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데일리

먹는데 살 빠진다? 체지방 낮춰주는 음식들

체지방 감소를 돕는 음식

82,144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마른 비만이라는 말이 있듯이 겉으로 드러나는 체형이나 체중보다는 몸속의 체지방률이 진짜 건강의 척도가 된다. 체지방은 섭취한 영양분 중 쓰고 남은 잉여 영양분을 몸 안에 쌓아 놓은 것으로 필요시 분해돼 에너지를 만들지만 저장지방이 과잉으로 축적되면 비만 또는 각종 질병을 유발한다. 체지방을 감소시키려면 지방을 연소시킬 수 있는 각종 운동을 병행하면서 당분이나 지방이 많은 음식은 되도록 피하며 건강한 식단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일상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체지방 감소를 도와주는 음식들을 알아보자.


커피

기분 좋은 향과 원두에 따라 다양한 맛으로 많은 사람들의 사랑을 받는 커피는 여러 효능이 있다. 설탕이 들어가지 않은 아메리카노를 마시면 유산소운동 중 지방 산화가 높아져 체지방 분해가 더 잘 되는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한다. 커피에 함유된 카페인이 에너지 소비, 지방 산화 및 분해, 열 발생 등을 높여 주기 때문으로 알려져 있다. 하지만 아무리 여러 가지 효능이 있는 커피라고 해도 지나치게 많이 마시면 부작용을 초래할 수도 있으니 적당히 섭취하는 것이 좋다.

달걀

충분한 단백질 섭취는 다이어트와 건강한 몸을 위한 필수적인 일이다. 단백질은 물론이고 칼슘, 인, 비타민, 무기질 등 필수 영양소가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완전식품이라고 불리는 달걀은 지방을 효과적으로 태워줄 뿐만 아니라 근육을 만드는 데도 도움이 된다고 한다. 또한 적은 칼로리로 여러 가지 영양소를 섭취할 수 있으며 포만감도 주기 때문에 식단 조절을 하는 데 도움이 된다. 적은 열량의 삶은 달걀부터 간단한 계란 프라이 등 요리 방법도 많아 더욱 다양하게 먹을 수 있다. 

사과

사과에는 섬유질, 폴리페놀 등의 성분이 많이 들어 있어 체지방을 없애는 데 효과적이라고 알려져 있다. 폴리페놀은 장 운동을 돕고 포만감이 오랜 시간 지속되게 만들어 준다. 또한 사과에는 식이섬유와 칼륨도 함유돼 있어 혈관에 있는 유해 콜레스테롤을 배출시키고 몸에 도움이 되는 콜레스테롤을 증가시켜 준다고도 한다. 이 밖에도 고혈압 예방, 폐기능 강화, 변비 예방 등 수없이 많은 효과가 있는 유익한 과일이니 꼭 챙겨 먹는 습관을 들이도록 하는 것이 좋겠다.


계피

계피를 우려낸 물을 섭취하면 불필요한 체지방 감소에 효과가 있다고 한다. 계피의 주성분인 신남알데하이드가 지방 세포의 연소를 촉진시키기 때문이다. 계피에 꿀을 더해서 먹는 것 또한 효과를 더 증가시킨다고 하니 그냥 먹기 어려우면 꿀을 첨가해서 먹는 것도 좋다. 하지만 계피는 체내의 열을 높이는 식재료이기 때문에 열이 많은 사람은 자주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으며 장시간 지속해서 먹었을 경우 부작용이 있을 수도 있다고 한다.


풍부한 과즙과 강한 단 맛을 가지고 있어 인기가 많은 과일인 배도 지방 분해 효과가 있다고 한다. 배에 들어있는 플라보노이드와 카테킨 등의 성분이 체내의 독소 배출과 지방제거를 돕기 때문이다. 또한 아스파라긴산 성분이 체내 알코올 성분을 해독해 해독 작용이 뛰어나 숙취 해소에도 좋다. 이외에도 감기 예방, 니코틴 제거, 알코올 해독, 간 보호, 변비 예방 등 여러 가지 효능이 다양하게 있다. 배는 묵직하고 껍질이 팽팽하며 외부에 상처가 없는 것이 좋은 상태라고 하니 참고하자.


