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전원주택라이프

新풍속도 ‘다 같이 산다’ 공유 마당집

삶이 어우러진 단독주택 마당 이야기

5,646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땅콩 주택이라고 불리는 듀플렉스 하우스가 인기를 끌고 있다. 두 세대가 토지비와 건축비를 나눠 부담하기에 경제적인 무리가 없으며, 적절한 설계를 통해 마당을 갖춘 단독주택까지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마당은 공유하지만, 프라이버시 공간은 분리해 따로 또 같이 사는 ‘공유 마당집’을 모아 소개한다.  


구성&진행 이수민 기자

홍만식(리슈건축 대표), 홍예지(건축 전문 작가)

사진 김용순(청라 ‘ㄱ+ㄴ’자 집, 운양동 ‘ㄱ+ㄷ’자 집), 김재윤(김포 두 자매집, 울산 ‘ㄲ’자 집, 파주 트리플렉스 하우스)

참고자료 『마당 있는 집을 지었습니다』 포북

홍만식 건축가에게 들었다
공유 마당집 설계 노하우 06

01_ 토지의 균등한 나눔을 생각하라 등기상 지분 분리의 개념을 생각해야 한다. 두 세대가 좌우로 나뉘어 동일한 조건으로 거주하는 듀플렉스는 토지를 정확하게 양분하는 것이 중요하다. 따라서 토지 및 건축물이 균등한 조건이 되도록 한다.  

02_ 프라이버시를 확보하라 두 세대가 서로 인접해 있으므로 마당을 사용할 때 시선의 간섭이 없도록 계획해야 한다.

03_ 관계에 따라 나눔 방식을 달리하라 두 세대가 가족이나 친구인 경우, 다양한 방식으로 세대를 구성할 수 있다. 아래위로 일부를 겹쳐서 집을 구성할 수도 있고, 나눠진 마당을 공유하며 넓게 사용할 수도 있다.


04_ 작은 대지의 주차장 활용성을 고려하라 필지를 나눠 사용하는 주택이기에 마당이 곧 주차장이 되기도 한다. 마당의 기능이 주차 기능과 겹쳐지는 경우, 마당의 주차 영역은 차량을 고려한 바닥 마감재를 선택하고, 여러 기능에 불편을 주지 않게끔 배치한다.


05_ 공간을 유연하게 구성하라 한 세대의 주방과 거실은 1층에, 다른 세대 주방과 거실은 2층에 배치하는 등 각 실을 유연하게 배치해 공간 활용도를 높인다.


06_ 마당의 위치와 형태를 다양하게 계획하라 듀플렉스의 마당 위치는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다. 전면 도로에 면한 필지의 크기와 비례에 맞춰 전면·중정·후면 마당 등 채광과 조망을 갖춘 여러 마당의 구성이 가능하다. 

부모&자녀 세대, 층으로 분리한

청라 ‘ㄱ+ㄴ’자 집

길에서 보이는 ‘ㄱ+ㄴ’자 집의 전경으로, 깊이감 있는 마당이 보인다.

부모와 자녀 세대가 함께하는 주택. 출입구를 달리하고, 공간을 층으로 분리해 ‘두 세대의 다가구 주택’이 됐다. 출입구와 층을 분리했기에 각자의 라이프스타일을 반영한 설계가 가능했다. 1층은 마당의 장점을, 2층은 테라스 마당과 다락의 장점을 살렸다. 각 세대의 마당은 독립된 공간이면서도 1, 2층과 입체적으로 소통할 수 있도록 계획했다.


공간 구성 특징

- 각 세대의 출입구 분리로 각자의 프라이버시를 확보했다.

- 1층은 마당을, 2층은 테라스 마당으로 구분해 생활 마당을 확보했다.

- 각각 25평+다락으로 구성해 합리적인 예산으로 지었다.

- 2층은 동쪽 공원의 풍경을 조망할 수 있게 계획했다.


HOUSING PLAN

위치 인천 서구 청라동

가족구성 부모님과 미혼인 남동생, 딸 하나를 둔 맞벌이 부부 내외

건축규모 지상 2층

건축구성

  1층집(부모 세대) - 거실, 주방, 다용도실, 안방, 자녀 방, 욕실+다락

  2층집(자녀 세대) - 거실, 주방, 다용도실, 안방, 드레스룸, 자녀 방, 욕실+다락

부모님과 딸네 부부의 생각을 모아 독특한 형태로 완성한 청라동 주택의 외관.

상공에서 바라본 ‘ㄱ+ㄴ’자 집. ‘ㄱ’과 ‘ㄴ’이 겹쳐진 모습이다.

2층 자녀 세대의 독립된 출입구.

1층 부모 세대 마당.

