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로회복에 좋은 먹는 꽃

조회수 2019. 2. 14. 08:10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식용 꽃의 맛있는 발견! 다양한 식용 꽃의 종류와 효능

이렇게 예쁜데 먹어도 돼?

보기만 해도 눈과 마음이 정화되는 느낌이 드는 아름다운 꽃. 다양한 종류의 꽃 가운데 요리나 차 등으로 먹을 수 있는 식용 꽃도 있다. 식용 꽃으로 만든 음식은 보기에도 예쁘고 맛도 좋아 잔칫상이나 손님상에 내놓기도 좋으며, 먹을 수 있는 식용 꽃에는 건강에도 좋은 효능들이 있다.


다양한 식용 꽃 종류 가운데 많은 사람이 즐겨 먹는 식용 꽃 10가지와 함께 그 동안 잘 알지 못했던 식용 꽃의 효능도 소개한다. 맛과 향이 좋으며, 예쁘기까지 한 식용 꽃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보자.

국화

흔히 차로 즐겨 마시는 국화는 꽃차는 물론이고, 반찬, 꽃술, 화전 등으로도 만들어 먹을 수 있다. 다만 국화는 쓴 맛이 강하기 때문에 음식에 생으로 넣어 먹기 보다는 물에 데쳐 익혀 먹거나 데친 꽃을 말려서 먹는 것이 좋다. 식용으로 먹는 국화에는 고혈압 예방과 두통에 좋은 효능이 있다고 한다.

장미

꽃다발 하면 생각나는 장미도 식용 꽃 요리로 활용할 수 있다. 다만 길가에 피어있는 장미가 아닌 유기농으로 재배된 장미로 요리를 해야 한다. 장미로 만들 수 있는 꽃 요리로는 화전과 장미차 등이 있으며, 효능으로는 폴리페놀 성분이 풍부해 피부노화 방지와 피로회복, 치매 예방 등이 있다고 한다.

진달래

사진 : 한국전력공사 ⓒ데일리

옛날부터 식용 꽃으로 널리 사랑받아 온 진달래로도 화전과 꽃술, 떡 등의 요리를 할 수 있다. 진달래를 요리에 활용할 때에는 수술을 제거하고 꽃잎만 먹어야 하는데, 수술의 약한 독성을 띄는 물질이 있기 때문이다. 또한, 진달래와 철쭉을 헷갈리는 경우가 있는데, 철쭉은 독성을 가진 꽃이기 때문에 진달래와 잘 구분해서 먹어야 한다. 진달래의 대표적인 효능으로는 혈액 순환을 활발하게 도와주는 것을 꼽을 수 있다.

금잔화

카렌듈라라고도 불리는 금잔화는 꽃잎을 말려 꽃차로 많이 마시고, 꽃잎을 다양한 요리에 활용할 수 있다. 민간요법에서는 해바라기씨유나 올리브유 등에 말린 금잔화 꽃잎을 우려내 아토피용 연고를 만들기도 한다고 한다. 금잔화의 대표적인 효능으로는 항균, 항염, 피부 진정 효과가 있다.

팬지

팬지 역시 화전 등에 흔히 사용되는 식용 꽃으로, 꽃뿐만 아니라 전초를 나물로 사용할 수도 있다. 팬지와 비슷한 종류인 애기팬지(비올라, 삼색제비꽃)도 팬지와 같이 사용할 수 있으며, 꽃이 필 때의 전초에는 살리실산메틸 에스테르가 주성분인 정유, 카로티노이드, 비올라크산틴, 제아크산틴, 아우로크산틴, 사포닌 등이 함유되어 있으며, 효능으로는 가래를 삭이고 쉽게 내보내는 것과 이뇨 작용을 돕기도 한다. 팬지 뿌리에 있는 비올라에메틴 성분은 구충작용이 있으며, 주로 가래약으로 쓰인다고 한다.

한련화

잎부터 씨앗까지 매운맛을 간직하고 있는 한련화는 꽃밥을 할 때 빠지지 않는 재료 중 하나로, 다양한 꽃 요리로의 재료로도 활용된다. 철분과 비타민 C를 함유하고 있으며, 잎과 꽃 열매를 먹으면 강장, 혈액 정화, 소독 효과를 볼 수 있다. 또한, 한련화 잎의 침출액은 기관지염이나 생식기 감염증 치료에 사용되기도 하며, 적혈구의 형성을 촉진하기도 한다.

민들레

국화과의 식물인 민들레는 예로부터 약용으로 다양하게 사용됐다. 어떤 체질에도 부작용이 없으며, 누구에게나 적용할 수 있고, 먹는 방법에 따라 효능이 달라진다고 한다. 민들레는 간이나 위장에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비타민과 아미노산, 미네랄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당뇨에도 도움이 된다고 한다. 또한, 산모가 모유가 잘 나오지 않을 때 민들레 잎을 나물로 만들어 먹거나 민들레 뿌리를 차로 달여 마시면 도움이 된다고 한다.

토레니아

여름 제비꽃으로도 불리는 토레니아 역시 식용이 가능한 꽃으로, 꽃 비빔밥에 넣어 먹거나 덖어서 꽃차로 만들어 먹을 수도 있다. 토레니아에는 폴리페놀 성분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어 노화 방지와 신경 안정, 두통에 효능이 있다. 독성이 없어 생 꽃으로도 식용할 수 있다.

데이지

작은 국화처럼 생긴 데이지 꽃의 꽃잎 역시 식용으로 사용할 수 있다. 단맛이 나고 씹히는 맛도 좋은 데이지는 꽃 비빔밥이나 샌드위치에 넣어 먹어도 좋고, 케이크나 초밥 등 다양한 요리의 장식으로 사용하기도 한다. 데이지의 대표적인 효능으로는 감기 예방과 신경 안정 등이 있다.

아카시아

꿀로 유명한 아카시아 꽃은 꽃차와 샐러드, 떡 튀김, 부각, 술 등 다양한 요리로 만들어 먹을 수 있는 식용 꽃으로, 항염증과 해독에 효능이 좋으며, 이 밖에도 아카시아 꽃에 함유된 아비신 성분은 암을 억제하는 효능이 있다. 또한, 아카시아 꽃은 이뇨작용과 열을 내려주고, 붓기를 가라앉히는 효능이 있으며, 특히 임산부의 붓기를 가라앉히는데 효과가 있다.

최근 인기 동영상 보기

소주 5병은 기본! 보기만 해도 취하는 연예게 주당 BEST 10

싱크로율 100%, 엑소 멤버 꼭 닮은 연예인 BEST 10

평범한 오디션 NO! 기상천외한 루트로 엑소가 된 멤버들 사연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