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어 입력폼

매일 피곤한 사람이 먹으면 좋은 음식

조회수 2018. 4. 25. 08:20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주꾸미를 활용한 요리법!
▲ 사진: SBS '백종원의 3대천왕'

4월에 제철인 주꾸미는 고소한 맛과 부드러운 식감으로 어른 아이 할 것 없이 모두가 좋아하는 봄철 대표 보양식이다. 쫄깃쫄깃한 게 씹을수록 달고 고소한 맛도 내는 동시에 영양학적으로도 우수하니 남녀노소 즐길 수밖에 없는 주꾸미. 저칼로리 고단백인데다 필수 아미노산이 풍부해 성장이 어린이 두뇌 발달에 좋고, 근육 생성에 도움을 주는 비타민B와 타우린이 함유돼 피로회복과 자양강장에 좋으니 제철엔 주꾸미를 즐겨주자. 주꾸미로 요리할 수 있는 레시피 10가지를 소개한다.


주꾸미 볶음

▲ 사진 : 유튜브(핸디쿡) ⓒ 데일리


밀가루로 주물러 씻은 주꾸미를 물에 살짝 데치고, 참기름 1큰술, 다진 마늘 1작은술, 소금, 후춧가루를 넣어 밑간을 한다. 달군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다진마늘, 생강즙, 가늘게 채썬 양파를 넣어 볶다가 주꾸미와 양념장(고춧가루 3큰술, 다진마늘•고추장•간장•설탕•청주 1큰술, 다진 생강 1작은술, 후춧가루)을 넣어 센불에 볶는다. 마지막으로 어슷하게 썬 고추와 대파를 넣어 볶다가 마지막에 참기름을 넣고 섞으면 코끝에 땀이 송송 맺히게 하는 매콤함으로 개운함을 선사하는 주꾸미 볶음이 완성된다.


주꾸미 샐러드

▲ 사진 : EBS1 '최고의 요리비결' ⓒ 데일리

씻어서 물기를 뺀 주꾸미를 끓는 소금물에 넣어 15초 정도 익힌 다음 건져내 식힌다. 다진 청양고추 3큰술, 다진 양파 3큰술, 식초 3큰술, 꿀 2와 1/3 큰술, 올리브유 3큰술, 소금 1과 1/2 작은술, 다진 마늘 1/2 작은술을 섞어 드레싱을 만들어 주꾸미와 섞어준 다음 5분 정도 재워둔다. 샐러드에 들어갈 채소와 주꾸미를 함께 담고 남은 드레싱을 뿌리면 매콤새콤 산뜻한 봄철 별미 주꾸미를 맛볼 수 있다.


주꾸미 파스타

▲ 사진 : 유튜브(New thing good) ⓒ 데일리

팬에 깨끗이 씻은 주꾸미, 올리브유 3큰술, 편마늘, 채썬 양파를 넣어 센불에서 30초간 볶다가 화이트 와인을 넣고 분간 더 볶는다. 토마토 소스, 고추장, 설탕, 후추, 다진 페퍼론치노 고추를 넣는다. 다른 냄비에는 물 1.5L, 소금 2큰술, 올리브유 4큰술을 넣고 파스타를 7분간 익힌다. 파스타가 익으면 팬에 넣어 1분~1분 30초간 더 볶아 마무리하면 주꾸미로 만든 별미 파스타 완성.


주꾸미 미나리 볶음밥

▲ 사진 : 유튜브(Blow mind) ⓒ 데일리


시든 잎을 떼어내고 흐르는 물에 씻은 미나리를 0.5cm 길이로 썰고, 마늘은 편 썰고, 양파는 1.5cm 길이의 정사각형으로 썰고, 청양고추도 송송 썰어 둔다. 불에 달군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마늘을 넣어 3분 정도 노릇하게 볶은 후 따로 마늘을 빼둔다. 팬에 그대로 양파, 청양고추를 넣고 30초간 볶다가 밥과 양념(고추가루 1/2큰술, 양조간장 1큰술, 맛술 1/2 작은술, 올리고당 1작은술)을 넣고 조금 볶은 뒤 양념과 미리 섞어둔 주꾸미를 넣어 1분 30초 정도 볶는다. 마지막으로 불을 끄고 미리 볶은 마늘과 신선한 미나리를 넣어 섞는다.

