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데일리

먹으면 사망까지? 산에서 주의해야 할 야생 독버섯 10

먹으면 사망까지? 산에서 주의해야 할 야생 독버섯 10

14,683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죽음을 부르는 최강의 독버섯은?

버섯은 항암식품 또는 건강 보조 식품으로 각광받고 있으나 일부 버섯은 잘못 채취, 식용하면 사람의 생명을 위협할 정도의 강한 독소를 지니고 있다. 일반인들은 독버섯과 일반버섯의 형태를 구별하기가 어려우므로 독버섯에 의한 중독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애당초 산과 들의 수상한 버섯에 대한 채취나 식용 자체를 하지 않는 게 바람직하다. 아래에서는 손도 대지 않는 것이 현명할 수 있는 독버섯 10종을 소개하고자 한다.

마귀곰보버섯

범상치 않은 이름처럼 생김새 역시 마귀의 사악함을 닮은 듯한 독버섯. 바로 마귀곰보버섯이다. 마귀곰보버섯은 침엽수림 내 땅 위에 홀로 또는 무리지어 발생한다. 높이는 5~8CM로 머리 부분은 불규칙하거나 구형을 취하며, 표면에는 뇌 모양의 구김살이나 뚜렷한 요철이 있다. 속은 비어 있고 미색~밝은 황색을 띠고 있다. 증상으로는 메스꺼움, 두통, 구토, 복통, 설사, 발열을 유발하며 지로미트지로미트린 중독을 일으키는 버섯으로 분류된다.

바늘땀버섯

갓의 직경은 1~3CM로 원추형에서 종모양, 둥근상모양으로 전개되며 중앙부는 약간 돌출한 특성을 지녔다. 표면의 색상은 코코아색-포도주갈색으로 섬유상이며 중앙 부근에 거스름모양의 작은 인편이 밀포되어 있다. 주름살은 회갈색을 취하고 포자의 경우 뿔모양 돌기가 30개까지 돌출되어 있다. 악명 깊어 보이는 이름처럼 증상으로는 발한, 침과 눈물, 근육경련, 설사, 서맥증, 저혈압, 심정지가 있다. 무스카린 중독을 일으키는 버섯으로 분류된다.

갈변흰무당버섯

갈변흰무당버섯은 활엽수립 내 땅 위에 홀로 또는 균환을 이루며 무리 지어 발생하는 버섯이다. 갓의 직경은 6~20CM로 중앙오목반구형에서 깔때기형으로 성장한다. 갓표면은 백색 후 황갈색을 띠고 있다. 주름살이 빽빽하고 떨어진 형으로 속이 빈 원통형이다. 이 버섯을 잘못 식용했을 때의 증상으로는 메스꺼움, 복통, 구토, 심한 설사를 유발한다. 독소에 따른 분류로는 위장자극 중독을 일으키는 버섯으로 분류되고 있다.

갈색고리갓버섯

갈색 고리 버섯은 정원 또는 땅 위에 홀로 또는 무리지어 발생하므로 일상에서 쉽게 볼 수 있는 버섯 중 하나다. 갓의 직경은 2~4CM로 갓 표면의 중앙에는 담갈색~적갈색의 표피가 있다. 둘레에는 찢어진 인편과 백색의 조직이 보인다. 주름살은 백색부터 크림색이 나타난다. 이 버섯의 증상으로는 메스꺼움, 복통, 구토, 심한 설사가 있다. 독소에 따른 분류로는 위장자극 중독을 일으키는 버섯이다.

갈황색미치광이버섯

갈색과 황색을 띤 미치광이버섯은 활엽수류 생나무 및 죽은 나무의 밑동 또는 그 주변에 무리지어 발생한다. 갓의 직경은 5~15CM로 반구형에서 편평하게 전개된다. 미치광이버섯이란 이름처럼 이 버섯의 독소에 따른 분류는 환각 중독을 일으키는 위험한 버섯으로 분류된다. 증상으로는 즐겁거나 불안한 상태, 갑작스런 웃음, 시각장애, 고혈압, 빈맥 등 다양한 행동이 나타날 수 있다.

개나리광대버섯

개나리광대버섯은 침, 활엽수림 내 땅 위에 홀로 또는 흩어져 발생한다. 갓의 직경은 3~7CM로 원추형에서 편평형으로 전개되는 특징이 있다. 갓 표면의 색상은 담황색~등황색으로 습할 때는 약간의 점성이 나타난다. 증상으로는 위장관, 신경계 중독이 있으며 독소에 따른 분류는 아마톡신 중독을 일으키는 버섯으로 불린다.

검은망그물버섯

검정색의 독특한 색상을 지닌 검은망그물버섯은 소나무와 참나무 등 혼합림 내 땅 위에 홀로 또는 무리지어 발생하는 특징이 있다. 갓의 직경은 5~15CM로 반구형에서 편평하게 성장한다. 갓 표면에 미세한 털이 붙어 있고 회녹색을 띠며, 성장하면 흑색으로 변한다. 증상으로는 환각, 신경계 중독이 있고 독소에 따른 분류로는 환각 중독을 일으키는 버섯이다.

게딱지버섯

게딱지버섯은 고사목, 쓰러진 나무 등 썩은 줄기나 그루터기 위 홀로 또는 무리지어 발생하는 버섯이다. 색깔은 갈색으로 게딱지와 비슷한 접시형의 형태를 띠고 있으며, 자루의 길이는 1~2CM, 두께는 1~2.3CM로 굵고 짧고 세로로 구김살 주름이 나 있다. 증상으로는 메스꺼움, 두통, 구토, 복통, 설사, 근육실조, 발열 등이 있으며 독소에 따른 분류로는 지로미트린 중독을 일으키는 버섯이다.

고추젖버섯

고추젖버섯은 활엽수림, 혼합림 내 땅 위에 홀로 또는 흩어져 발생한다. 갓의 직경은 5~8CM로 점차 편평하게 퍼지는 특성을 안고 있다. 주름은 다소 빽빽하고 표피에 상처를 낼 시에 흰색의 유액이 흘러나오는 특징이 있다. 이 유액은 공기와 접촉하면 붉은색으로 변한다. 증상으로는 메스꺼움, 복통, 구토, 심한 설사 증상이 있으며 위장 자극 중독을 일으키는 버섯으로 분류된다.

금빛송이

아름다운 이름과 달리 심부전이라는 치명적인 중독 증상을 안고 있는 독버섯. 금빛송이 버섯은 가을에 자라는 버섯으로 색깔은 금빛을 연상케 하는 황색을 띠고 있다. 갓의 직경은 5~10CM로 반방구형에서 중앙볼록편평형으로 전개된다. 주름살은 빽빽하고 홈생긴형이나 떨어진형으로 녹황색을 띤다. 주로 산지, 해안 모래 땅의 소나무림에 홀로 또는 무리지어 발생하며, 위장자극 중독을 일으키는 버섯으로 분류된다.

데일리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 DAILY Co., Ltd. All Rights Reserved.

최신 인기 동영상 보기

해시태그

작성자 정보

데일리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