아몬드

특유의 고소한 맛과 든든한 포만감으로 다이어트 식품으로 인기가 많은 아몬드에는 식이섬유와 선인지방이 풍부해 꾸준히 섭취할 경우 지방을 연소시켜주는 효과가 있다고 한다. 또한 불포화지방산과 비타민E 등이 많이 함유돼 있는 아몬드는 피부미용에도 좋으며 항암과 항산화 등에도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진 슈퍼푸드다. 아몬드에 들어 있는 플라보노이드, 카테킨 성분은 나쁜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의 수치를 낮춰 준다고 하니 먹지 않을 이유가 없는 음식이다.


브로콜리
베트남

브로콜리 또한 지방을 감소시키는 아주 좋은 음식 중 하나다. 브로콜리에 들어 있는 글루코시노레이트, 엽산 등은 지방을 연소시켜 발암 물질을 제거하고 브로콜리 속의 클로로필과 설포라판 성분 또한 몸 속 유해물질 배출 및 체지방 감소에 도움을 준다고 한다. 특별한 맛이 느껴지지 않는 브로콜리의 맛 때문에 선뜻 먹기 힘들다면 우유 또는 생크림과 함께 갈아 스프로 만들어 먹거나 살짝 데친 브로콜리에 다른 채소와 양념을 더해 나물처럼 먹는 방법도 있으니 참고하자. 


녹차

녹차에 들어있는 카테킨은 지방 연소의 비율을 높이고 섭취된 지방이 장에서 분해되어 체지방 형태로 체내에 흡수되는 것을 막아준다고 한다. 또한 몸에서 사용하는 에너지를 증가시켜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만든다고 한다. 이 카테킨 성분은 운동 후의 근육의 피로감을 회복하는 데도 도움을 준다고 하니 몸을 위해 꾸준한 운동을 하고 있다면 녹차를 마셔주는 것도 좋겠다. 하지만 식후에 즉시 먹는 것보다는 소화를 시키고 난 후 마시는 것이 좋고 지나치게 많은 양을 마시는 것은 좋지 않다고 한다.


양파

식탁에서 빠질 수 없는 식재료 중 하나인 양파는 볶음 요리와 장아찌 종류뿐만 아니라 생양파를 즙을 내서 먹기도 하는 활용도가 높은 음식이다. 양파의 퀘르세틴이라는 성분은 혈관 내 지방을 분해시키고 체내 독소를 배출시켜 체지방 감소에 도움이 된다고 한다. 또한 양파의 매운 맛은 혈중 콜레스테롤을 분해해 몸 밖으로 배출시키는 역할을 하며 특히 유화알릴 성분은 체온을 높여 체내 지방의 연소를 촉진시킨다고 하니 다양한 방법으로 양파를 섭취하도록 하자.


카카오닙스

카카오 열매를 발효, 건조 등의 과정을 거쳐 잘게 부순 카카오닙스는 신의 열매로 불릴 만큼 건강에 매우 좋은 음식으로 알려져 있다. 카카오 열매의 씨앗을 분쇄한 것이기 때문에 첨가물이 들어가 있지 않은 천연 카카오의 영양분을 그대로 섭취할 수 있다. 카카오닙스는 풍부한 식이섬유가 함유돼 있어 다이어트에 효과가 있으며 체내의 중성지방 제거와 흡수 억제에도 도움이 된다고 한다. 그냥 먹기도 하며 따뜻한 물에 우려 차로 먹으며 고소한 맛을 즐길 수 있다. 

저작권자 ⓒ 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늘의 운세가 궁금하다면?


플친으로 기사 더보기


최신인기 동영상 보기

화면을 긁어주세요

작성자 정보

데일리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