주꾸미 덮밥

▲ 사진 : 유튜브(여행이야기) ⓒ 데일리

팬에 올리브유를 두르고 양파와 대파를 넣고 볶다가, 손질한 주꾸미를 센불에 빠르게 볶아준다. 고추장 3큰술, 고춧가루 3큰술, 맛술 3작은술, 물엿 2작은술, 간장 1큰술, 다진마늘 1작은술, 참기름 1큰술, 생강가루와 후춧가루를 약간 넣어 만든 양념장을 넣고 주꾸미와 함께 졸여준다. 주꾸미와 양념과 함께 잘 익으면 밥 위에 예쁘게 부어주면 완성. 깻잎을 썰어 함께 비벼 먹어도 맛있다.


주꾸미 비빔밥

▲ 사진 : 유튜브(유제이팩토리) ⓒ 데일리

달군 팬에 손질한 주꾸미와 청주 1작은술을 넣고 중간 불에서 1분간 볶아준다. 다른 볼에는 흐르는 물에 씻은 숙주와 고추가루 1작은술, 후추가루 1/4작은술, 식초 1과 1/2작은술, 맛술 1작은술, 양조간장 1/2작은술, 고추장 1작은술을 넣어 버무려두었다가, 밥 위에 볶은 주꾸미와 함께 올려준다. 마지막으로 쪽파를 뿌리면 아삭한 숙주와 함께 즐기는 쫄깃한 주꾸미 비빔밥을 즐길 수 있다.


주꾸미 삼겹살 볶음

▲ 사진 : 유튜브(핸디쿡) ⓒ 데일리

손질하여 밀가루에 주물러 씻은 주꾸미와 삼겹살은 물에 살짝 데쳐내 물기를 먼저 제거해주고, 고추장 3큰술, 고추가루 2큰술, 간장 1.5큰술, 다진마늘 1큰술, 미림 1큰술로 만든 양념장에 20분간 재워둔다. 시간이 지나면 중불로 달군 팬에 고추기름을 두르고, 채썬 양파와 어슷썬 청양고추, 대파를 넣고 볶아준 다음, 주꾸미와 삼겹살을 넣고 강불에서 볶으면 매운 주꾸미 삼겹살 볶음이 완성된다.


주꾸미 그릴 꼬치

주꾸미를 손질해서 깨끗이 씻은 뒤 소금 약간을 넣은 물을 끓여 데쳤다가 식힌다. 그 위에 레몬즙과 소금, 후추를 뿌려 가볍게 버무린 뒤, 한입 크기로 썬 파프리카와 먹기 좋은 반달 모양으로 썬 애호박을 함께 꼬치에 꽂는다. 마지막으로 달군 팬에 포도씨유를 두르고 센불에 꼬치를 얹어 노릇하게 구운 뒤 파슬리를 뿌리면 주꾸미를 꼬치로 즐기는 별미가 탄생한다. 취향에 따라 소스를 곁들여 먹어도 좋다.


주꾸미 고추장 찌개

소금 0.2큰술, 고춧가루 1큰술, 국간장 1.5큰술, 다진마늘 0.5큰술, 다진 생강 0.2큰술, 고추장 1큰술, 후추가루 약간을 버무려 양념장을 만들어두고, 다시마와 멸치를 넣어 끓인 육수를 만들어둔다. 육수에 양념장을 풀로 도톰하게 사각으로 썬 무를 넣어 중간불로 끓이다가, 무가 반쯤 익으면 반달로 썬 애호박, 굵게 채썬 양파, 낱낱이 가른 느타리 버섯과 주꾸미를 넣어 끓이다가 어슷하게 썬 대파를 넣고 한 번 더 끊이면 얼큰하고 시원한 찌개로 밥 한공기를 뚝딱 해치울 수 있다.


주꾸미 컵강정

잘 씻어 손질한 주꾸미와 새송이 버섯, 빨강 파프리카를 같은 크기로 잘게 다진 뒤, 큰 볼에 넣고 녹말을 섞어 한입 크기로 동그랗게 빚는다. 냄비에 물 1컵, 설탕 1큰술, 올리고당 6큰술을, 고추장 1큰술을 넣고 끓여 소스를 만들어 두고, 180도로 달군 기름에 동그랗게 빚은 주꾸미를 넣고 튀긴 후 소스에 버무려 컵에 담는다. 마지막으로 새싹채소와 잘게 부순 땅콩을 그 위에 뿌려주면 달콤하고 고소한 주꾸미 컵강정이 완성된다.




최근 인기 동영상 보기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