2층 자녀 세대 마당. 멀리 보이는 아파트 단지와 근처의 주택 단지가 조화를 이루며 오묘한 풍경을 자아낸다.

2층 자녀 세대 테라스. 동쪽에 위치한 공원의 전경을 한눈에 조망할 수 있다.

반 나눈 땅 위에 자매끼리 이웃해 사는

김포 두 자매 집

두 자매의 집은 두 가족이 함께 지낼 수 있도록 마당을 널찍하게 계획했다.

일반적으로 듀플렉스 하우스의 경우, 마당의 크기나 구성이 균등한 반면 이곳은 ‘함께하는 마당’에 중점을 둬 마당을 보다 넓게 사용할 수 있도록 심혈을 기울였다. 또한 무엇보다 ‘재미있는 마당’을 만들고 싶다는 욕심으로 설계를 진행했다. 이를 위해 현관 쪽의 진입 마당과 남측 안마당, 그리고 이어지는 넓은 마당 등 다채로운 마당을 구성했다. 세대별로 출입구는 따로 나 있지만, 안마당은 온 가족이 함께 어울릴 수 있도록 만들었다.


공간 구성 특징

- 두 세대가 한 마당을 공유하는 형태의 넓은 마당을 구성했다.

- 각 세대의 주방과 거실이 연계되는 생활 마당을 마련했다.

- 가족들의 라이프스타일에 맞는 넓은 다락을 활용했다.

- 남쪽 공원을 조망할 수 있는 마당집이다.

HOUSING PLAN

위치 경기 김포시 운양동

가족구성 아들 하나를 둔 언니네 부부, 아들 하나를 둔 동생네 부부

건축규모 지상 2층

건축구성

  1호집(언니 세대) 1층 - 거실, 주방, 다용도실 / 2층 - 안방+드레스룸+욕실1, 방1, 방2, 욕실2, 세탁실+다락 

  2호집(동생 세대) 1층 - 거실, 주방, 다용도실 / 2층 - 안방+드레스룸+욕실1, 방1, 방2, 욕실2, 세탁실+다락 

세대별 독립적인 출입구와 도로와 연결되는 주차장이 눈에 띈다.

남쪽에 위치한 공유 마당과 개인 마당을 접하는 1층 거실과 식당 전경.

계단 벽면을 활용해 책이나 소품을 전시할 수 있도록 배려했다.

넓은 다락을 통해 부족한 내부 공간을 보완했다.

두 자음이 모여 함께 살아가는

운양동 ‘ㄱ+ㄷ’자 집

‘ㄱ+ㄷ’자 집의 주출입구 전경. 각자 세대별 출입구를 설치해 독립성을 확보했다. 각각 다른 색상의 모노 타일과 징크로 외부를 마감하고 부모 세대는 삼나무를 통해 따스한 느낌을 자녀 세대는 진한 색상의 적삼목으로 중후한 느낌을 더했다.

모와 자녀 세대 각자의 라이프스타일을 누릴 수 있도록 듀플렉스 구조를 선택하고 가구당 독립적인 개별 마당을 통해 프라이버시를 확보한 마당집이다. 부모 세대는 서쪽에 위치한 공원 길과 연계될 수 있도록 ‘ㄱ’자 배치를, 자녀 세대는 세 면이 도로에 접한 대지에 ‘ㄷ’자로 주택을 배치했다. 또한 부모와 자녀 세대 사이의 통일감과 개별성이 동시에 존재할 수 있도록 같은 재료이지만, 다른 색채의 자재를 선택했다.


공간 구성 특징

- 부모 세대는 ‘ㄱ’자 배치를 통해 서남쪽 공원을 조망할 수 있게 했다.

- 자녀 세대는 ‘ㄷ’자 배치를 통해 남쪽 공원을 조망할 수 있도록 했다.

- 각 세대의 출입구와 마당을 분리해 프라이버시를 확보했다.

- 자녀 세대는 마당과 테라스로 연계되는 내부 공간(주방, 거실)을 통해 다양한 입체감을 선사했다.

- 부모 세대는 남쪽 마당과 서쪽 마당을 두어 채광과 조망을 모두 확보했다

HOUSING PLAN

위치 경기 김포시 운양동

가족구성 부모님(부모 세대), 두 아들을 둔 부부(자녀 세대)

건축규모 지상 2층

건축구성 

  1호집(부모 세대‘ㄱ’자 집) 1층 - 거실, 주방, 다용도실 / 2층 - 안방+드레스룸, 방, 가족실, 욕실, 다락, 옥상정원 

  2호집(자녀 세대‘ㄷ’자 집) 1층 - 거실, 주방, 다용도실 / 2층 - 안방+드레스룸+욕실1+안방 다락,  자녀 방1, 자녀 방2, 욕실2, 가족실, 거실 다락  

‘ㄱ’자 집의 마당 전경. 거실과 2층 가족실에서 입체적인 소통이 가능하다.

