코로나 사태'로 인해 변화된 생활 습관 중에서 가장 대표적인 것은 바로 마스크 착용이다. 감염의 위험을 최소화하기 위해 마스크 착용이 거의 의무화되면서 시민들은 우스갯소리로 '마스크를 안 쓰고 다녔던 시절이 전생 같다'라는 말을 하기도 한다. 그러나 거의 매일같이 마스크를 착용함에도 마스크는 좀처럼 익숙해지지가 않는다. 마스크를 착용하는 동안에는 코와 입이 가려져 숨을 쉬는 것이 불편해지는 것은 물론, 마스크 내의 공기가 제대로 순환하지 못해 쉽게 숨이 가빠져 일상생활을 하는 데 큰 지장을 주기 때문이다. 그러나 문제는 이뿐만이 아니다. 마스크를 착용하는 동안 내가 내뱉은 숨을 그대로 다시 마시게 된다는 것! 마스크에 갇혀 올라오는 자신의 입 냄새에 적잖이 놀란 경험이 있다면 오늘 데일리에서 준비한 정보에 주목해보자

입 냄새는 왜 나는 걸까?

입 냄새는 글자 그래로 사람의 입에서 나는 불쾌한 냄새를 뜻한다. 크게 생리적 구취와 질환적 구취로 나눌 수 있는데, 생리적 구치의 경우 신진대사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발생하는 것으로 극히 미약해 바로 코앞에서 냄새를 맡지 않는 이상 느껴지지 않을 정도이니 크게 신경 쓸 필요가 없다. 하지만 구강 내 감염 등의 이유로 발생하는 질환적 구치의 경우 자연 소멸되지 않으며 방치할 경우 악화되기 쉬우므로 반드시 신경 써서 관리를 해주어야 한다. 

입 냄새는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지만 원인의 80% 이상은 플라그에 있다. 플라그란 섭취한 음식물이 제대로 제거되지 않은 상태에서 침과 결합하여 혀와 치아 사이 등에 자리 잡은 침착물을 일컫는다. 이 플라그는 우리의 입 속에 존재하는 수많은 미생물에 의해 분해되는데, 구강 내 미생물은 플라그를 분해하는 과정에서 휘발성황화합물을 만들어낸다. 바로 이 휘발성황화합물에는 구취를 유발하는 황(S)성분이 포함되어 있어 입 냄새의 직접적인 원인이 된다.


마스크 쓰면 입 냄새가
더 심해진다?

오랜 마스크 착용으로 인해 자신의 입 냄새를 처음 알게 되었다는 사람들이 적지 않다. 이에 자신의 입 냄새는 순전히 마스크 때문이라고 주장하기도 한다는데, 과연 사실일까?


입 냄새의 원인이 마스크라는 것이 아예 어불성설인 것은 아니다. 우리 입 안에는 산소를 좋아하는 호기성 세균과 산소를 싫어하는 혐기성 세균이 공존하고 있다. 두 가지 세균 중에서 구취를 유발하는 세균이 바로 혐기성 세균인데, 이 세균은 공기가 통하지 않을수록 활발하게 번식하게 된다. 때문에 오랜 시간 마스크를 착용하고 있으면 입 안으로 외부의 깨끗한 공기가 유입되지 않아 혐기성 세균이 번식하기 좋은 환경이 조성되고, 이 때문에 입 냄새가 평소보다 더 심하게 발생한다. 즉. '코로나 시대'에 입 냄새란 누구에게나 피하기 힘든 일종의 구강질환인 셈이다.


담배? 당뇨?
입 냄새 특히 조심해야 하는 사람
당뇨환자

평소 당뇨를 앓고 있다면 '마스크 시대'를 맞아 입 냄새 관리에 더 신경을 써보자. 당뇨병 환자의 경우 당대사가 활발하게 이뤄지지 않아 케톤과 아세트 초산 등이 호흡을 통해 나온다. 때문에 과일이나 아세톤 향과 같이 시큼한 구취가 발생할 확률이 높다. 또한 일반적으로 당뇨를 앓고 있는 사람들은 감염에 취약해 구강 내 질환 역시 쉽게 발생할 수 있고, 구강 내 상처가 생길 경우 쉽게 아물지 못해 입 냄새에 취약하다.

흡연자

평소 습관적으로 담배를 피우는 사람들은 자주 '입 냄새 빌런'으로 꼽히곤 한다. 담배 자체에서 나는 악취도 문제지만, 흡연 시 고온의 담배 연기가 구강 내로 들어오면서 입 안에 세균이 쉽게 번식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는 것 역시 흡연으로 인한 구취의 원인이다. 흡연으로 인해 구강 내 세균이 증가하면 플라그와 치석이 비흡연자에 비해 더 쉽게 생길 뿐 아니라 침 분비 역시 줄어들어 고약한 입 냄새를 발생시킨다.

