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장에 이로운 장수식품 양파를 활용한 요리

조회수 2018. 4. 16. 16:59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양파로 만드는 다양한 요리들

생으로 먹어도 좋고, 다양한 음식에 부 재료로 많이 사용되는 양파는 오장에 이로운 장수 식품으로 알려져 있다. 평소 양파를 즐겨 먹으면 고혈압이나 동맥경화 등 성인병에 잘 걸리지 않는데, 양파에 함유되어 있는 펙틴이라는 물질이 콜레스테롤을 분해하기 때문이다.

양파의 유화아릴 성분에는 소화액의 분비를 돕고 신진대사를 원활히 하는 효능이 있으며 열량이 적어 다이어트에도 좋다. 이처럼 다양한 효능을 지닌 양파로 만들 수 있는 요리 10가지를 준비해 봤다. 건강에 좋고, 맛도 좋은 양파 요리 10가지를 소개한다.


양파 장아찌

입맛 없을 때 밥 반찬으로 먹기 좋은 양파 장아찌는 재료만 준비되면 누구나 쉽게 만들 수 있다. 먼저 양파는 껍질을 벗긴 다음 십자로 썰고, 물과 간장, 식초, 설탕 등을 넣어 끓여 만든 절임 물을 양파에 부어 한 김 식힌 후 반나절 정도 실온에 두었다가 3일간의 냉장 보관 후 먹으면 된다. 양파 장아찌를 만들 때 팁이 있다면 절임 물이 뜨거울 때 양파에 부어야 양파의 아삭한 식감을 살릴 수 있다는 것이다.


양파 김치

▲ 사진 : EBS <최고의 요리비결> ⓒ 데일리

바로 바로 만들어 먹을 수 있는 상큼한 양파 김치도 있다. 양파 7개를 기준으로 물 1L와 소금 1/2 컵, 김치양념(고춧가루 1/3컵, 멸치액젓 1/4컵, 다진 마늘 1큰술, 다진 생강 0.5큰술) 재료를 준비하고, 양파는 뿌리 쪽을 1cm 정도 남겨둔 채 십자로 칼집을 내고, 쪽파는 먹기 좋게 썰어둔 다음, 김치 양념은 섞어 둔다. 물 1L에 소금 1/2컵을 넣고 녹여 양파를 40분간 절인 뒤 건져 물기를 빼 주고, 볼에 쪽파와 김치양념을 넣어 고루 버무린 후 양파 사이사이에 버무린 양념을 채워 넣은 뒤 실온에서 하루 정도 숙성시키면 된다.


양파 그라탱

양파를 활용해 맛도 좋고 모습도 고급스러운 양파 그라탱을 만들 수 있다. 굵게 채 썬 양파와 작게 썬 바게트에 올리브유와 빵 가루를 섞고, 팬에 버터와 올리브유를 넣어 버터가 반쯤 놓으면 양파와 소금, 후춧가루를 넣어 저어가며 볶아준다. 여기에 밀가루와 우유를 넣어 끓이고, 소스가 걸쭉해지기 시작하면 소금과 후춧가루, 파마산 치즈가루를 넣어 조금 더 끓인 뒤 불을 끄고 오븐 용기에 양파크림소스를 바른 뒤 바게트와 양파크림소스를 담고 빵 가루를 뿌려 190°로 예열한 오븐에서 10분 간 구워주면 된다.


양파 수프

먼저 양파 수프를 만들기 위해서는 양파와 버터, 화이트와인&레드와인, 치킨스톡, 박력분, 소금 및 후추, 바게트, 그뤼에르 치즈가 필요하다. 양파를 잘게 채 썰어 중 불로 달군 냄비에 버터를 녹인 뒤 채 썬 양파를 넣고 갈색이 될 때까지 중약불에서 20분간 볶아준다. 여기에 화이트와인과 레드와인을 넣어 섞어주고, 끓어오르면 박력분과 치킨스톡을 넣어 20분간 더 끓이고 소금 및 후추로 간한다. 완성된 수프 위에 바게트와 치즈를 뿌려 200° 온도의 오븐에 넣어 치즈가 갈색이 될 때까지 구워내면 된다.


