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어 입력폼

나이 들수록 손톱 관리는 필수! 손톱 건강에 좋은 음식

조회수 2019. 10. 31. 08:10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손톱 건강을 고민하고 있다면 섭취할 수 있는 주요 식품들

손톱은 우리 몸의 건강 상태를 파악할 수 있는 거울이다. 손톱을 보면 우리 몸의 비타민, 단백질, 철, 칼슘, 염산 등 영양 섭취 상태가 어떤지 파악할 수 있기 때문이다. 손톱색깔뿐만 아니라 손톱의 모양도 꼼꼼히 보아야 하는데, 손톱이 얇고 잘 부서진다면 손톱 자체의 문제가 아닌 영양의 부족이나 손톱뿌리에 상처가 있기 때문이다. 이처럼 건강이 좋지 않은 사람은 손톱에서도 문제가 나타날 수 있는 반면, 영양섭취를 골고루 하며 건강한 사람은 손톱도 건강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지금 당장 나의 손톱이 어떤 생김새를 취하고 있는지, 문제는 없는지 관찰하고, 손톱 건강에 좋은 식품들을 살펴보도록 하자.


건강한 손톱의 조건은?

손톱은 피부의 일부이며, 피부 맨 바깥 끝인 각질층과 마찬가지로 케라틴이라는 단백질로 구성되어 있다. 반달 모양 손톱 밑과 근위손톱주름 밑의 기질에서 손톱이 생성된다. 건강한 손톱이란 연한 분홍빛이 돌고, 손톱 뿌리에는 흰색 반달이 또렷하게 나타나는 것이 특징이다. 또한 손톱 표면은 갈라지거나 찢어지지 않고 단단해야 한다.


바나나

손톱 끝이 갈라지거나 자주 부러지는 경우에는 옷에 걸리기도 하고 네일 아트하기에도 불편함이 초래된다. 손톱이 갈라지는 것은 몸이 피곤하다는 신호인데, 특히 마그네슘이 부족하면 더욱 심해진다. 이럴 때는 마그네슘이 풍부하게 함유된 바나나를 먹으면 도움이 된다. 바나나에 다량 함유된 마그네슘 성분은 수면에 도움을 주고 몸의 피로를 해소할 수 있어 손톱 갈라짐 완화에 도움을 줄 수 있다.

연어

몸에 좋은 생선으로 알려진 연어의 효능을 충분히 얻고자 한다면 일주일에 2~3번 이상 연어를 꾸준히 섭취해야 한다. 연어에는 오메가 3지방산 함유량이 많다. 오메가 3지방산을 피부에 수분을 공급하며 피부 건강에도 좋다. 연어에는 비타민 B군이 풍부한데, 이는 손톱을 만드는 데 작용하며 세포를 재생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푸석푸석 갈라지는 손톱을 단단하게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콩류

콩류에는 우리 몸의 필수 영양소인 철분, 비오틴, 단백질 등이 풍부하다. 특히 렌틸, 강낭콩 같은 콩 종류는 식단에 반드시 포함할 수 있어야 한다. 콩류에는 좀처럼 파괴되지 않는 강력한 비타민인 비오틴이 다량 함유되어 있다. 따라서 손톱의 윤기와 단단함까지 케어할 수 있는 콩류를 꾸준히 먹는다면 손톱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다.


달걀

달걀은 영양을 고루 갖춘 완전식품으로 알려져 있다. 특히 단백질의 아미노산 조성은 영양학적으로 가장 이상적인 것으로 알려진다. 흰자는 단백질이 주성분이며, 노른자는 지방과 단백질이 주성분이다. 노른자에는 비타민 A, D, E, B와 철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으므로 손톱 건강에 필수적인 철분, 단백질을 보충하기 위해서는 하루 한 개 정도 먹는 것이 좋다.


견과류

견과류는 미국 시사 주간지 ‘타임(Time)’이 선정한 10대 건강식품 중 하나다. 호두, 잣, 아몬드와 같은 견과류에는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비타민 등 손톱에 좋은 각종 영양소가 듬뿍 들어있다. 이러한 견과류를 꾸준히 섭취하면 피로하기 쉽고 기운이 없을 때 좋으며, 피부를 부드럽게 하여 손톱 주변 피부까지 관리할 수 있으며, 손톱을 단단하게 만드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알팔파

큐티클은 손톱 뿌리에 자리 잡고 있는 ‘부드러운 껍질’을 말한다. 이러한 큐티클에 껍질이 일어나거나 건조한 증상이 생긴다면 알팔파를 섭취해 보자. 알팔파에는 칼슘, 칼륨, 인, 효소와 엽록소 성분이 풍부하다. 알팔파는 모발과 피부에 좋은 영양을 공급해 세포 재생을 촉진, 개선하며 큐티클 건강에도 영향을 미치는 나쁜 지방과 독소를 제거하는 효능을 가지고 있다.


시금치

시금치는 철, 비타민A, 비타민C, 비타민K 등 영양성분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중요한 보건식품 중 하나다. 손톱 갈라짐이나 부서짐 현상 등에 고민하고 있다면 시금치를 꾸준히 섭취해보자. 시금치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 A, C는 아연의 훌륭한 공급원으로, 이러한 성분들은 피부와 손톱을 재생하고 건강하게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준다.


케일

케일은 마그네슘, 철분, 비타민B, 비타민C, 비타민E, 비타민K, 엽록소 등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다. 또한 케일은 피를 만들어주는 조혈작용과 빈혈에 좋은 생리적 효능이 있고, 청혈작용을 하며 새 세포 생성에 효과가 있다. 이러한 케일은 가능하면 믹서기에 갈아 주스를 만들어 먹는 것이 좋고, 케일에 함유되어 있는 칼슘은 뼈 건강을 증강시켜 손톱 건강 유지에 도움을 줄 수 있다.


양파

우리 음식의 대표적인 양념 채소 중 하나인 양파는 익히면 단맛이 느껴지는 식재료다. 양파는 피를 맑게 해주는 효능뿐만 아니라 단백질, 탄수화물, 비타민 C, 칼슘, 인, 철 등의 영양소가 다량 함유되어 있어 손톱 건강과 유지에 도움을 준다. 또한 양파에 함유되어 있는 비오틴 성분은 손톱 주위 피부에도 좋은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손톱 주위 껍질 갈라짐이나 건조증 완화에도 도움을 줄 수 있다. 

저작권자 ⓒ 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늘의 운세가 궁금하다면?


플친으로 기사 더보기


최신인기 동영상 보기

한끼 식사로 든든한 JMT 시리얼은?켈로그 콘푸로스트 Vs 포스트 콘푸라이트 비교 먹방 [미식평가단]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