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브빌리지 지중해풍 2단 원형 연못과 정원

조회수 2020. 11. 7. 09:00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연못 정원 만들기 ④

연못을 디자인할 때는 하나의 컨셉트 아래 물과 식물이 조화를 이루는 것이 중요하다. 선을 이용한 공간 분할, 식재할 식물의 색상과 질감, 다양한 정원 시설의 활용 등을 통해 전체가 유기적으로 이뤄지도록 구성한다. 조경 전문 업체 아이디얼가든이 연천 허브빌리지 내에 시공한 연못을 통해 연못 디자인의 노하우를 배워보자.

정리 전원주택라이프 편집부

사진제공 및 도움말 아이디얼가든 02-725-2737 www.idealgarden.co.kr

지중해풍 2단 원형 연못

허브빌리지 온실 정원 중앙에 자리 잡은 2단 원형 연못이다. 식재 테마는 지중해풍 허브 온실로 맨 위 화단에 제주도 하귤 나무를, 아래에는 2개의 작은 분수가 있는 연못을 만들었다. 온실 정원이라는 폐쇄된 공간에 생기를 불어넣기 위해 의도적으로 물소리가 나도록 디자인했고 그 강도를 조절할 수 있도록 했다. 외장재는 부정형의 자연석을 쌓아 돌담 느낌을 연출하고 연못 안쪽은 작은 자갈로 마감했다.

허브빌리지 온실 정원의 평면도. 약용 허브, 향기 허브, 허브차, 라벤더, 타임, 올리브, 연못 정원 등으로 구성돼 있으며 행잉 바스켓으로 공중 정원의 코너를 장식했다.

연못이 온실 중심에 자리하기에 포인트가 되도록 바닥에 작은 자갈로 무늬를 내어 화려하게 장식했다. 연못 주변에는 향기가 강한 민트를 심고 레몬이 있는 작은 반달형 화단은 타일로 마감했다.

화려한 바닥 무늬 위에 자리한 올리브 그린색 벤치에 앉으면 시선이 자연스럽게 연못으로 집중된다. 높이 1m 정도의 타원형 돌담에는 한련화, 백화 등, 크리핑 로즈메리 등을 심어 지중해풍 허브 정원의 분위기를 강조했다.

만남을 주제로 한 화이트 가든

정원 입구. 허브빌리지 내 다른 정원과 연결되는 중간 지대이므로 흰색의 컬러 테마와 연계, 흰 장미를 올린 아치로 근사하게 장식했다. 정원 울타리는 상록의 향나무를 활용했다.

화이트 가든 평면도. 전체 정원의 컨셉트는 '남과 북의 만남'. 연못을 통해 만남이라는 주제를 표현하고자 했다. 가든 스타일은 미니멀 리치네스(Minimal Richness)로 직선을 이용해 식재, 잔디, 연못 총 세 가지 공간으로 간결하게 디자인했다.

중심이 되는 공간에 장방형의 연못을 만들고 멀리 굽이치는 임진강의 풍경을 끌어들였다. 정원이 임진강까지 확대된 듯한 효과를 의도한 것으로 연못이 강과 연결된 듯한 착시효과를 준다. 겨울 이미지를 형상화 한 연못은 거의 흐름이 없는 정지된 상태로 명상 공간으로도 안성맞춤이다. 연못 끝은 소리 없이 흘러내리는 벽천壁泉으로 만들어 아래에 위치한 다른 정원에서 벽천의 시원함을 만끽하도록 했다.

식재된 식물을 비롯해 벤치, 조명 등 정원의 구성요소를 통일했다. 튤립, 코스모스, 해바라기, 데이지 등의 흰색 꽃들로 단아하고 심플한 느낌을 연출하고 질감이 다른 식물을 적절히 배치해 자칫 단조로워 보일 수 있는 점을 보완했다. 또한 흰색 꽃이 피는 이팝나무, 말발도리, 흰 라일락 등을 심어 가든의 수직적인 균형을 맞추는 것도 잊지 않았다.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