양파전

전을 좋아한다면 양파로 만든 건강에 좋은 양파전을 만들어 보는 것은 어떨까? 만드는 방법은 매우 간단하다. 동그랗게 썬 양파를 밀가루와 달걀물 순서로 옷을 입히고, 달군 펜에 식용유를 둘러 양파를 앞 뒤로 노릇하게 구워내 초간장을 찍어 먹으면 된다. 양파를 잘 먹지 않는 아이를 위한 간식이나 반찬으로 만들어 주기에도 좋다.


양파 볶음

간단하지만 건강에 좋은 반찬, 양파 볶음도 있다. 양파 자체의 단 맛 때문에 밥 반찬으로 제격이다. 한 입 크기로 썬 양파를 기름을 두른 팬에 넣어 센 불에서 저어가며 볶은 뒤 양파가 반투명해지면 간장, 올리고당, 참기름, 후춧가루를 넣고 간이 배면 불을 끄면 완성 된다. 접시에 옮겨 담아 통깨를 뿌려 주면 훌륭한 한 끼 반찬이 완성된다.


레드와인 양파잼

빵에 잼을 곁들여 먹는 것을 좋아한다면 직접 만들어 먹는 레드와인 양파잼을 추천한다. 잘게 채 썬 양파를 올리브유를 두른 팬에 볶아주고, 여기에 레드와인과 설탕을 넣어 와인 색이 잘 스며들도록 더 볶아준다. 와인이 어느 정도 줄어들면 남은 와인과 발사믹 비니거를 넣어 더 졸이고, 센 불로 바꿔 꿀이나 올리고당을 기호에 맞게 넣어 코팅해준다. 불을 끈 후에는 소금과 후춧가루를 약간 넣어 저어주면 된다. 여기에 레몬 제스트를 약간만 첨가하면 더욱 상큼한 양파잼을 만들 수 있다.

양파링 튀김

남녀노소 누구나 좋아하는 양파링 튀김도 손쉽게 만들 수 있다. 먼저 양파는 둥근 링 모양으로 썰어 준비하고, 볼에 달걀을 풀어 소금간을 한 다음 밀가루를 2큰술 넣어 멍울이 지지 않게 잘 섞어준다. 여기에 밀가루를 묻힌 양파를 넣어 고루 적셔주고, 빵 가루를 입혀준 다음 달군 기름에 노릇노릇하게 튀겨 내면 된다. 양파링 튀김을 만들 때 팁이 있다면 튀기기 전 빵 가루를 묻힌 상태에서 10~20분간 그냥 두면 빵 가루까지 수분이 촉촉해져 튀겨도 빵 가루가 쉽게 타지 않고, 잘 떨어지지 않아 더 깨끗하게 튀길 수 있다.


양파 파래 초무침

양파를 활용해 만들 수 있는 반찬으로는 양파 파래 초무침도 있다. 얇게 채 썬 양파를 절임 양념(설탕 1작은술, 식초 1작은술, 소금 약간)에 1버무려 10분간 그대로 두고, 큰 볼에 파래가 잠길 만큼 물을 붓고 파래를 체에 올려 여기에 소금 1작은술을 넣어 조물조물 주물러 준다. 파래가 잠길 만큼 물을 붓고 체를 살살 흔들어 이물질을 제거하는 과정을 3번정도 해 주고, 물기를 뺀 파래는 짧게 잘라준다. 여기에 미리 썰어 준비한 양파를 넣고 다진 마늘, 설탕, 식초, 참기름, 소금, 통깨를 넣어 살살 무쳐주면 된다.


양파 샐러드

다양한 재료와 함께 곁들여 맛있고 건강하게 먹을 수 있는 양파 샐러드도 있다. 링 모양으로 얇게 썬 양파에 데친 새우나 닭 가슴살, 볶은 차돌박이, 주꾸미 등을 넣어 자신이 좋아하는 샐러드 소스를 뿌려주기만 하면 되는데, 새우와 함께 샐러드를 만들어 먹을 때에는 고추와 피시소스, 식초, 설탕, 다진 마늘, 레몬즙 등을 넣어 만든 피시소스 드레싱을 뿌려 주면 훨씬 상큼하고 담백하게 샐러드를 즐길 수 있다.




최근 인기 동영상 보기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