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량감 넘치는 여름 정원, 연못③

조회수 2020. 10. 31. 09:00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정원 연못 만들기

Water Garden(수水정원)은 물을 이용하는 형태와 위치에 따라 다양하게 연출할 수 있으며 정원을 색다르게 구성하는 지름길이기도 하다. 그 가운데 정원에 안정감을 더하는 연못은 정원 온도를 낮춰주고 풍요로운 이미지를 연출하기에 여름에 그 빛을 발한다. 여름 정원의 백미白眉, Water Garden의 청량감 넘치는 세계로 들어가 보자.

정리 전원주택라이프 편집부

자료협조 로담 031-8017-5431 www.rodam.co.kr

여름의 정원은 물로 풍성하다. 높은 곳에서 낮은 곳으로 흐르고 수반 밖으로 찰랑찰랑 넘치는가 하면 하늘로 힘차게 솟아오른다. 하늘에서 내리는 비처럼 수다스러워졌다가도 이내 조잘조잘 수그러든다. 차가운 촉감은 뜨거운 태양을 잠시 잊게 하고 그 소리는 가슴을 시원하게 한다.


연못은 정원 구성에 있어 하나의 완결점 혹은 정점으로 표현되기에 중앙이나 중요한 위치에 자리하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적절한 위치에 적합한 크기로 만드는 것이 정원과 조화를 위해 중요하다. 또한 물이 가진 속성으로 사계절 소재로는 적합하지 않으므로 만드는 시기와 관리법을 제대로 파악해야 한다.

따뜻한 봄에 만들되 충분히 깊게

봄은 연못을 만들기 가장 좋은 계절이다. 생태계에서 봄은 만물이 생성하는 시기로 수초들은 뿌리를 내리고 살아가기 위한 충분한 힘을 비축한다. 때문에 봄이 자연 상태와 가장 가깝게 연못을 만들 수 있는 최적기다. 그렇다고 해서 봄에만 연못을 만들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여름이 지나 어느 정도 따뜻한 날씨가 지속되는 가을철에도 연못을 만들 수 있다. 이런 경우 수온이 15℃ 이상으로 올라가는 다음 해 봄까지는 수초를 심지 않는 게 좋다.


일반적으로 연못은 클수록 수생식물을 관리하기 쉬운데 적어도 10㎡(3.2m×3.2m) 이상 되도록 한다. 이때 중요한 것은 수생생물을 위해 넓이 2㎡, 깊이 1m를 가진 부분이 적어도 1개 이상은 있어야 한다는 것. 겨울철 동결이나 여름철의 지나친 수온 상승이 수생생물의 서식에 위협을 주지 않도록 하기 위함이다.

⇒연못 만들기 Step 8

1. 연못 종류 정하기 

연꽃과 같은 수생 식물로 풍성한 연못, 금붕어 잉어 등 물고기 연못, 폭포와 분수가 있는 연못 등 땅 모양 및 정원과 조화를 고려해 연못 종류를 선택한다.


2. 적절한 위치 찾기

1년 내내 감상할 수 있는 곳에 연못을 만들면 즐거움이 배가된다. 먼저 비가 올 때 물이 연못으로 흘러들지 않는 위치가 좋다. 정원에 뿌려진 비료가 빗물을 타고 연못 안으로 흘러들어갈 수 있기 때문. 


또한 하루에 일정 시간 이상 햇볕이 드는 장소를 선정하고 잎이 많이 떨어지는 나무 근처는 되도록 피한다. 떨어진 잎들은 썩어서 물을 심하게 오염시키고 물속의 산소 부족을 야기해 고기나 기타 동물에게 치명적이다. 


특히 소나무 잎과 같은 침엽은 물에서 꺼내기가 매우 어렵다. 연못이 큰 나무 근처에 배치했다면 나중에 뿌리를 잘라내는 것이 불가능하므로 사전에 신중히 잘라낸다. 

3. 연못의 크기 결정하기

연못의 크기를 결정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밧줄 또는 물 호스를 이용해 정원 바닥 위에 대강의 모양을 만들어보는 것이다. 연못은 시각화했을 때 처음 계획했던 것보다 30% 정도 작아진다는 사실을 유념해 최종 크기를 결정한다. 추운 지역에 연못을 만들게 되면 바닥이 얼 수 있기에 더 깊게 파야 한다.


