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데일리

무심코 넘긴 소화불량이 췌장암? 미리 챙기는 췌장에 좋은 음식

일상에서 챙겨 먹자! 췌장에 좋은 음식

92,046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암 중에서 비교적 눈여겨보지 않았던 췌장암은 최근 발병률이 증가하면서 사람들의 관심이 많아지고 있다. 췌장은 위장 뒤에 있는 작은 기관으로 체내 소화 효소와 호르몬을 분비하는 중요한 기능을 한다. 하지만 초기 증상이 거의 없어 갑작스레 병을 알게 되는 경우가 많다. 췌장암의 위험을 높이는 요소로는 음주, 흡연, 불규칙한 식습관 등이 있다. 췌장을 예방하기 위해서 잘못된 부분을 개선하여 정기적으로 병원을 찾아 검사받고, 췌장에 좋은 음식들을 꾸준히 섭취하여 췌장 건강관리에 유의하는 것이 좋다. 


췌장암이란?

애플의 창시자 스티브 잡스, 세계적인 배우 패트릭 스웨이지 그리고 대표 국민배우 김영애까지 사망에 이르게 '췌장암'. 췌장암은 췌장에 생긴 암세포가 발생한 것으로, 초기 증상이 거의 없어 조기 발견이 어렵기 때문에 생존율이 5% 이하일 정도로 심각한 질병이다. 또한, 다른 암에 비해 전이가 빠르고 방사선 치료 효과도 떨어진다. 이러한 까닭에 췌장암은 암 중에서도 악명 높은 암으로 불린다. 이에 자가진단을 통해 조기에 발견하고 관리하며 췌장 건강에 관심을 가지는 것이 좋다. 


췌장암 자가 진단 방법

1. 소화가 안된다

2. 황달 현상

3. 복통 및 명치끝 통증, 요통, 등 쪽에서 극심한 통증이 느껴진다

4. 갑자기 고혈당, 당뇨 증상이 나타난다

5. 이유 없이 살이 급격하게 빠진다


췌장에 문제가 생겼을 경우 가장 자주 나타나는 증상은 소화불량, 체중 감소, 복통, 황달이 있다. 주로 소화불량이 이어지다가 극심한 복통과 함께 체중이 감소하는데, 췌장암 환자들의 대부분이 급격한 체중 감소를 겪은 것으로 보아 이러한 증상이 계속될 경우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다.  


췌장에 좋은 음식은?

  • 양배추

췌장에 좋은 음식으로 가장 손꼽히는 음식은 양배추다. 양배추는 위장보호 위장 염증 치료에 효과적이다. 비타민 U는 위장을 보호하고 비타민 K가 위장 출혈을 막아 췌장에 이로운 작용을 한다. 췌장암 환자일 경우 양배추를 매일 2번씩 꾸준히 섭취하는 것이 좋은데, 이때 수용성 영양소 손실을 줄이기 위해 단시간 조리 또는 생으로 섭취하는 것이 좋다.


  • 마늘

췌장에 좋은 두 번째 음식은 마늘이다. 마늘에는 황, 아르기닌, 올리고당류, 플라보노이드 등 각종 영양소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이런 성분들이 췌장 조직에 이로운 역할을 하여 도움을 준다. 성장호르몬 분비 촉진이 적은 경우 췌장 장애를 일으키는데, 마늘의 아르기닌이 성장호르몬 분비 촉진에 도움을 줘 췌장 건강을 돕는다. 한 연구결과에 따르면 마늘을 많이 먹는 사람들은 췌장암 발병 위험이 54%나 감소한다고 하니 꾸준히 섭취하는 것이 좋다.

  • 시금치

시금치를 비롯해 케일, 겨자 잎, 근대 등 녹색 잎채소를 많이 먹으면 췌장을 보호하고 췌장암 발병 위험을 낮춘다는 연구결과가 있다. 특히, 시금치에는 풍부하게 함유된 루테올린이 췌장암 세포가 형성되는 것을 차단한다. 이 밖에도 십자화과 채소인 브로콜리에 루테올린, 아피제닌과 같은 플라보노이드가 다량 함유되어 췌장암 위험을 낮춘다. 


  • 고구마

한 연구 결과에서 고구마를 꾸준히 섭취할 경우 췌장암 발병 위험을 50% 줄일 수 있다고 밝혔다. 혈당지수가 높은 식품은 췌장을 자극해 인슐린을 필요 이상으로 다량 분비하게 하는데, 이때 췌장을 지치게 하여 각종 질병을 유발한다. 이에 고구마는 혈당지수를 낮출 뿐만 아니라 장기 기능을 향상해 췌장 건강에 도움을 주므로 꾸준히 섭취하는 것이 좋다.


  • 버섯

버섯은 췌장암에 좋은 음식으로 새롭게 주목받고 있는 음식이다. 그중 복령 버섯에서 나오는 성분이 췌장암 발병 요인 MMP 유전자를 차단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또 다른 것은 이미 유럽에서 천연 항암제로 주목받고 있는 차가 버섯이다. 러시아에서는 오랫동안 민간 약재로 사용되어온 버섯으로 항암효과가 뛰어나 췌장암 예방에 효과적이다. 

마로 췌장암을 극복한 사례가 많다. 이는 마 속에 함유된 '뮤신'이라는 성분 때문이다. 당단백질의 일종인 뮤신의 끈적한 성분이 소화 불량을 해소하고 위벽을 튼튼하게 보호해 췌장 건강에 이로운 역할을 한다. 마를 섭취할 경우 쪄서 먹는 것이 좋은데, 이는 소화가 편해지고 아삭한 식감을 살려 거부감 없이 섭취할 수 있기 때문이다. 단, 너무 오래 찔 경우 뮤신이 파괴될 수 있으므로 5분 이내로 찌는 것이 좋다. 


  • 그 외

7가지 이외에도 췌장에 좋은 음식은 다양하다. 팥 역시 췌장 기능을 항진시키는 효능이 있으며, 녹두에 들어 있는 아미노산과 시스테인, 글리신, 아르기닌 성분이 체내 독성분을 해독하고 배출하는 데 도움이 된다. 또한, 검은콩, 완두, 토마토, 강황 등이 있다. 




최근 인기 동영상 보기

작성자 정보

데일리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