비염 환자

일반적으로 입 냄새는 구강 청결 상태가 나쁠 때 발생하기 마련이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도 간혹 있다. 비염이나 축농증 등 이비인후과 질환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이 바로 그러한 경우다. 이들은 코로 숨을 쉬는 것이 원활하지 않아 입으로 숨을 쉬게 되는데, 반복적인 입 호흡 과정을 통해 입 안이 쉽게 건조해져 구취를 유발하는 세균의 번식이 활발한 환경이 조성된다. 또한 콧물이 목뒤로 넘어가 혀 뒤쪽에 고이는 현상인 '후비루'가 역한 입 냄새를 만들어 내기도 한다.


입 냄새 효과적으로
제거하는 방법

입 냄새의 원인은 무엇보다도 음식물 찌꺼기로 인해 발생한 플라그와 구강 내 존재하는 단백질을 분해하는 혐기성 세균에 있다. 바꿔 말하자면, 음식물 찌꺼기와 혐기성 세균만 구강 내에서 제거해 주면 입 냄새 걱정을 덜 수 있다는 뜻이다. 기본적으로 올바른 칫솔질을 통한 양치가 무엇보다 가장 중요하지만, 아래의 제품을 이용하면 더욱 손쉽게 청결한 구강 관리가 가능하다.

구강 청결제

구강 내 유해균의 번식을 막아준다

www.thetherabreath.com |11,900원|테라브레스


구강청결제에는 충치 예방을 위한 불소 성분뿐만 아니라 각종 항균 성분이 포함되어 있어 구강 내 유해균의 번식을 막아준다. 사용법도 간단하다. 1회에 10~15ml 정도의 용량을 입 안에 머금고 30초 정도 가글한 후 뱉어내면 되면 끝이다. 사진 속 구강청결제는 미국 내 구강 청결제 시장을 선도하는 제품으로, 국내에서도 마니아층을 보유하고 있을 정도로 인기가 좋다. 최근 국내 정식 론칭 후 50만 개 이상의 판매고를 기록하는 등 입소문을 타고 놀라운 효과를 방증하고 있다. 구강청결제는 구강 내에 상처가 있을 경우, 사용하는 것만으로 감기와 같은 가벼운 감염병을 예방하는 데에도 도움이 되니 평소 입 냄새 고민뿐만 아니라 약한 면역력 때문에 골머리를 앓고 있었다면 사용해볼 것을 권한다.

음파 전동 칫솔

분당 4만 회의 진동을 통해 플라그를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있다

www.fix.co.kr|49,800원|픽스


분당 4만 회의 음파 진동을 통해 칫솔질이 가능한 픽스 클린 음파 전동 칫솔을 사용하면 입 냄새의 근본적 원인인 플라그와 세균막을 일반 칫솔 대비 약 7배 가까이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있다. 또한 고급 칫솔모를 장착해 구강 내 상처를 발생시키지 않으며, 잇몸에 자극을 가하지 않아 잇몸 질환을 예방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그뿐만 아니라 클린, 화이트닝, 마사지 등 구강 상태에 따라 5가지의 작동 모드를 선택할 수 있고, 10만 원대 이상의 고가 모델에만 탑재되었던 5단계의 강도 조절 기능을 통해 개인의 치아 상태 및 양치 습관에 꼭 맞는 칫솔질이 가능하다. 아울러 이 모든 과정을 원터치 버튼 하나로 조절할 수 있어 손쉽게 이용 가능하며, 칫솔 제작에는 의료용 플라스틱을 사용하여 세균 번식의 걱정 및 위험을 크게 줄였다. 대용량 리튬 배터리가 탑재되어 있어 한 번의 충전으로 최대 6개월까지 사용 가능해 충전의 번거로움을 크게 줄인 것 역시 눈에 띄는 강점이다.

혀 클리너

이중 구조로 제작되어 설태 제거에 효과적이다

www.dentekkorea.co.kr |9,900원|덴텍


충치를 유발하는 물질은 치아 사이뿐만 아니라 혀에도 쌓인다. 주로 혀 안쪽에 하얗게 이끼처럼 끼는 설태는 혀 표면에 세균과 음식물 찌꺼기, 죽은 구강 상피세포 등이 복합적으로 쌓여 만드어진 것으로, 제대로 제거하지 않으면 심각한 입 냄새의 원인이 된다. 이 설태는 모질이 부드러운 칫솔로는 쉽게 제거가 되지 않기 때문에 전용 클리너를 사용해 주는 것이 좋다. 덴텍에서 출시한 오라브러쉬는 혀를 전용으로 세척할 수 있는 양치 도구로, 의료용 실리콘으로 제작되어 타사 제품들에 비해 혀에 가해지는 자극적이 덜해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소프트 브러쉬와 스크래퍼의 이중 구조로 제작되어 혀 돌기 사이사이에 끼어있는 불순물들을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있으며, 칫솔에 비해 상대적으로 넓은 면적을 가지고 있어 사용 시에도 헛구역질을 유발하지 않는 등 거부감 없이 사용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다.


공식페이지: www.fix.co.kr 

저작권자 ⓒ 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늘의 운세가 궁금하다면?


플친으로 기사 더보기


최신인기 동영상 보기

화면을 긁어주세요

작성자 정보

데일리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