‘ㄱ’자 집의 마당과 거실.

‘ㄷ’자 집의 2층 테라스에서 바라 본 1층 마당.

남쪽 공원에서 바라본 ‘ㄱ+ㄷ’자 집의 모습.‘ㄷ’자 집의 2층 가족실에서 보이는 마당 전경으로, 남쪽 공원을 조망할 수 있다.

남쪽 공원에서 바라본 ‘ㄱ+ㄷ’자 집의 모습.

각자의 마당으로 프라이버시를 확보한

울산 ‘ㄲ’자 집

울산 ‘ㄲ’자 집은 건축비를 절감하면서도 개별 마당을 갖기 위해 탄생한 듀플렉스 하우스다.

북동쪽으로 도로를 접하는, 좌우 폭이 넓은 필지에 앉은 마당집이다. 필지의 폭이 넓다는 이점을 활용해 ‘ㄲ’자 집의 형태로 남쪽에 마당을 둔 것이 특징이다. 특히 임대 세대(매매 가능)와 함께 거주하는 만큼 각각의 마당이 개별 마당을 가지면서도 두 집 모두 남측으로부터 채광을 확보할 수 있도록 도로와 주택의 배치 관계를 고려해 설계를 진행했다.


공간 구성 특징

- 좌우 폭이 넓은 필지인 점을 활용해 ‘ㄲ’자 집의 형태로 남쪽에 마당을 두었다.

- 서로 방해받지 않도록 마당의 위치를 안쪽으로 품는 형태로 계획했다.

- 거실에서 남향에 위치한 개별 마당을 내려다볼 수 있도록 했다.

- 주방·식당을 마당과 직접 연계 가능하도록 했다. 

HOUSING PLAN

위치 울산 중구 약사동

가족구성 4인 가족(주인 세대)

건축규모 지상 2층

건축구성 

  1호집(주인 세대) 1층 - 주방, 식당, 다용도실, 손님방, 욕실1 / 2층 - 거실, 욕실2, 안방+드레스룸, 방, 다락층 

  2호집(임대 세대) 1층 - 주방, 식당, 다용도실, 손님방, 욕실1 / 2층 - 거실, 욕실2, 안방+드레스룸, 방, 다락 

같은 재료를 사용하되 다른 색채를 통해 세대별로 개성을 확보했다.

주인 세대와 임대 세대 각자의 프라이버시를 위해 개별 마당을 확보한 울산 ‘ㄲ’자 집.

2층에서 바라본 원경.

식탁을 놓을 자리에 언제든지 마당을 누릴 수 있도록 큰 창을 달았다.

창으로 마련한 별도 출입구로 마당을 쉽게 오갈 수 있도록 설계했다.

층층이 마당을 둔

파주 트리플렉스 하우스

파주 트리플렉스 하우스의 외관.

신도시 택지지구 내 위치한 타운하우스다. 집마다 개별적으로 1층 마당, 2·3층 테라스, 옥상 마당을 배치해 단순한 힐링 장소를 넘어 마당을 우리네 일상생활에서 보다 깊숙이 느낄 수 있도록 계획했다. 특히 공원을 향해 열려 있는 발코니와 거실에서 보이는 탁 트인 원경이 핵심이다. 오픈형 계단 및 천창, 다락을 통해 내부 안쪽 깊숙한 곳까지 볕이 고루 들 수 있도록 설계했다.


공간 구성 특징

- 1층의 주방·식당 영역과 2층의 거실 영역을 나눴다.

- 다양한 용도로 활용 가능한 1층 앞마당, 3층 테라스, 옥상 마당 등으로 생활 마당을 구성했다.

- 천창과 다락을 통해 내부 깊숙한 곳까지 채광을 확보했다.

- 2층 거실의 큰 창을 통해 근처에 위치한 공원을 조망할 수 있도록 계획했다.

HOUSING PLAN

위치 경기 파주시 동패동

건축규모 지상 3층

건축구성

  1층 - 주방, 식당, 다용도실

  2층 - 거실, 안방, 욕실1

  3층 - 방1, 방2, 욕실2

  다락층

03 ‘ㄷ’자로 설계해 가사의 편의성을 높인 주방.집마다 마당과 테라스, 옥상 마당을 층층이 배치해 독특한 외관을 완성했다.

‘ㄷ’자로 설계해 가사의 편의성을 높인 주방.

앞마당의 전경이 한눈에 들어오는 주방·식당.

2층 거실 공간. 큰 창을 통해 근처에 위치한 공원을 조망할 수 있다.

프라이빗하게 가족끼리 여가를 즐길 수 있는 옥상 마당.


해시태그

작성자 정보

전원주택라이프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