4. 원하는 형태로 땅 파고 배수구 만들기

원하는 모양에 따라 땅을 파서 전체 형태를 잡는다. 바닥과 벽면 콘크리트 치기 전 필요한 배관이나 입수, 배수가 필요한 공간을 미리 확보한다. 배수구는 비가 오거나 물갈이 시 넘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만든다. 물고기들의 동면 장소와 인접하게 만들면 바닥의 찌꺼기가 낮은 곳으로 집중돼 연못 청소 시 편리하다.

5. 분수 설치하기

분수 역시 바닥 콘크리트 양생 전 배관한다. 배관은 보온재를 사용하고 지면으로부터 최소 50~60㎝ 땅속에 묻어야 겨울철 동파되지 않는다. 분수용 물은 여과해서 쓰는 것은 피하고 수도나 지하수를 사용하는 것이 막힐 우려가 적다. 배수구 반대에 분수를 만든다.


6. 바닥면 시공하기

바닥면을 먼저 마감한 후 벽면을 마감한다. 바닥면과 돌벽의 두께 그리고 깊이를 일률적으로 하기 위해 기준이 되는 중심선과 수평선을 수평계를 이용해 정한다. 두께는 15~20㎝가 적당하다.   

7. 벽면 작업하기

연못의 주변과 안쪽 벽면은 자연석을 쌓아 배치하는데 콘크리트나 벽돌로 쌓고 매끈하게 미장해도 상관없다. 유의할 점은 이 돌 위에 모르타르(시멘트와 자갈 모래를 1:2로 섞은 것)를 씌워 옥석끼리 잘 붙도록 하는 것이며 바깥을 향해 약간 경사지게 만든다.


8. 마무리하기

연못 만들 때 시멘트는 반드시 방수액이 포함된 것을 사용한다. 방수액의 종류에는 완결(천천히 굳는 것)과 급결(빨리 굳는 것) 2종류가 있는데 완결은 시멘트와 혼합해 쓴다. 급결은 그 자체를 빗자루 같은 도구를 이용해 벽면과 바닥에 쓸듯이 도포한다. 연못을 다 만들고 나면 테두리 선까지 물을 채워 독을 빼내야 한다. 우려내는데 필요한 기간은 3개월 정도로, 이 기간을 지키지 않고 물고기를 넣으면 모두 폐사하므로 반드시 지킨다.   

⇒그림으로 알아보는 연못 종류
백합 연못
물 위에 백합과 기타 수생 식물이 많이 떠있는 아늑한 형태의 백합 연못은 주변의 토양이나 보행로보다 낮은 위치에 설치한다. 자연스러운 소리와 영상을 연출하기 위해 작은 폭포를 설치하되 기류가 너무 빠른 경우 식물의 성장을 제한하므로 주의한다.
바위 연못
연못 아래부터 주변까지 바위나 자갈을 서서히 노출시켜 만드는 바위 연못은 자연과 가장 근접한 모습을 띤다. 수중에 고압 펌프를 설치하는 경우가 많고 이러한 경우 물의 흐름이 빠르기에 물 위에 떠서 생식하는 수생식물보다 바위틈에 생식하는 수중식물이 적당하다.
정지 연못
정지 연못은 물 흐름을 최대한 제한해 만든 것으로 큰 펌프나 필터 또는 폭포나 분수를 사용하지 않기에 잔잔하고 평온한 느낌을 준다. 자연스러운 외관을 위해 평평한 지역이나 주변보다 낮은 위치에 설치한다.
KOI 연못
좁은 공간에 많은 물고기를 관리하는 데 좋은 연못 형태다. 분비물 발생이 많으므로 이를 신속히 처리할 수 있도록, 벽면은 가파르게 바닥은 평평하게 배수구 쪽으로 갈수록 경사지게 만든다.
분수 연못
연못 중앙에 공중으로 물을 분사하는 형태다. 분사된 물은 바람에 의해 상당한 거리까지 퍼져 나갈 수 있기에 좁은 공간보다 넓은 공간의 상업시설, 공원 등에 많이 적용된다. 평평한 위치나 주변보다 낮은 위치에 설치하는 것이 좋다.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