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데일리

송이당 10만 원! SNS 품절대란 일으킨 귀족포도 샤인머스켓

송이당 10만 원! SNS 품절대란 일으킨 귀족포도 샤인머스켓

52,520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귀족포도 샤인머스켓

사진: YouTube <떵개떵> 캡처

포도 1인당 소비량이 2000년 이후 지속적으로 감소하면서 포도 산업에 적신호가 켜졌다. 이에 까다로운 소비자의 입맛을 충족시키는 포도 품종을 개발해야 했다. 그중에서도 소비자의 발길을 잡은 포도 품종이 있다. 알 크기부터 차이를 보이는 샤인머스켓이 바로 그 주인공. ‘귀족 포도’라 불리는 샤인머스켓은 유명 유튜버가 앞다퉈 먹방 아이템으로 활용하거나 ASMR 콘텐츠로 제작하면서 더 유명세를 탔다. 실제로 대형 마트나 백화점에서도 쉽게 찾아볼 수 있는 샤인머스켓은 최근 수요가 급증했다. 포도계의 신흥 강자로 거듭난 샤인머스켓에 대해 알아봤다.

샤인머스켓이 대체 뭐길래?

​(좌) 일반 우리가 알고 있는 청포도 (우) 샤인머스켓

샤인머스켓은 껍질째 먹는 씨 없는 청포도 품종으로 과육이 크고 아삭한 식감이 특징이다. 당도가 평균 17~22브릭스 정도라 다른 포도보다 당도가 높은 편이다. ‘망고 포도’라는 별칭이 있을 만큼 은은한 망고향이 나면서 비슷한 단맛이 느껴진다. 또한, 샤인머스켓은 일반 포도보다 저장 기간이 길다. 일반 포도는 냉장보관 기준 15일 전후인 반면, 샤인머스켓은 2~3개월까지 보관이 가능하다고 알려졌다.

​하지만 크고 달달한 만큼 가격도 비싼 축에 속한다. 대형마트나 인터넷에서 샤인머스켓의 판매 가격은 2kg 기준 2만 원대에서 3만 원대까지 호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에서 개발된 포도 품종인 캠벨얼리나 거봉이 2kg 기준 9,000대~1만 원대에 팔리고 있는 것을 생각하면 샤인머스켓이 '귀족 과일'이라 불리는 이유를 알 것 같다.

우리나라 농가, 샤인머스켓으로 활짝

사진: 안동MBC <안동MBC NEWS> 캡처

샤인머스켓은 미국 또는 칠레산의 수입 청포도와 달리 국내에서 생산되는 국내산이다. 샤인머스켓은 본래 1988년 일본에서 개발된 품종으로, 2006년 일본에서 정식 품종으로 등록됐다. 그러나 샤인머스켓을 개발한 일본의 농업연구기구는 샤인머스켓의 수출을 미처 예상하지 못한 탓인지 해외 품종 등록을 하지 않았다. 이에 농촌진흥청은 우리나라 기후에 맞는 재배기술을 표준화시켜 2014년 국립종자원에 품종 생산판매 신고를 마쳤다.

가파르게 성장하고 있는 샤인머스켓은 고령화된 농촌의 새로운 소득 작물로 인정받고 있다. 경상북도에서 가장 먼저 재배를 시작한 샤인머스켓은 2016년 말 기준 재배면적이 100ha 정도였으나 2018년에는 793ha로 급증했다. 샤인머스켓은 전국 생산량의 2/3 이상을 경상북도가 차지하고 있다. 최근 수요가 많이 증가하면서 전남 지역에서도 재배 농가가 늘고 있다.

사진: 광주KBS 캡처

영암, 나주 장성 등 각 지자체도 지원 사업에 나섰다. 품종 기술개발 평가회를 통해 매뉴얼을 개발하고, 보조금도 지원해주고 있다. 샤인머스켓은 재배할 때 사다리를 오르내릴 일이 비교적 없는 편이라 노동 강도는 줄고, 산지 유통가격이 1kg당 1만 3~4천 원 정도에 형성돼 수익은 늘어 농가에서는 고소득 작목으로 주목받고 있다.

농수산 식품 수출에도 청신호

사진: KBS <KBS News> 캡처

특히 경상도에서 생상된 샤인머스켓은 중국에서 각광받고 있다. 한국 농수산물의 중국 수출을 장려하는 자리에서 200만 달러 계약이 이뤄지기도 했다. 한 송이에 3만 원이 넘는 가격이고, A급 최상품은 약 10만 원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농수산물유통공사는 2017년 시범적으로 7톤의 샤인머스켓을 중국에 수출했으며 중국의 고가 식품 시장에서 성공리에 판매를 마쳤다. 중국 외에도 샤인머스켓은 대만, 태국, 싱가포르, 베트남 등 10여 개국에 수출되고 있다.


높은 인기를 유지하고 있는 이유는 한류 열풍 속 K-푸드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고, 국내산 샤인머스켓의 품질이 높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더불어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관계자는 “현지에서 한국산 샤인머스켓은 품질이 일본산과 비슷한데 가격은 그보다 저렴해 인기가 높다"라고 언급했다.

유튜브 먹방템, 샤인머스켓은 어떤 영양이?

사진: YouTube <Dana ASMR> 캡처

샤인머스켓은 유튜버들의 먹방템으로 인기를 끌었다. 300만 명이 넘는 구독자를 보유하며 '먹방'으로 유명한 유튜버 <떵개떵>에서 '망고포도 먹방~!! 리얼사운드'라는 제목으로 샤인머스켓을 선보여 조회 수만 60만 회를 기록했다. 1세대 ASMR(뇌를 자극해 심리적인 안정을 유도하는 영상) 유튜버로 손꼽히는 에서도 샤인머스켓 콘텐츠가 48만 조회 수를 넘기며 많은 사람들에게 샤인머스켓에 대한 궁금증을 자아냈다.


비싼 가격임에도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받는 샤인머스켓은 우리 몸에 어떤 효과가 있을까? 샤인머스켓은 칼륨이 풍부해 골다공증 예방에 효과가 있으며, 나트륨을 배출하는데 도움을 준다. 또한, 철분이 함유되어 있어 빈혈이나 성인병 예방에도 효과가 있다. 특히 샤인머스켓은 껍질째 먹는 포도이기 때문에 포도의 껍질과 씨에 많이 들어 있는 항산화물질을 섭취하는데 용이하다.

최근 인기 동영상 보기

작성자 정보

데일리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