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데일리

알고먹자! 바나나의 숨겨진 효능 10가지

바나나의 효능 10

218,332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팔방미인 바나나! 이러니 바나나 안 바나나?

달콤하고 부드러워 남녀노소 누구나 좋아하는 과일 바나나! 그냥 먹어도 맛있고, 건조 과일로 만들어 먹거나 다른 과일ㆍ야채와 함께 주스로 갈아 먹는 바나나는 달콤한 맛뿐만 아니라 몸에 좋은 여러 가지 효능을 갖고 있어 건강을 위해 챙겨먹는 사람들도 많다.


또한 바나나가 귀하던 1980년대 즈음에는 구하기가 쉽지 않아 매우 귀한 과일에 속했지만 요즘에는 쉽게 구할 수 있고 과거보다 가격도 저렴해 즐겨먹는 사람들이 늘어났다. 여기에 간편하게 먹을 수 있어 바쁜 아침 식사 대용이나 다이어트 시 식사 대신 먹는 경우도 있다. 그렇다면 달콤한 팔방미인 과일 바나나의 효능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하나씩 알아보도록 하자.

변비 예방

바나나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수용성 식이섬유와 펙틴은 섭취 시 장 움직임을 자연스럽게 안정시켜주어 변비 예방 및 개선에 도움을 준다. 또한 질감이 부드럽고 쉽게 소화할 수 있는 바나나의 특성상 위에도 좋은데, 산성을 중화하고 위장의 내벽을 코팅해 위의 자극을 줄이고 속을 편하게 해준다.

스테미너 향상

보통 정력에 좋은 스테미너 음식이라고 하면 장어, 복분자를 먼저 떠올리기 쉽지만 바나나도 스테미너 향상에 도움이 된다는 사실! 바나나에는 부포테닌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 성분은 기분을 들뜨게 만들어 주고 이로 인해 활동성을 활발하게 해주어 발기부전 및 정력에 좋다.

식욕 억제

바나나를 포함한 몇몇 특정 식품의 냄새는 뇌에서 포만감을 느끼게 해주는 시상하부를 자극해 주어 식욕 억제에 도움이 되며, 냄새를 맡는 것뿐만 아니라 직접 바나나를 섭취했을 때에도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된다. 그래서인지 유명 연예인들의 다이어트 식단에는 바나나가 자주 등장한다.

독소 배출

몸 안에 해로운 중금속 및 독소 배출에도 효과가 있다. 바나나에는 수용성 섬유소와 펙틴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섭취 시 체내의 독소와 중금속 배출에 도움이 된다. 한참 다이어트 열풍을 몰고 온 해독주스에도 바로 이 바나나가 들어간다.

고혈압 예방

혈압이 있다면 평소 바나나를 간식으로 즐겨 먹을 것을 추천한다. 바나나에는 칼륨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데, 칼륨은 나트륨을 배출시키고 혈관을 확장시켜 혈압을 안정 시키는데 도움이 된다. 잉글랜드의 한 의학저널에 의하면 바나나를 꾸준히 먹을 경우 뇌졸중 발병 위험율을 40% 이상 줄일 수 있다고 한다.

스트레스 해소

바나나 섭취 시 스트레스 해소 및 조절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바나나에 풍부하게 함유된 칼륨이 심장 박동을 정상화 시키고 뇌에 산소를 공급하며, 미네랄 성분이 신체의 수분 밸런스를 조절해 주는데, 이 두 성분들이 스트레스를 받았을 때 무너지기 쉬운 대사 밸런스가 정상적으로 작동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칼륨 보충

바나나에는 사과 3개, 우유 2컵에 해당하는 칼륨이 들어 있는데, 칼륨이 체내에 들어오게 되면 나트륨의 배출을 돕기 때문에 앞서 소개한 것처럼 고혈압 예방에 도움이 되며, 이 밖에도 심장병과 동맥경화 등의 합병증 예방에도 효과가 크다. 특히 한국인들은 음식을 짜게 먹는 습관이 있는데, 자신이 평소 음식을 짜게 먹는 타입이라면 식후 또는 간식으로 바나나를 챙겨 먹는 것이 좋다.

생리 전 증후군 완화

바나나에 많이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 B6는 우리 몸을 치유하는 백혈구를 생성하는데 필요한 영양소로, 우리 몸의 저항능력을 높여주고 세포가 자라는데 도움을 준다. 또한 비타민 B 성분은 생리 전 증후군 증상 가운데 하나인 배와 허리 통증 완화에 효과가 있다.

우울증 완화

우울증 완화에도 도움이 되는 바나나에는 트립토판 성분이 있는데, 이 트립토판 성분이 행복 호르몬인 세로토닌의 분비를 도와 기분을 좋게 만들어 준다. 바나나를 단 하나만 먹어도 세로토닌 분비를 증대시키는데 충분하며, 먹고 난 후 몇 분 안에 행복감을 느낄 수 있다고 하니 짜증나거나 우울할 때, 초조할 때, 불안할 때 바나나를 먹고 마음을 진정시켜 보도록 하자.

암 예방 효과

일본의 한 대학교수가 암세포를 가진 쥐에게 약 한달 정도 바나나를 먹이는 실험을 한 결과 암의 증식이 멈추는 것을 발견했다고 한다. 그 이유는 바나나가 백혈구의 숫자를 높이는 효과를 갖고 있었기 때문이다. 또한 바나나의 항산화 성분이 과대한 활성산소로 인해 만들어지는 손상을 줄여줌으로써 암 등의 염증을 완화시키는데 도움이 된다.

최근 인기 동영상 보기

작성자 정보

데일리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